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RESEARCH PAPER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66, No. 2, pp.103-116
ISSN: 1229-6880 (Print) 2287-782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Feb 2016
Received 01 Jan 2016 Revised 04 Feb 2016 Accepted 24 Feb 2016
DOI: https://doi.org/10.7233/jksc.2016.66.2.103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레트로 이미지의 표현 특성

계수남 ; 유영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석사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교수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Retro Image Shown on Wedding Dresses
Shunan Gai ; Youngsun Yoo
Master, Dept. of Clothing and Textiles, Kyung Hee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Clothing and Textiles, Kyung Hee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Youngsun Yoo, e-mail: ysyoo@khu.ac.kr

Abstract

This study intends to discover characteristics and methods of retro image wedding dresses by analyzing prior studies about retro characteristics. The characteristics of retro image wedding dresses are as follows: 'Recreative Retro', Trend revival Retro', 'Nostalgic Retro' and 'Remixed Retro'.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nd methods of each character are as follows. The 'Recreated Retro' has been recreated in the wedding dresses worn by celebrities, actresses' wedding dresses in movies, and also in the famous designer's high end wedding dresses. These dresses do not merely duplicate the originals, but also reflect images, which were reproduced by combining modern technology. The 'Trend revival Retro' emerged as a combination of past fashion styles and new trends. It seems to stimulate the customers’ reminiscence of past fashion trends and create unique designs through expressing the metaphor or the adaptation of past fashion styles. The 'Nostalgic Retro' started from the discovery of emotional values for something old or the inclination to be attracted to old styles. It has been expressed through design concepts with natural themes. The 'Remixed Retro' is from recombination of Retro elements. It is shown as a new interpretative code which explains how current time blends with different times.

Keywords:

nostalgic retro, recreate retro, remixed retro, trend revival retro, wedding dress

키워드:

노스탈직 레트로, 리크리에이트 레트로, 리믹스드 레트로, 트렌드 리바이벌 레트로, 웨딩 드레스

Ⅰ. 서론

현대산업사회는 급속한 기술발전에 의한 사회적 변혁과 반복된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미래에 대한 불안을 과거와 자연에 대한 관심으로 정신적인 위로를 받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레트로는 패션, 예술, 문학, 건축, 공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트렌드로 다루어지고 있다.

레트로 패션의 유행에 대해서는 보그(Vogue)지에서 21세기 시작을 알리는 가장 강력한 트렌드로 지적하였다(Kim & Park, 2003).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레트로는 하나의 컨셉(Concept)으로 과거의 양식을 모방하고 절충하여 각 시대의 사회 문화적 특징과 이념을 담은 새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과거의 요인을 되돌려 사용하는 개념으로 지나간 디자인의 특성이나 예전 이미지를 그리워하는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게 재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웨딩드레스는 오랫동안 서양식 결혼에서 신부가 착용하여 역사적으로 사회 관습, 종교, 문화 등의 영향을 받으며 변화해 온 것으로 과거의 양식을 그리워하면서 비롯된 레트로의 유행을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할 패션 영역일 것이다.

레트로 주제의 의상에 관련된 선행연구는 Kim & Park(2003)의 베스트상품 개발, Kwon(2015)의 소비측면의 레트로 패션, Park & Lee(2002)의 문화산업 측면의 레트로 패션, Lee & Cho(2009)의 레트로 로맨틱 패션의 시각적 평가 연구 등이 있으나 이들 연구는 디자인 제품 개발 또는 소비자 측면의 연구들로 국한되어 있어 고급화된 디자인 소스가 필요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에 소비자들의 정서적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레트로 이미지 연구는 꼭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간(2005년~2014년) 파리와 뉴욕 컬렉션에 발표된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레트로 이미지특성과 표현방법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레트로 이미지를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와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 사례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선행연구를 통해 파악된 레트로 특성과 역사적인 웨딩드레스 표현 특징을 근거로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를 분석하였다. 분석에 시용된 사례 수집은 웨딩드레스 관련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졌으며 2005년 이후 최근 10년간의 사례 연구에서는 퍼스트 뷰 코리아(firstviewkorea.com)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Ⅱ. 레트로 표현특성과 역사적인 웨딩드레스 표현 특징

