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RESEARCH PAPER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66, No. 2, pp.15-31
ISSN: 1229-6880 (Print) 2287-782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Feb 2016
Received 09 Sep 2015 Revised 08 Jan 2016 Accepted 12 Feb 2016
DOI: https://doi.org/10.7233/jksc.2016.66.2.015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한국 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

임시은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박사 수료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교수
Korean Women's Preferences and Emotional Images Associated Fashion Design with Flower Printings
Si Eun Lim ; Young In Kim
Doctor Completion, Yonsei University, Dept. of Human Environment & Design
Professor, Yonsei University, Dept. of Human Environment & Design

Correspondence to: Kim Young In, e-mail: youngin@yonsei.ac.kr

Abstract

Flower images are used as a design motif in various fields. Flower printings in clothes, in particular, usually represent nature. This study sets out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fashion styles with flower printings, as well as the preferences and emotional images of Korean women in their 20s. The flower printings used in fashion design were classified into 5 types of styles: Modern, Natural Romantic, Maximalism, Neo-Hippie, and Ethnic style. Literature review and survey were conducted to identify the emotional images associated with the flower printings, as well as women's preferences. Through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noted the formative elements of flower printings and their characteristics, as expressed in fashion designs. Then, the different styles were classified in order to provide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survey.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significant in that they contributed to the definition and academic systemiz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styles with flower printings. Moreover, the study opened up possibilities for utilizing flowers to express a greater variety of meanings and influences in fashion. The findings can be used to enable fashion styles and emotional influences to be expressed through designs using natural motifs besides flowers.

Keywords:

emotional image, fashion style, flower image, flower printing, preference

키워드:

감성이미지, 패션 스타일, 꽃 이미지, 꽃문양, 선호도

Ⅰ. 서론

꽃은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켜주는 대상물이자, 자연계의 유기적 조화를 보여주는 매개체이다. 또한 꽃은 단지 시각적으로만 미적 요소를 충족시켜주는 대상이 아니며 내면적,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에 오래전부터 문학과 예술,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끊임없이 등장해왔고, 꽃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감정이입을 통해 의미를 재해석하려는 시도가 지속되어왔다. 패션에서 꽃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며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이 사용된 모티프이며 패션테마의 색채 특성을 분석한 Choi(2000)의 연구에 따르면 패션이미지 및 테마에서 식물계가 가장 다양하게 사용되었고, 그중에서도 꽃이 큰 비율을 차지하였다. 그러므로 패션에서 꽃이 가지는 의미와 표현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패션과 꽃문양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Kim & Kim(2000)의 꽃이 지닌 색채특성을 조사하고 꽃의 색채로 전달되는 이미지를 복식으로 조형화한 연구를 비롯하여 꽃문양을 패션이나 소재의 작품 제작과 연관시킨 연구들이 Song(2010), Jung(2006), Park & Lee(2007)와 같이 진행되었다. 그 외에 Kim(2007)의 한국 전통 유물에 나타난 꽃문양의 상징성과 형태 및 색채 특성에 따른 조형성을 규명한 연구, Han(2003)의 트랜드 기획 지원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꽃의 색채와 형태정보를 분석한 연구 등이 있지만 패션스타일에서 표현된 꽃문양을 인문학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연구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20대 한국 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로 이루어지며 꽃의 이미지에 관한 문헌을 고찰한 결과, 패션영역에서는 꽃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가 적은 반면, 예술과 문학에서 꽃의 이미지를 표현한 사례는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술영역에서는 특히 회화와 영상, 문학영역에서는 시에서 꽃의 이미지를 표현한 사례와 연구가 많았으므로 문헌 고찰에 의해 회화와 영상, 시의 소재로서 표현된 꽃의 이미지와 자연물로서의 꽃의 상징적 의미와 이미지에 대해 규명하였다.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 유형별 이미지와 꽃문양의 선호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꽃문양의 표현 및 배열방식과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시대별 특성을 규명한 후, 패션스타일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조사연구에 활용할 이미지 어휘를 도출하여 한국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조사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패션스타일의 감성이미지 어휘에 대한 고찰

감성이미지 어휘에 대한 고찰은 이미지를 정량화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으며,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감성들을 구체화하는데 기초가 될 수 있으므로 패션 이미지의 분석에도 사용되고 있다. 패션 이미지는 의복의 색채, 장식, 형태 등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형성된 시각적 특성으로 전달되는 전반적인 느낌으로 각 요소의 다양한 조합에 따라 새로운 이미지가 창출된다. 패션은 '특정한 시기에 유행하는 복식이나 두발의 일정한 형식(‘Fashion', n.d.-a)', '어느 특정한 감각이나 스타일, 또는 그러한 양식의 의복이나 상품 따위가 집단적으로 일정한 기간에 널리 유행하는 것('Fashion', n.d.-b)'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이 연구에서는 일정 기간의 유행이 반영된 꽃문양 복식의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 및 감성이미지를 분석하고자 하므로 선행연구를 통해 패션스타일의 유형과 연관된 감성이미지를 고찰하였다.