1. 레트로 개념과 레트로 표현특성

레트로 디자인은 과거에 유행했던 디자인과 스타일을 차용하여 현대적 의미와 개념의 디자인으로 재창조하는 것을 말하며 최근의 디자인 트렌드로 확산 적용되면서 각광받고 있다(Yoo, 2011). 패션에서 ‘복고주의’라는 말의 등장은 1979년 딕 헵디지(Dick Hebdige)의 '하위문화스타일의 연구 Subculture: The Meaning of Style'에서 처음 언급되었다(An, 2004). 1970년대 중반부터는 프랑스 저널리스트들이 이름 붙인 ‘레트로’란 디자인 분야에서 과거의 취향과 양식에 대해 향수를 느껴 과거를 재현하는 일종의 경향을 뜻한다(Jung 2003). 1990년대에는 이전 시대의 삶에 대한 불안 정신과 불확실성에 대한 향수와 함께 지나간 것에 대한 관심이 극도로 고조되면서 옛날의 스타일과 패션을 오늘날의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에 맞게 재수정하는 레트로가 유행되었고, 이러한 패션이 ‘레트로 룩’이라고 불리었다(Choi, 2005). 이러한 레트로 현상은 오늘날 복식뿐만 아니라 제품 디자인, 메이크업, 광고, 헤어스타일 등 다양한 디자인 예술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 분석을 위하여 관련 선행 연구들 중 레트로 특성을 언급한 5편의 선행연구들에서 그 특성을 알아보았다. 먼저 패키지 디자인 연구에서 Kuk(2012)은 레트로를 ‘선행양식 재구성’, ‘선행양식 패러디와 시대정신 혼합’, ‘익숙한 스타일’로 언급하였고(p.30), Kwon(2007)은 레트로 패션을 포스터 모던 표현에 관련하여 그 특성을 ‘모방’, ‘패러디’, ‘빈티지’, ‘페스티쉬’, ‘브리콜라주’로 설명하였다(p.43). Oh & Lee(2013)는 레트로 제품디자인 표현특성별 분류 기준으로 ‘과거 유명제품의 재현’, ‘과거 제품의 아날로그 방식 재현’, ‘과거 제품의 아날로그적 표현’을 언급하였다(pp.431-432). Lee(2012)도 제품 디자인 레트로 특성에 관련한 표현방식을 ‘과거의 성공적 디자인의 계승’, ‘과거 디자인에 대한 향수 자극’, ‘과거 아날로그 방식의 감성 전달’으로 정리하였으며(pp.358~360), Byun & Yun(2012)은 현대 디자인의 레트로 경향을 제품 조형의 상징화 과정의 단계를 거치면서 ‘형태적 요소의 부분적 차용’, ‘기능적 정의가 강조된 복제’, 그리고 ‘감성적 합의가 강조된 대체’로 표현 특징을 분류하였다(p.243).

이상에서 살펴 본 선행연구들의 레트로 특성의 개념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레트로 특성을 ‘원형 재현’, ‘스타일 재현’, ‘감성 재현’, ‘요소 재조합’으로 <Table 1>과 같이 논의 정리하였다.

Categorization of Retro Expression Characteristic

2. 웨딩드레스 역사적 흐름에 따른 디자인 사례고찰

본 절에서는 오늘날의 웨딩드레스의 흰색 사용의 유래가 된 1840년대 영국의 빅토리아(Victoria) 여왕의 <Fig. 1> 흰색의 새틴 웨딩드레스(Queen Victoria’s wedding dress, n.d)에서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사회 저명인사들이 착용하여 관심을 모았던 웨딩드레스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 특징을 고찰하였다.

<Fig. 1>

Queen Victoria’s wedding dress, 1840 (Thedreamstress, n.d.)

빅토리아 여왕의 드레스의 흰색은 오늘날의 웨딩드레스 흰색의 순수성을 의미한다기보다는 당시 산업혁명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던 영국 직물산업을 일으키고자하는 애국심에서 비롯된 것이었다(Queen Victoria’s wedding dress, n.d). 빅토리아 여왕의 웨딩드레스 전통과 흰색사용의 관습은 1863년 에드워드 7세로 즉위한 에드워드 왕자와 결혼한 덴마크의 알렉산드라 공주의 웨딩드레스 디자인에 이어져 널리 전파 되었다. 1845년에서 1868년까지의 웨딩드레스는 동시대의 크리놀린 스타일을 따른 것이었다. <Fig. 2>는 1900년 왕자 니콜라스와 결혼한 마리아 테레사(Nicholas and Mary Theresa)의 웨딩 드레스로 퍼프 슬리브, 조인허리, 프릴장식과 과도한 레이스 장식의 가슴이 강조된 S자형 아르누보 스타일이다(Weddings through the ages the 1900s, n.d). 1910년은 제 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이루어지면서 여성복은 점차 기능적. 활동적. 합리적이면서도 단순한 복식을 추구하였다(Lim, Kim, & Kim, 2009). 1920년대 여성패션에서 코르셋이 사라지고 스커트의 길이도 짧아진 로우웨이스트의 플래퍼 스타일이 유행하였다. <Fig. 3>은 미국의 유명한 여배우 루이즈 브룩스(Louise Brooks)가 주연한 1929년 영화 ‘판도라의 상자’(Pandora’s Box)에서 그녀가 착용한 웨딩드레스로 1920년대의 행커치프 햄 라인과 1930년대의 허리라인이 살짝 드러나는 여성스러운 실루엣이 조합된 스타일이다(The Style Essentials Louise Brooks, n.d). <Fig 4>는 1937년 에드워드 왕자(Prince Edward)와 결혼으로 유명한 월리스 심슨(Wallis Simpson)의 결혼식 사진으로 그녀는 맹보쉐(Mainbocher)에 의해 디자인된 긴소매의 재킷과 바닥까지 내려오는 길이의 단정한 스커트로 조화된 웨딩드레스를 착용하였는데 이것은 신부의 눈과 어울리는 ‘Wallis Blue’로 이후 불리게 된 청색조의 색상을 사용하였다(Wallis Blue, n.d). 또한 위엄있는 하이네크라인, 유연한 바스트 라인, 긴 실크 레이스 슬리브로 디자인되었고 스칼럽 레이스로 가장자리가 장식된 웨딩가운에 키홀의 디테일을 장식하여 예의와 대담함을 균형있게 표현하였다(Wallis Wedding Dress, n.d). 이것은 1930년대에 유행한 롱 앤 슬림(Long and Slim)의 실루엣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Fig. 5>는 1947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Queen Elizabeth II)와 필립 왕자(Prince Philip)의 결혼식사진으로 그녀는 1940년대의 유행으로 보이는 볼드(bold)한 어깨스타일과 1947년에 발표된 뉴 룩(new look)의 여성적이면서 엘레강스한 라인이 조합된 웨딩드레스를 입고 대중들의 관심을 모았다.

<Fig. 2>

Nicholas and Mary Theresa, 1900 (Family History Centre, n.d.)

<Fig. 3>

The Style Essentials Louise Brooks, 1920, (Glamamor, n.d.)

<Fig. 4>

Wallis Simpson, 1937, (Fashioninfilms, n.d.-a)

<Fig. 5>

Queen Elizabeth II wedding dress, 1947 (Royal.gov, n.d.)

<Fig. 6>은 1956년 모나코의 왕비가 된 배우 그레이스 켈리 (Grace Patricia Kelly)의 웨딩드레스로 1950년대의 유행인 심플한 아우어 글라스(hourglass) 실루엣을 보여주고 있다(Grace Kelly wedding dress, n.d). <Fig. 7>은 1958년 오드리 헵번(Audrey Hepburn)이 뮤지컬 영화 ‘Funny Face’에서 착용한 보트 넥과 아우어글래스 스타일의 미디라인 웨딩드레스로 헵번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상징이 되었다. 그녀는 1969년 앙드레 도티(Andrea Dotti)와의 두 번째 결혼식에서 <Fig. 8>의 지방시(Givenchy)의 핑크 울(pink wool)을 소재로 한 구조적인 넥 라인과 헤드 스카프를 우아하게 조화시킨 1960년대 미니스타일의 웨딩드레스를 착용하였다(Short Wedding Dress, n.d). <Fig. 9>는 1967년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와 결혼한 프레실라 보리우(Prscilla Beaulieu)의 웨딩드레스로 H라인의 직선적인 실루엣, 면, 프릴, 레이스 된 스카프, 모자나 꽃으로 만든 본넷(bonnet)등은 동시대의 유행인 히피 스타일(Hippie Style)의 영향이다. 1971년 롤링 스톤즈(Rolling Stones)의 멤버 믹 재거(Mick Jagger)와 결혼한 영화배우 비앙카 재거(Bianca Jagger)는 깊게 파인 네크라인의 화이트 스커트 슈트와 웨딩스타일로는 이전에 없었던 베일이 치장된 시크한 넓은 챙의 모자를 착용하여 유명해졌다(Non Traditional Wedding, n.d). <Fig. 10>이 그것으로 1970년대 유니섹스 룩 유행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1981년 영국 웨일즈 황태자 찰스(Charles, Prince of Wales)와 결혼한 다이아나 스펜서(Diana Spencer)는 <Fig. 11>의 9000파운드나 되는 아이보리색상 실크 타프타와 앤틱 레이스의 7.62 m의 트레인이 달린 웨딩가운을 입었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드레스가 되었으며 패션의 역사에서 가장 철저히 보호되는 것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것은 섹시와 숭고를 상징하는 크리놀린, 진주와 세퀸으로 장식된 머랭그(meringue), 레이스로 프릴장식 된 바디스로 이루어졌으며, 가운은 수공예적인 자수, 세퀸, 10,000개의 진주들로 장식되었다. 장식된 레이스는 퀸 메리(Queen Mary)가 소유했던 핸드메이드 캐릭마크로스(Carrickmacross)였다(Wedding dress of Lady Diana, n.d). 로맨틱시대를 복고한 이 웨딩드레스는 1980년대 유행에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1990년대 이후 포스터 모더니즘의 영향에 따라 대두된 역사주의는 레트로 유행으로 이어졌고 과거시대 역사적 사건속의 웨딩드레스 디자인은 레트로의 유행과 전통적 관습을 따르고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특성에 따라 가장 주목해야할 디자인 영감의 근원이 되고 있다.