Park(2002)은 모던, 클래식, 엘레강스, 로맨틱, 내추럴, 캐주얼, 아방가르드, 섹시, 에스닉, 빈티지와 같이 10개로 분류하여 다양한 패션아이템들의 조합으로 패션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Oh, Kim, Koo, Sung & Kim(2011)은 패션의 감성을 컨템퍼러리와 트래디션, 매니쉬와 페미닌, 내추럴과 아티피셜로 세 개의 축으로 나눈 후, 축의 성격에 따라 모던, 스포츠, 클래식, 엘레강스, 로맨틱, 아방가르드, 소피스티케이티드, 엑조틱의 8개 세부 이미지로 분류하였다. 이상의 문헌 연구에서 중복되는 패션이미지인 모던, 클래식, 엘레강스, 로맨틱, 아방가르드와 20세기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을 분석한 Yoon(2003)의 연구에서 도출된 아르데코 스타일, 히피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 네오히피 스타일, 리사이클 스타일, 그런지 스타일, 복고 스타일의 이미지에 포함되는 내추럴, 에스닉을 추가하여 총 7개의 패션스타일 특성과 감성이미지 어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모던’은 장식성이 배제된 간결미를 추구하고 직선적인 표현이 특징적이다. 모던을 표현하는 감성이미지 어휘는 ‘단정한, 단순한, 현대적인, 미래지향적인, 절제된, 기하학적’인 등이 있다. ‘에스닉’은 민속의상과 자수, 고유한 염색방법 등 민족의 전통 생활과 연관되어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한다. 에스닉을 표현하는 감성이미지 어휘는 ‘민속의, 토속적인, 전통의, 신비로운’ 등이 있다. ‘클래식’은 세대를 초월한 가치와 보편성을 갖는 디자인으로 샤넬 수트, 테일러드 수트 등이 대표적이다. 클래식을 표현하는 감성이미지 어휘는 ‘성숙한, 고전적인, 품위가 있는, 고급스러운‘ 등이 있다. ‘로맨틱’은 여성의 인체 곡선미를 드러내는 실루엣으로 표현되며 실크, 새틴, 레이스 등의 소재를 사용한다. 로맨틱을 표현하는 감성이미지 어휘는 ‘부드러운, 청순한, 사랑스러운, 여성스러운, 발랄한’ 등이 있다. ‘엘레강스’는 어깨와 허리 실루엣이 강조된 심플한 스타일로 우아하고 품위 있는 실크 블라우스, 드레스류 등이 활용된다. 엘레강스를 표현하는 감성이미지 어휘는 ‘우아한, 고상한, 점잖은, 맵시 있는, 온화한, 부드러운, 여성스러운’ 등이 있다. ‘아방가르드’는 격식이나 전통에서 벗어나 비이상적이고 기이하며 실험적 요소가 강한 디자인을 일컫는다. 아방가르드를 표현하는 감성이미지 어휘는 ‘현대적인, 진보적인, 대담한, 전위적인’ 등이 있다. ‘내추럴’은 변형이나 인공적인 요소를 피한 자연스럽고 편안한 실루엣과 천연소재를 사용한 자연미가 강조된 디자인이 특징적이다. 내추럴을 표현하는 감성이미지 어휘는 ‘평범한, 따뜻한, 소박한, 편안한’ 등이 있다(Baek, 2011; Chun & Lee, 2006; Oh et la, 2011; Park, 2002). 이와 같이 7개 패션스타일의 감성이미지 어휘는 총 34개로 정리할 수 있었다.

2. 예술과 문학에서의 꽃 이미지의 상징적 표현

꽃은 동·서양에 따라 아름다움, 향기 등 공통적인 상징성을 갖기도 하지만 나라와 시대에 따라 같은 꽃이라도 각기 다른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여 문학, 회화, 종교, 디자인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자연으로서의 꽃은 본질적으로 아름다움과 봄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그 외에도 풍요, 존경과 외경, 기원과 소망, 미인, 재생, 생명의 시작, 순결, 승리, 행복, 행운, 쾌락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Lee, 1998; Kim, 2007; Kim, 2010). 이 연구에서는 자연물로서의 꽃, 회화와 영상에서의 상징적 꽃 이미지 표현과 문학에서 글로 표현된 꽃의 이미지를 고찰하여 꽃의 이미지 어휘를 정리하였다.

1) 회화와 영상에서의 상징적 꽃 이미지 표현

유럽에서는 르네상스시대부터 꽃을 감성적인 생명을 상징하는 중요한 소재로 인식하면서 꽃의 조형성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예술작품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Kim(2010)에 따르면 17세기 네덜란드에서는 꽃을 주제로 그린 정물화가 발전하여 꽃이 봄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18세기 낭만파 화가들은 꽃을 자연과 유기물의 상징으로 표현하였으며, 19세기에는 라르두뜨(La Redoute)와 같이 꽃을 전문으로 그리는 화가가 등장하였다. 20세기 현대미술에서는 꽃을 확대하거나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작가들이 나타났고, 사진과 영화 등 미디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영상 속에서 꽃이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가진 소재로 표현되었다.

현대미술에서는 꽃을 크게 확대하는 방법인 클로즈업(close-up) 기법이 대표적이며 이러한 효과를 이용하여 작가의 주관에 따라 꽃의 이미지를 재구성한 대표적인 화가는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프리다 칼로(Frida Kahlo),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등이 있다. Benke(2006)에 따르면 조지아 오키프의 ‘검은 붓꽃’은 여성의 생식기관을 보여주듯 극사실주의적 재현 방식을 추구하여 페미니즘의 확산과 함께 여성주의 미술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Kettemann(2005)에 따르면 프리다 칼로는 ‘생명의 꽃’과 ‘태양과 삶’ 등에서 꽃을 여성의 자궁, 나팔관과 동일시하여 섹슈얼리티와 감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Neret(2005)에 따르면 구스타프 클림트가 ‘물뱀’, ‘아름다웠던 투구제조사의 아내’ 등에서 꽃을 덧없는 성적 희열과 삶의 황홀한 순간 등 여성의 삶으로 표현하였다.

순수회화뿐만 아니라 영화와 사진에서도 꽃을 소재로 활용한 작품들이 있는데 Anderson(1999)의 '목련'에서는 꽃이 가족 관계를 의미하며, Charlet(2003)의 ‘양귀비꽃 여인’에서 양귀비꽃은 사랑과 열정, 젊음, 생동감, 찬란했던 아름다움인 동시에 내면에 숨겨져 있던 욕망을 의미한다. Rhee(2006)에 따르면 Mapplethorpe는 정물화처럼 정확한 구도와 공간을 고정하여 꽃의 조형적 미를 표현하는데 충실하였다. 또한 그의 사진에 등장하는 꽃은 잎맥과 솜털을 세밀하게 보여줌으로써 마치 여성의 몸을 관찰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2) 문학에서의 상징적 꽃 이미지의 표현

문학에서 꽃의 이미지는 글을 통해서 작가의 의도를 담고 있다. 꽃을 소재로 활용한 문학을 살펴보면 시가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시가 은유와 비유로 새로운 상징성을 부여하기에 가장 적합한 형식이기 때문이다.