<Fig. 6>

Grace Kelly, 1956 (Amareway, n.d.-a)

<Fig. 7>

Hepburn in funny face, 1957, (Afashiony n.d.-a)

<Fig. 8>

Short Wedding Dress, 1969, (Wedding venues, n.d.)

<Fig. 9>

Prscilla Beaulieu, 1967, (Fashiondesignw eeks, n.d.)

<Fig. 10>

Non Traditional Wedding, 1971, (Glamourmagazi ne, n.d.-a)

<Fig. 11>

Diana Spencer , 1981 (Juliapgelardi, n.d.)


Ⅲ. 웨딩드레스의 레트로 특성에 따른 표현방법과 특징 분석

1. 레트로 특성에 따른 웨딩드레스 분류별 표현 방법

앞장에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정리된 ‘원형 재현’, ‘요소 재현', ‘감성 재현’, ‘스타일 재조합’ 의 네 가지 레트로 특성을 중심으로 최근 10년간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 사례들을 역사적인 웨딩드레스 재현과 관련된 ‘리크리에이티드 레트로(Recreated Retro)’ 패션 테마의 복고와 관련된 '트렌드 리바이벌 레트로(Trend revival Retro)’, 레트로 감성 재현과 연관된 ’노스탈직 레트로(Nostalgic Retro)’, 다양한 레트로 요소들이 섞여서 새로운 형을 창조한 ’리믹스드 레트로(Remixed Retro)’로 나누어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의 표현 방법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1) 리크리에이티드 레트로(Recreated Retro)

재현(recreate)은 과거 복식이 현대 복식으로 재등장하였을 때 그 특징이 파악될 수 있는 것으로,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의 분석사례 중 과거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역사적이고 기념비적인 웨딩드레스 스타일의 원형을 사용하여 현대적인 웨딩드레스 디자인으로 재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이미 성과를 얻은 바 있는 디자인의 이미지를 계승하는 방법이다. 사례분석 결과 리크리에이티드 레트로(Recreated Retro)는 유럽 왕가의 결혼식이나 유명 정치인, 연예인 등 사회 저명인사들의 결혼식에서 신부가 착용하였던 웨딩드레스, 영화 속에서 여주인공이 착용하여 인기를 끌었던 웨딩드레스가 재현되거나 디자이너 컬렉션 테마로 재창조되었다. <Fig 13>은 2005년 F/W 모니크 륄리에(Monique Lhuillier)의 웨딩드레스로 1956년 모나코 왕비가 된 그레이스 켈리(Grace Kelly)의 웨딩드레스<Fig 12>를 재창조한 것이다. 모니크 륄리에는 그레이스 켈리가 착용한 목을 감싸는 칼라와 허리의 밴드, 상체 부분이 밀착되고 스커트가 넓게 펼쳐지는 1950년대의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Fig. 15>는 1937년 월리스 심프슨의 웨딩드레스 <Fig. 14>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을 재현한 2005년 F/W 울라 메이자(Ulla Maija) 웨딩드레스이다. 앞트임 디자인의 차이는 있으나 흘러내리는 듯한 주름이 잡힌 가슴디자인과 여성적 인 롱 앤 슬림의 실루엣은 월리스 심슨의 웨딩드레스가 재창조 된 것이다. <Fig. 17>은 2005년 F/W 테이아(Theia)의 작품이며, 1958년 오드리 헵번의 뮤지컬 ‘Funny Face’에서 착용했던 웨딩드레스<Fig. 16>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테이아는 오드리 헵번이 착용한 웨딩드레스의 바토우 네크라인과 둥근 어깨 가는허리 1950년대의 여성적인 뉴룩을 재현하여 우아한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Fig. 19>는 2013년 S/S 캐롤리나 헤레라(Carolina Herrera)의 작품으로 1971년 비앙카 재거가 입었고 이브 생로랑(Yves Saint Laurent)이 디자인한 <Fig. 18>의 화이트 웨딩 슈트를 재현하였다. 스커트가 바지로 대체된 것을 제외하고 코르사주가 달린 챙 넓은 모자와 남성적인 박스 형태인 재킷, 직선적인 H형 실루엣의 형태가 재현되었다.