Lee(2009)에 따르면 꽃을 ‘아름다움’과 ‘사랑’으로 표현한 작품 중 프리드리히 뤼케르트(Friedrich Rückert)의 ‘사랑의 봄 편지’에서 꽃은 아름다움과 그 아름다움의 일시성을 상징하였다. 릴케(Rilke)는 ‘장미, 오오 순수한 모순이여’에서 장미를 어떠한 종합도 용납하지 않는 모순, 즉 사랑의 본질을 의미하였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에서도 진달래는 임을 사랑하는 마음을 상징한다.

꽃을 순수하고 순결한 대상으로 의미를 부여한 작품들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매화, 서양에서는 ‘백합’이 대표적이다. 고려시대 이래 사군자를 즐겨 그렸으며, 특히 매화는 조선 선비들의 고결한 정신과 순결한 미를 상징하였다. 이율곡의 ‘매화가지 끝의 밝은 달’에서 매화는 물결의 이미지로 나타나 순결함과 함께 ‘맑고 찬 기운’이 암시하는 고결한 선비 정신을 상징하였다. 백합은 기독교에서는 성모마리아, 순수 등을 상징하며 ‘구약성서, 아가 2:16’의 “임은 나의 것, 나는 임의 것/ 임은 나리 꽃밭에서 양을 치시네”에서 ‘임’은 순수한 세계를 상징하였다.

시인 김춘수와 김광림은 작품에서 꽃을 주로 ‘영혼’의 세계로 표현하였다. 김춘수의 ‘꽃의 소묘’에서 대낮에 입김으로 불을 켜는 이미지는 꽃이 태양과 관계됨을 암시하며, 이 영혼의 세계는 나비로 변용된다. 김광림의 ‘꽃의 문화사초’에서 꽃은 아름다움으로 표현되었고, 이 아름다움은 처음 인간에게 들켜 놀라는 ‘눈’으로 노래되었다. 또한 눈은 영혼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이 꽃 역시 영혼을 상징하지만 생성의 아픔을 거느린 영혼의 세계라 할 수 있다.

꽃을 생명과 생산성을 대표하는 자연물로 의미를 부여한 작품들이 있다. 김관식의 ‘연’에서 연꽃은 ‘내 마음 한구석 그 어느 그늘진 개흙밭’에서 ‘봉오리’를 열기 때문에 생명을 의미하였다. 강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꽃은 ‘희망’의 이미지로 표현되기도 한다. 김영하의 소설 ‘검은 꽃’은 욕망이라는 화려한 색의 꽃이 현실에서는 슬픈 검은색 꽃임을 은유적으로 나타낸다. 또한 ‘검은’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두움, 고독 등의 느낌과 ‘꽃’이라는 단어가 주는 희망, 찬란한 때 등의 느낌을 대비시켰지만 ‘꽃’이 피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는 절망이 다시 희망의 열매로 바뀔 수 있다는 작가의 의도가 표현되는 것이다.

이처럼 꽃의 종류에 따라, 또는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작가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작품의 중요한 소재로 활용된 것을 알 수 있다. 회화와 사진에서는 꽃이 여성성을, 영화에서는 가족, 열정, 욕망을 의미했으며 문학에서는 아름다움과 사랑, 영혼의 세계, 순결과 순수, 희망, 생명과 생산성 등 보다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가졌다. <Table 1>은 회화와 영화, 문학에서 활용된 꽃의 이미지와 표현방식에 대해 정리한 내용이다. 이처럼 꽃의 감성이미지를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문에 필요한 감성이미지 어휘 총 26개를 추출하였다.

Symbolic meaning and expression mode of flower as the material of art and literature

3. 꽃문양의 텍스타일 표현방식

텍스타일의 문양을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형태와 색채이므로 패션스타일 유형에 따른 꽃문양의 형태와 색채의 표현방식을 규명하기 위한 문헌연구 고찰 내용은 다음과 같다(Lee, 1996; Oh & Lee, 1996; Ree & Eom, 1997; Teruhiko & Kazuko, 2001). 모더니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텍스타일에 표현된 다양한 꽃문양에 근거하여 꽃문양의 표현방식을 분류하면 <Table 2>와 같이 바구니와 화병, 꽃과 넝쿨, 파티오, 잔가지, 체크와 플레이드, 도트, 기하학 문양바탕으로 나눌 수 있다. 꽃문양의 사례에서 색채를 살펴보면, 바구니와 화병은 회색을 띤 빨간색과 녹색을, 꽃과 넝쿨은 빨간색, 녹색, 파란색 등 강렬하고 밝은 색을, 파티오는 짙은 노란색과 어두운 녹색을, 잔가지는 연한 노란색과 밝은 빨간색을, 체크와 플레이드는 어두운 바탕에 빨간색과 파란색을, 도트는 밝은 바탕에 파란색과 녹색을, 기하학 문양바탕은 바탕의 어두운 무채색에 대조되는 연하고 부드러운 분홍색과 노란색을 사용하였다.

Classification and features according to the expression of flower printings in textile

표현방식에 따른 꽃문양의 형태와 색채 등을 정리한 것이다. 꽃문양의 배열방식에 따라 분류하면 <Table 3>과 같이 부케, 리본, 스프레이, 까메오로 나눌 수 있다. 꽃문양의 사례에서 색채를 살펴보면, 부케는 밝고 부드러운 빨간색과 회색을 띤 녹색을, 리본은 선명한 빨간색, 녹색, 파란색, 노란색을, 스프레이는 밝고 연한 빨간색과 회색을 띤 녹색을, 까메오는 밝은 빨간색과 어두운 녹색을 사용하였다. 이 내용은 컬렉션 이미지를 바탕으로 패션스타일 유형을 분석한 조사연구에서 각 패션스타일에 따른 꽃문양의 표현 및 배열방식의 특성과 설문조사에서 꽃문양의 형태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는 설문조사 항목에 활용되었다.

Classification and features according to the arrangement of flower printings in textile


Ⅲ. 연구 결과

1. 조사연구 분석 방법

꽃문양이 표현된 스타일 유형과 꽃문양의 특성, 색채 등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연구에서는 2010년 S/S에서 2012년 F/W 시즌까지 파리, 뉴욕, 밀라노, 런던 컬렉션 및 서울컬렉션에서 여성복 디자이너 브랜드 112개에 등장하는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 이미지 3180개를 2012년 9월~11월까지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gn.net)을 통해 수집하였다. 문양은 모티프, 전개방식, 표현방법 등에 따라 변수가 매우 다양하므로 컬렉션 이미지를 추출할 때에는 ‘프린팅’ 문양에 국한하였다. 문헌연구 결과를 토대로 패션컬렉션에서 수집한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을 네오히피 스타일(Neohippie style), 맥시멀리즘 스타일(Maximalism style),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Natural romantic style), 모던 스타일(Modern style), 에스닉 스타일(Ethnic style)로 분류할 수 있었고, 각 스타일 유형에 따른 연도별 빈도와 꽃문양의 특성, 색채 등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에 필요한 자극물을 추출하기 위해 다섯 가지 스타일로 분류한 이미지를 대상으로 두 가지 색채 위주로 배색되어 주조색과 보조색을 구분할 수 있는 이미지 195개를 추출한 후, 패션디자인전공 석사이상 12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통해 각 유형별로 3개씩, 총 15개의 대표이미지를 선정하였다. 또한 포토샵을 이용하여 컬렉션 이미지로부터 색을 추출하고, 시각적으로 Hue&Tone을 구별하여 먼셀 10색상과 PCCS 12색조로 분석하였다. 자극물로 선정된 이미지는 아래 <Table 4>와 같다.

Images presented in the survey

또한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에 대한 한국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설문조사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한 패션스타일이미지 어휘 34개와 동·서양에서 꽃의 상징적 의미, 문학과 예술에서 표현된 꽃의 이미지 어휘 26개 수집한 것을 설문에 적합한 42개의 감성이미지 어휘로 정리한 후, 패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예비설문을 통해 <Table 5>와 같이 24개의 이미지 어휘를 도출하여 20대 한국 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 설문조사에 활용하였다.

Emotional images of fashion image and flower image

패션디자인 전공 석사 이상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자극물과 이미지 어휘의 검증을 거치고, 2013년 5월 21일~5월 24일까지 트렌드에 민감하고, 패션디자인 감성을 가지며 서울, 경기도 지역의 대학교에서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는 20대 여대생 205명을 대상으로 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주성분 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5개의 요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 어휘를 소박한, 우아한, 화려한, 모던한, 발랄한으로 명명하였다. 설문조사 각 항목별 안정성과 일관성, 예측가능성을 알아본 결과, 크론바하알파 0.6이상으로 신뢰수준을 만족하였다.

2.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 유형별 특성

선행연구에서 Yoon(2003)은 20세기의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을 아르데코 스타일, 히피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 네오히피 스타일, 리사이클 스타일, 그런지 스타일, 복고 스타일와 같이 7개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연구에서 2010년에서 2012년까지 패션컬렉션을 분석한 결과, 히피 스타일과 리사이클 스타일, 그런지 스타일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네오히피 스타일과 에스닉 스타일은 여전히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의 대표적인 스타일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모던 스타일과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 맥시멀리즘 스타일이 새로운 스타일 유형으로 등장하여 시대의 흐름에 따라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이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정리한 내용은 <Table 6>과 같다.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의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작고 흩어진 꽃무늬가 즐겨 사용되었고, 네오히피 스타일은 여성스러운 히피 스타일로 꽃문양의 부드러운 색채가 차분한 느낌을 주었다. 단순성과 순수성을 추구하는 모던 스타일은 추상적인 꽃문양에 무채색과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였다. 현대적 낭만주의 스타일인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로맨틱한 중세풍 꽃문양에 풍부한 색감이 특징적이고, 에스닉 스타일은 동방적 정서가 담긴 꽃문양에 채도의 대비를 통해 강렬한 느낌을 주는 스타일로 분류되었다.

Characteristic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3.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색채 특성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색채는 주조색과 보조색의 구별이 가능한 이미지 195개를 추출하여 스타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에서는 pale톤의 Red Purple계열과 light grayish톤의 Blue Green, Blue계열을 37%, 무채색에서는 Black을 13% 사용하였다. 네오히피 스타일은 pale톤의 Green Yellow계열, Blue계열과 light톤의 Yellow계열, bright톤의 Green Yellow계열, light grayish톤의 Yellow계열과 Green Yellow계열이 53%로 두드러지며, 모던 스타일은 pale톤의 Red계열과 Purple Blue계열, vivid톤의 Green계열과 Red Purple계열, strong톤의 Blue계열을 28%, 무채색에서 White와 Grey를 21% 사용하였다.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pale톤의 Red계열과 Yellow Red계열, bright톤과 vivid톤을 비롯한 다양한 톤의 Red계열의 색상과 deep톤의 Green Yellow계열 색상을 28%, 무채색에서는 White를 9% 사용하였다. 에스닉 스타일은 vivid톤의 Red계열과 Yellow계열, dark grayish톤의 Blue계열 22%, 무채색에서 Black, White를 22% 사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Fig. 1>은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의 다섯 가지 유형에 나타난 주요색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빈도수가 높은 색은 점선의 원으로 표시하였다.

<Fig. 1>

Dominance color in fashion design with flower printings (Illustration by researcher)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의 배색은 주조색과 보조색을 추출하여 색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에 의한 배색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여러 색상에 의한 배색 중 보색근사배색과 보색배색이 가장 많았고, 명도에 의한 배색은 고명도-중명도와 고명도-저명도 배색이, 채도에 의한 배색은 중채도-저채도 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네오히피 스타일은 R계열과 YR계열의 동일색상 배색과 고명도-중명도 배색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고채도-중채도, 중채도-저채도 배색이 비슷하게 높은 빈도를 보였다. 모던 스타일은 B계열과 G계열의 동일배색이 많았고 보색근사배색과 보색배색도 많이 나타났으며 고명도-중명도, 고명도-저명도 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R계열의 동일배색이 많았고, 고명도-저명도 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에스닉 스타일은 여러 색상의 보색근사배색과 보색배색이 많았고, 고명도-중명도의 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모던 스타일과 맥시멀리즘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에서는 채도의 차이에 의한 배색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 유사한 채도의 배색이 특징적임을 알 수 있었다.