Case of Recreated Retro Wedding dress

2) 트렌드 리바이벌 레트로(Trend revival Retro)

과거 양식으로 재현된 레트로 패션은 결국 동시대의 패션 테마의 부활과 맞물려있다. 1900년대 이전의 로맨틱 스타일을 비롯하여 버슬 스타일, 크리놀린 스타일, 1900년대 초의 아르누보 스타일 등은 현재의 전통적 웨딩드레스 실루엣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스커트의 길이가 발목 위로 올라간 1920년대 이후의 패션 트렌드들도 웨딩드레스의 실루엣과 스타일 창조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 10년간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는 로맨틱 스타일이나 뉴룩과 같은 여성적 이미지의 웨딩드레스 디자인과 더불어 가르손느 스타일, 밀리터리 룩, 미니 스타일, 유니섹스 스타일과 같은 캐주얼 패션에 주로 나타나는 레트로 패션 테마가 웨딩드레스에 접목되어 표현되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Fig. 21>은 2007년 S/S 오스카 드 라 렌타(Oscar de la renta)의 웨딩드레스로 1930년대의 롱앤 슬림 스타일 <Fig. 20>의 여성적 이미지를 도입하고 있다. 무릎을 중심으로 스커트 위쪽 실루엣은 피트되고 아래로 내려오면서 넓어지는 스커트는 전형적인 1930년대의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머리장식은 1920년대의 크로쉐(Cloche)를 착용하고 있는데 1920년대와 30년대의 트렌드를 함께 도입하여 레트로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다. 1940년대에 유행한 밀리터리룩은 현대에 와서 2005 S/S 캐롤리나 헤레라의 작품에서 레트로 이미지로 도입되었다. <Fig. 22>는 마를렌 디트리히 (Marlene Dietrich)가 1948년 여주인공을 맡은 영화 ‘A Foreign Affair’에서 착용한 트렌치코트이다. 캐롤리나 헤레라는 <Fig 23>의 1940년대 밀리터리 룩의 트렌치코트를 웨딩드레스에 도입하여 길이는 롱 드레스로 연장시키고 어깨는 트렌치코트처럼 살려서 굵은 벨트로 허리를 조임으로써 독특한 분위기의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를 디자인하였다. 1948년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이 선보인 ‘뉴 룩(New Look)’은 1850년대에 이르러서 알파벳의 형상과 관련된 실루엣들을 일컫는 ‘라인 시대’를 열었다. <Fig. 25>는 2014 F/W 사라 자씰(Sarah Jassir)의 작품으로 1860년대 뉴룩에서 비롯된 ‘8’자를 연상시키는 아우어 글라스 실루엣 <Fig. 24>를 재현하였다. 이 웨딩드레스의 옆으로 넓게 파인 바토우 네크라인, 허리를 밀착하여 몸매를 드러나게 한 실루엣은 1950년대의 패션 트렌드인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1970년대에 유행한 유니섹스 스타일은 여성성이 강조되는 웨딩드레스 디자인에 복고되어 2014 S/S 캐롤리나 헤레라의 작품에서 나타났다. <Fig. 26>은 1970년대의 ‘사파리 룩’으로 불리는 유니섹스 스타일이다. 캐롤리나 헤레라는 사파리룩을 활용하여 <Fig. 27>의 아웃 포켓이 있는 사파리룩 디테일의 여성적인 웨딩드레스를 디자인하였다. 우아한 레이스 소재로 장식된 사파리 피스 헬멧(safari pith helmet)을 헤드 장신구로 채택하여 유니섹스 트렌드를 완성시켰다.