4.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20대 한국 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

1)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선호도

패션디자인 전공 20대 여대생 205명을 대상으로 꽃문양이 표현된 다섯 가지 스타일 유형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는 <Table 7>과 같이 모던 스타일에 대한 선호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 맥시멀리즘 스타일, 네오히피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 순으로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 가지 스타일 중 에스닉 스타일은 빈도가 7로 매우 낮아 디자인 요소에 따른 선호도와 감성이미지 어휘에 대한 분석에서는 제외하였다.

The preference for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에 대한 분석을 위해 의복의 실루엣과 디테일, 색채와 같은 의복의 스타일과 꽃문양의 형태와 색채, 기타 잡화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Table 8>과 같이 의복의 실루엣과 의복의 색채, 잡화에 대한 선호도만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의복의 디테일과 꽃문양의 형태와 색채에 대한 선호도는 유의도가 매우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디자인 요소들이 연계되어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결정되는 것이며 세부적 특정 요소에 의해서만 선호도가 결정되지는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의한 결과를 살펴보면, 의복의 실루엣에 대한 선호도는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과 모던 스타일이 높았고, 네오히피 스타일이 가장 낮았다. 이는 20대 한국 여성들이 여성스러우면서 단정한 실루엣의 디자인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의복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는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이 가장 높았고, 모던 스타일은 가장 낮았다. 이를 통해 20대 한국 여성들이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에 사용된 연한 색조와 밝은 색조처럼 부드러운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한색과 난색의 대비가 적절히 이루어진 색채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잡화에 대한 선호도는 네오히피 스타일이 가장 높았고, 모던 스타일이 가장 낮았다.

The differences of preference for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각 스타일 유형별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9>와 같이 모던 스타일은 의복의 실루엣에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그 다음은 꽃문양의 형태에 대해 높은 선호도가 나타났다. 이는 20대 여대생들이 모던 스타일의 절제된 실루엣 선호하고, 형태가 단순한 꽃문양을 선호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의복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두 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인 디자인 요인은 의복의 실루엣이었는데 여성스럽고 인체의 곡선미를 잘 드러내면서 간결한 실루엣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의복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꽃문양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네오히피 스타일 또한 의복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꽃문양의 색채, 의복의 디테일, 잡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때 의복의 색채와 꽃문양의 색채가 함께 높은 선호도를 보인 이유는 네오히피 스타일과 맥시멀리즘 스타일에서 표현된 꽃문양은 모티브의 크기가 크고 조밀하게 분포하여 의복의 색채와 꽃문양의 색채를 유사하게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The preference according to types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2)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디자인에 대한 감성이미지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감성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10>과 같이 네오히피 스타일은 ‘화려한’ 이미지를,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소박한’ 이미지를,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우아한’ 이미지를, 모던 스타일은 ‘발랄한’, ‘모던한’ 이미지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differences of emotional images according to the types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세부 감성이미지 어휘에 대한 분석결과는 아래 <Table 11>과 같다. 네오히피 스타일은 따뜻한, 열정적인, 섹시한, 생명력이 강한, 개성적인 이미지를,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세련된, 우아한, 아름다운, 고급스러운, 성숙한, 대담한, 화려한 이미지를,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소박한, 순수한, 내추럴한, 부드러운, 여성스러운, 낭만적인, 단정한,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모던 스타일은 발랄한, 모던한 이미지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differences of detail emotional images according to the types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Ⅳ. 결론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20대 한국 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규명하고자 한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꽃의 이미지를 예술과 문학에서 표현된 이미지를 대상으로 고찰한 결과, 예술분야인 회화와 영상에서 표현된 꽃 이미지는 여성성, 가족, 열정과 욕망, 아름다움, 사랑, 영혼의 세계, 순결과 순수, 희망, 생명과 생산성, 죽음과 영원 등으로 나타났고, 문학에서는 아름다움과 사랑, 영혼의 세계, 순결과 순수, 희망, 생명과 생산성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텍스타일에 나타난 꽃문양의 표현방식은 바구니와 화병, 꽃과 넝쿨, 파티오, 잔가지, 체크와 플레이드, 도트, 기하학 문양바탕, 꽃문양의 배열방식에 따라 부케, 리본, 스프레이, 까메오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는 조사연구에서 컬렉션 이미지를 수집하여 분석할 때 꽃문양의 형태적 특성을 분석하는 토대가 되었다.

셋째, 선행연구에서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은 모던 스타일, 로맨틱 스타일, 엘레강스 스타일, 내추럴 스타일, 클래식 스타일, 아방가르드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로 분류되었는데, 2010년에서 2012년까지 패션컬렉션에서는 모던 스타일,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 맥시멀리즘 스타일, 네오히피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모던 스타일은 절제된 라인을 사용으로 단순성과 순수성을 추구하는 스타일로 현대미술의 영향을 받아 단순화시킨 추상적인 꽃문양이 주로 나타났다.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자연스럽고 편안한 실루엣에 여성의 인체 곡선미를 드러내는 특성을 가진 내추럴 스타일과 로맨틱 스타일이 결합된 형태로 작은 가지나 줄기에 꽃을 엮은 무늬가 스프레이 형태로 흩어진 꽃문양을 표현하였다.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엘레강스 스타일의 특성인 어깨와 허리 실루엣이 강조되고 우아한 스타일이라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섬세한 디테일과 장식으로 화려함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중세 및 근대시대의 꽃문양을 재해석하여 로맨틱하게 표현하였다. 여성스럽고 우아한 히피 스타일인 네오히피 스타일은 자연스럽고 편안한 실루엣을 특성으로 갖는다는 점에서 내추럴 스타일의 특성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났다. 꽃무늬 드레스와 집시 스커트, 레이어드룩 등의 아이템에 부드럽고 자유로운 느낌으로 꽃문양이 사용되었다. 에스닉 스타일은 민속적이고 동방적인 예술의 모티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스타일로 인도네시아의 바틱, 중국의 모란꽃과 같이 동방적 정서가 담긴 꽃문양을 사용하였다.

넷째,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디자인요소 중 색채를 분석한 결과, 모던 스타일에서는 연한 빨간색과 남색, 선명한 녹색과 자주색, 원색의 파란색과 흰색이 많이 사용되었다. 파란색과 녹색의 동일배색이 많았으며 보색근사배색과 보색배색, 고명도-중명도, 고명도-저명도 배색이 많았다.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에서는 연한 자주색과 밝은 회색 띤 연두색, 파란색과 검정색이 많았다. 보색근사배색과 보색배색이 가장 많았고, 고명도-중명도와 고명도-저명도 배색, 중채도-저채도 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맥시멀리즘 스타일에서는 연한 빨간색과 주황색, 밝고 선명한 빨간색을 비롯한 다양한 톤의 빨간색과 짙은 연두색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동일배색과 고명도-저명도 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네오히피 스타일에서는 연한 연두색, 파란색과 연한 노란색, 밝은 연두색, 밝은 회색을 띤 노란색과 연두색이 많았다. 빨간색과 주황색의 동일색상 배색과 고명도-중명도 배색이 가장 많았고, 고채도-중채도, 중채도-저채도 배색이 비슷하게 높은 빈도를 보였다. 에스닉 스타일은 선명한 빨간색과 노란색, 어두운 회색 띤 파란색과 검정색, 흰색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보색근사배색과 보색배색, 고명도-중명도의 배색이 많이 나타났다. 모던 스타일과 맥시멀리즘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에서는 채도의 차이에 의한 배색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 유사한 채도의 배색이 특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20대 한국여성의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선호도는 모던 스타일,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 맥시멀리즘 스타일, 네오히피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를 분석한 결과, 모던 스타일은 의복의 실루엣에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꽃문양의 형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는 20대 한국 여성이 절제된 실루엣을 선호하고, 형태가 단순한 꽃문양을 선호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다.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의복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아서 대표 배색인 보색근사배색과 보색배색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여성스럽고 인체의 곡선미를 잘 드러내면서 간결한 실루엣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의복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꽃문양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네오히피 스타일은 의복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꽃문양의 색채, 의복의 디테일, 잡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와 같이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과 맥시멀리즘 스타일, 네오히피 스타일은 디자인 요소 중 배색에 의한 전체적 의복 색채에 대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의복 색채와 꽃문양 색채가 함께 높은 선호도를 보인 네오히피 스타일과 맥시멀리즘 스타일에서는 표현된 꽃문양은 모티브의 크기가 크고 조밀하게 분포하여 의복의 색채와 꽃문양의 색채를 유사하게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여섯째, 설문조사의 선호도 순위를 바탕으로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해 20대 한국여성이 선호하는 감성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모던 스타일의 ‘발랄한', '모던한' ,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의 ‘소박한’, 맥시멀리즘 스타일의 '우아한', 네오히피 스타일의 ‘화려한’ 이미지 순으로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부 감성이미지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모던 스타일의 발랄한, 모던한 이미지, 내추럴 로맨틱 스타일은 소박한, 순수한, 내추럴한, 부드러운, 여성스러운, 낭만적인, 단정한, 사랑스러운 이미지, 맥시멀리즘 스타일은 세련된, 우아한, 아름다운, 고급스러운, 성숙한, 대담한, 화려한 이미지, 네오히피 스타일은 따뜻한, 열정적인, 섹시한, 생명력이 강한, 개성적인 이미지 순으로 선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꽃문양의 형태와 색채, 배열방식,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변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의 특성을 체계화하였으며, 또한 꽃문양이 표현된 패션스타일에 대한 20대 한국 여성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꽃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을 개발할 때 패션스타일과 감성적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Acknowledgments

본 논문은 석사학위 청구논문 중 일부임.

References

<Fig. 1>

<Fig. 1>
Dominance color in fashion design with flower printings (Illustration by researcher)

<Table 1>

Symbolic meaning and expression mode of flower as the material of art and literature

classification Symbolic meaning Expression mode
Art Painting Femininity ∙ Georgia Okeeffe: With the expansion technique, it expresses femininity through the description which seems to express female body structure.
∙ Frida Kahlo: It expresses flower as femininity and origin of life.
∙ Gustav Klimt: It expresses flower as woman's life such as transient sexual pleasure and ecstatic moment in life.
Visuals Photo Femininity ∙ Robert Mapplethorpe: It shows flower in detail as if it observes woman's body.
Movie Family Magnolia by Thomas Anderson implies that many petals make a flower. Magnolia symbolizes a family.
Passion, Desire ∙ In Poppy flower Woman by Noel Charlet, brilliant poppy flower and colors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sense that they are reminiscent of passion and desire of young ages.
Literature Beauty ∙ In Spring Letter of Love by Rueckert, flower means beauty.
∙ In Heonhwaga by Old Man Gyeonwoo, azalea symbolizes beauty.
Love ∙ As one has presented red rose to the one he loves from ancient times, in Rose, oh, pure contradiction by Rilke, rose is essence of love.
∙ Kim So-wol expresses The heart loving his lover by saying that he would pluck azalea and spread azalea flowers over the road lover would walk along.
Future life ∙ Kim Chun-soo, in his poem, Drawing of Flower, expresses flower as temporary world of spirit.
∙ Kim Gwang-rim, in his poem, Cultural History of Flower, A Draft, expresses flower as symbol of beauty, and, at the same time, spiritual world having the pain of birth.
Purity ∙ In Korean traditional fine art, apricot tree among sagunja [four plants] symbolizes beauty of Confucianism, meaning pure spirit of scholar with 'clear and cold energy' as Lee Yul-gok described as 'bright moon at the tip of an apricot branch'.
∙ In the Old Testament, lily symbolizes pure world.
Hope ∙ In Black Flower by Kim Yeong-ha, by contrasting despair, darkness, and solitude of 'black' with hope, brilliant time of flower, he shows his idea that despair can change into the fruit of hope.
Life, Productivity ∙ In Captivating Person by Pant, wave is described as a scene of giving her breast to lotus, and lotus is implied as a life which has just been born.
∙ In Lotus by Kim Gwan-sik, lotus flower symbolizes life opening its bud in ‘a certain mud'.

<Table 2>

Classification and features according to the expression of flower printings in textile

Symbolic meaning Form of flower printings Color of flower printings Image
Name Trait
Richness Wicker basket & vase ∙ Basket and flower base give effects of organizing flower patterns, and visually focusing our attentions to them. ∙ Grey-tinted red and green are used as main colors, and vivid red is used as emphasizing color.
(Ree & Eom, 1997, p.102)
Nature, vitality Flower & vine ∙ Delicate pattern in which flower is weaved into branches and stems ∙ Flower pattern is expressed brilliantly with strong and bright colors like red, green, and blue, etc.
(Oh & Lee, 1996, p.144)
Patio ∙ It indicates inner court in Spanish house, and flower pattern with the biggest motif ∙ Main colors are expressed brightly and boldly with thick yellow and dark green
(Oh & Lee, 1996, p.143)
Twig ∙ It consists of small flower buds with short stems, giving feminine feeling ∙ At the bottom, pale yellow and red flower pattern is used, giving gayly and soft
image (Oh & Lee, 1996, p.144)
Purity Check & plaid ∙ Checkered pattern and plaid enhance visual effects of flower pattern ∙ At the dark bottom, red and blue are used in flower pattern
(Lee, 1996, p.215)
Dot ∙ Dots are widely used as background effects to give the image of gayly atmosphere ∙ Dots of bright colors are expressed cheerfully
(Teruhiko & Kazuko, 2001, p.64)
Geometric pattern ∙ Matching with geometric forms, it shows a flower pattern contrasting with coexistence ∙ Mild and soft colors contrasting with achromatic colors at the bottom highlight the flower
(Oh & Lee, 1996, p.188)

<Table 3>

Classification and features according to the arrangement of flower printings in textile

Symbolic meaning Arrangement of flower printings Color of flower printings Image
Name Trait
Romantic Bouquet ∙ Various flowers are expressed within a single motif ∙ Bright and soft red and greyish green are used as main colors
(Lee, 1996, p.147)
Ribbon ∙ It is arranged along the ribbon, expressing sense of movement and cubic effect ∙ Clear red, green, blue, and yellow matching sense of movement of the form are used, and background is expressed with mild colors
(Oh & Lee, 1996, p.116)
Nature, vitality Spray ∙ It means a flower bud expressed as scattered flower by weaving flower into small twigs and stems ∙ Bright and soft red and grey-tinted green are used, giving feminine and calm feeling
(Oh & Lee, 1996, p.144)
Cameo ∙ In the archetype of cameo, motif which was very popular in the 19th century, flower pattern was inserted instead of human face ∙ Bright red and dark green are used as main colors, giving calm feeling
(Lee, 1996, p.158)

<Table 4>

Images presented in the survey

Types of style Image
Modern style
2012 S/S New York, Diane von Furstenberg
(samsungdesign.net, n.d.-a)

2012 S/S London, Richard Nicoll
(samsungdesign.net, n.d.-b)

2012 S/S New York, Porter Grey
(samsungdesign.net, n.d.-c)
Natural Romantic style
2012 S/S New York, Band of Outsiders
(samsungdesign.net, n.d.-d)

2010 S/S New York, Ralph Lauren
(samsungdesign.net, n.d.-e)

2012 S/S New York, Jen Kao
(samsungdesign.net, n.d.-f)
Maximalism style
2012 S/S New York, Venexiana
(samsungdesign.net, n.d.-g)

2011 S/S Milan, Maurizio Pecoraro
(samsungdesign.net, n.d.-h)

2012 S/S New York, Oscar de la Renta
(samsungdesign.net, n.d.-i)
Neo-Hippie style
2012 S/S London, Caroline Church
(samsungdesign.net, n.d.-j)

2011 S/S Milan, Etro
(samsungdesign.net, n.d.-k)

2012 S/S New York, D iane von Furstenberg
(samsungdesign.net, n.d.-l)
Ethnic style
2012 F/W New York, Zac Posen
(samsungdesign.net, n.d.-m)

2011 S/S New York, L Wren Scott
(samsungdesign.net, n.d.-n)

2012 S/S Milan, Moschino
(samsungdesign.net, n.d.-o)

<Table 5>

Emotional images of fashion image and flower image

classification Emotional images
Fashion Image natural, austere, soft, warm, refined, flamboyant, unique, sexy, bold, matured, beautiful, elegant, luxurious, sparky, modern, decent, intelligent
Flower Image pure, tenacious, romantic, feminine, lovely, hopeful, passionate

<Table 6>

Characteristic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classification Natural Romantic style Neo-Hippie style Modern style Maximalism style Ethnic style
Style trait ∙ Human body-centered design, and comfortable and leasurely design
∙ Simple and Natural silhouette
∙ Feminine and elegant hippie style
∙ dress with a flower pattern, gypsy skirt, layered look, etc
∙ With restrained line, it pursues simplicity and purity, giving the image of grace and elegance.
∙ Linear beauty of human body and silhouette are highlighted.
∙ Modern romantic style including baroque and rococo styles
∙ With delicate detail and adornment, brilliance is expressed
∙ Folklore-like and oriental art motif, design, materials, and colors are used.
∙ Design which got hint from Asian traditional costume
Forms of flower printings ∙ Pattern of flower being weaved into twigs and stems, or pattern of flowers being scattered as if being sprayed ∙ Flower pattern with soft and free feelings
∙ Materials related with nature including tree, stone, shell, and flower, etc.
∙ Abstract flower pattern simplified by the influence of modern art ∙ Romantic middle age-style flower pattern
∙ Reinterpretation of flower pattern in the middle ages and modern age
∙ Flower pattern containing Asian sentiment
∙ peony blossom, lotus, etc
Color of flower printings ∙ Harmony of colors with bright blue and red, etc. ∙ By mixing bright blue, green, and yellow, etc,, it gives soft and calm feelings ∙ Clear harmony of colors with achronous color, red, yellow, and blue, etc. ∙ Matching original colors of abundant color sense like pink, red, and ivory color, etc. and soft colors ∙ Strong feeling by contrasting colors with low chroma and those with high chroma
Symbol spring, women nature, vitality pure romantic, love, passion tradition, spirit
Image
2012 S/S New York, Band of Outsiders
(samsungdesign.net, n.d.-d)

2011 S/S Milan, Etro
(samsungdesign.net, n.d.-k)

2012 S/S New York, Diane von Furstenberg
(samsungdesign.net, n.d.-a)

2012 S/S New York, Venexiana
(samsungdesign.net, n.d.-g)

2012 F/W New York, Zac Posen
(samsungdesign.net, n.d.-m)

<Table 7>

The preference for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Types of style Frequency % Ranking
Modern style 66 32.2 1
Natural Romantic style 60 29.3 2
Maximalism style 50 24.4 3
Neo-Hippie style 22 10.7 4
Ethnic style 7 3.4 5
Sum 205 100

<Table 8>

The differences of preference for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Types of style Modern style
(N=66)
Natural Romantic style
(N=60)
Maximalism style
(N=50)
Neo-Hippie style
(N=22)
F
Design element M±SD M±SD M±SD M±SD
*p<.05
Silhouette of clothes 4.42±0.79 4.47±0.63 4.12±0.91 3.91±1.30 3.45*
Details of clothes 4.09±0.91 4.23±0.77 3.77±1.03 4.00±1.27 2.180
Color of clothes 4.15±1.03 4.67±0.66 4.35±0.98 4.36±0.81 3.550*
Form of flower printings 4.24±0.75 4.10±0.89 4.15±0.88 3.82±0.98 1.472
Color of flower printings 4.18±0.92 4.40±0.72 4.31±0.74 4.00±1.18 1.588
Accessories 3.36±1.27 3.87±1.17 3.38±1.27 4.00±0.78 3.20*

<Table 9>

The preference according to types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Types of style Modern style
(N=66)
Natural Romantic style
(N=60)
Maximalism style
(N=50)
Neo-Hippie style
(N=22)
Design element M±SD M±SD M±SD M±SD
*p<.01
Silhouette of clothes 4.42±0.79 4.47±0.63 4.12±0.91 3.91±1.30
Details of clothes 4.09±0.91 4.23±0.77 3.77±1.03 4.00±1.27
Color of clothes 4.15±1.03 4.67±0.66 4.35±0.98 4.36±0.81
Form of flower printings 4.24±0.75 4.10±0.89 4.15±0.88 3.82±0.98
Color of flower printings 4.18±0.92 4.40±0.72 4.31±0.74 4.00±1.18
Accessories 3.36±1.27 3.87±1.17 3.38±1.27 4.00±0.78
Hotelling .524* .520* 1.08* 1.83*

<Table 10>

The differences of emotional images according to the types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Types of style Modern style
(N=66)
Natural Romantic style
(N=60)
Maximalism style
(N=50)
Neo-Hippie style
(N=22)
Sum F
Emotional images M±SD M±SD M±SD M±SD
*p<.05
**p<.01
***p<.001
Austere 3.21±0.49 3.88±0.57 2.86±0.47 3.62±0.51 3.34±0.67 40.14***
Elegant 3.07±0.51 3.85±0.51 4.25±0.50 3.61±0.59 3.67±0.69 53.11***
Flamboyant 2.84±0.72 2.16±0.68 3.46±0.71 3.47±0.55 2.90±0.90 38.97***
Modern 3.40±0.73 3.31±0.53 2.50±0.89 2.90±0.99 3.07±0.85 16.24***
Sparky 3.30±0.68 3.29±0.60 2.87±0.71 3.23±0.80 3.17±072 4.72**

<Table 11>

The differences of detail emotional images according to the types of the fashion style with flower printings

Types of style Modern style
(N=66)
Natural Romantic style
(N=60)
Maximalism style
(N=50)
Neo-Hippie style
(N=22)
F
Emotional images M±SD M±SD M±SD M±SD
*p<.05
**p<.01
***p<.001
Austere austere 2.76±1.09 3.37±1.07 1.73±0.87 3.10±1.10 24.74***
pure 3.76±1.06 3.93±1.11 2.88±0.99 3.30±1.34 10.48***
natural 3.21±0.96 4.27±0.69 2.62±1.13 4.18±0.98 33.54***
soft 2.97±1.05 4.43±0.68 3.54±0.81 3.30±0.82 31.69***
refined 3.85±0.91 3.63±0.85 4.04±0.72 3.73±0.65 2.64*
warm 2.70±0.81 3.63±0.89 2.35±0.98 3.80±0.63 29.10***
Elegant elegant 2.67±0.96 3.60±1.00 4.27±0.72 3.09±0.94 32.65***
beautiful 3.36±0.82 4.00±0.87 4.42±0.70 3.70±0.95 16.86***
feminine 3.73±0.67 4.57±0.57 4.42±0.58 3.91±0.94 21.69***
romantic 2.75±0.88 4.07±0.74 3.96±0.82 3.60±0.84 32.77***
luxurious 3.12±0.70 3.40±0.89 4.12±0.71 3.73±1.01 15.92***
matured 2.79±1.14 3.47±0.68 4.23±0.59 3.40±0.70 29.41***
Flamboyant passionate 2.48±1.03 1.77±0.86 3.23±1.14 3.40±1.07 25.11***
sexy 2.36±0.96 2.00±0.95 2.85±1.01 3.20±1.23 10.95***
bold 2.97±1.16 1.83±0.87 3.46±1.17 3.20±1.03 25.36***
tenacious 2.97±1.16 2.40±1.22 3.31±1.23 3.90±0.88 10.53***
flamboyant 3.00±0.94 2.03±1.03 4.35±0.80 3.40±1.07 55.57***
unique 3.27±1.18 2.90±0.84 3.46±0.86 3.70±1.34 4.72***
Modern modern 3.52±1.18 2.83±0.97 2.23±1.21 3.20±1.14 12.93***
decent 3.73±0.88 3.90±0.62 2.42±1.06 2.70±1.25 31.28***
intelligent 2.97±0.95 3.23±0.82 2.81±1.02 2.80±1.03 2.20
Sparky hopeful 2.88±1.11 2.93±0.94 2.85±0.78 2.80±0.92 0.14
sparky 3.61±0.93 2.77±0.97 2.23±1.07 3.60±0.97 22.67***
lovely 3.42±0.97 4.17±0.75 3.54±0.90 3.30±1.16 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