Case of Trend revival Retro Wedding dress

3) 노스탈직 레트로(Nostalgic Retro)

레트로의 감성은 현재의 첨단적인 패션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오래된 것의 정신적 가치 발견이나 과거 양식의 아날로그적 취향을 의미한다. 최근 10년간의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의 ‘노스탈직 레트로’은 레트로 패션 감성 재현을 의미하며 자연과 인간 삶의 질에 관련된 주제 표현, 민속적인 이미지 표현, 재활용품의 업 사이클링, 수공예 기법의 자수나 니트, 프릴 장식 등을 사용하여 나타났다.

인간의 자연적 삶에 대한 향수를 반영하고 정신적 가치를 중시하는 레트로 감성은 웨딩드레스 디자인에서는 인간 친화적인 소재나 질감을 사용하여 표현됐으며 자연물을 장식하거나 프린트 모티프 사용으로도 나타났다.

<Fig. 28>은 2013 S/S 마르케사(Marchesa)의 작품으로 인체를 자연스럽게 감싸는 장식이 없는 소박한 이미지의 드레스는 바느질로 마무리되지 않은 햄(hem) 라인으로 원시적인 레트로 감성을 이끌어낸다. <Fig. 29>는 2013 S/S 캐롤리나 헤레라의 작품으로 1800년대 크리놀린 룩의 웨딩드레스는 아무런 장식이 없고 어깨를 드러내는 베어드 탑, 마른 풀로 만들어진 헤드 피스와 부케장식만으로 극단의 순수함을 보여줌으로써 자연에 대한 향수를 레트로 감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Case of Nostalgic Retro Wedding dress

노스탈직 레트로는 자연에 관한 인간의 향수는 물론 인간의 역사와 관련된 전통적 이미지와도 관련되어 웨딩드레스 디자인에서 감성적 레트로 이미지를 만들었다. 민속풍은 인간 삶의 근원에 대한 가치가 존중되면서 노스탈직 레트로의 디자인으로 표현되었다. <Fig. 30>은 2010 S/S 림 아크라(Reem Acra)의 작품으로 민속풍의 노스탈직 레트로 작품이다. X자형 실루엣의 크리놀린 룩의 웨딩드레스에 에스닉 이미지의 금실 자수를 장식하여 품격이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Fig. 31>은 2007 S/S 오스카 드 라 렌타의 작품으로 스페인 풍의 머리장식으로 포클로어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포클로어 이미지 역시 에스닉 이미지와 더불어 신비함을 추구하는 인간의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이다.

노스탈직 레트로는 웨딩드레스의 빈티지 조각들이 업 사이클링 되어 인간적의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모티프가 되었다. <Fig. 32>는 2009년 랑방(Lanvin)의 작품으로 여러 번 사용하여 다리지 않은 것 같은 블라우스, 손으로 자수를 놓은 듯한 레터링, 화려한 장식이 배제된 베일, 그리고 오래 사용한 듯한 핸드백은 시골 농가에서 보는 페전트 룩을 연상하게 하는 웨딩드레스이다. 소박해 보이면서 친근감을 주는 이 작품은 도회적인 것에 지친 현대인에게 위로를 주는 노스탈직 레트로를 보여주고 있다. <Fig. 33>은 패트 케어(Pat Kerr) 2010년 S/S의 작품으로 단정리가 되지 않은 가벼운 소재의 레이스와 굵은 실로 니팅 된 소재는 리사이클링 한 것으로 보이며 스커트 역시 히피 풍의 니트조각을 레이스로 된 스커트와 조합하여 리폼한 것으로 보인다. 빈티지 레이스와 핸드 니팅의 조합은 아날로그적인 레트로 감성을 전달하고 있다. 노스탈직 레트로는 빈티지 아이템들의 리사이클링과 리폼으로 웨딩드레스의 정신적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면 인간의 손으로 직접 만들어진 수공예 기법으로 디자인의 진기함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었다.

4) 리믹스드 레트로(Remixed Retro)

레트로 패션 요소는 단순히 과거 한시대의 것을 회고하는 것이 아닌 과거의 여러 시대, 심지어 다가오는 미래적 요소를 상상할 수 있는 양식들을 절충해서 실험적으로 표현되었다.

최근 10년간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의 ‘리믹스드 레트로’는 레트로 패션 요소 들의 재조합으로 나타났다. 과거 서로 다른 시대의 디테일과 스타일이 시공간을 초월하여 재조합되어 나타나기도 하고, 서로 다른 시대의 디자인 요소 재조합과 더불어 남성복 요소가 웨딩드레스에 조합되거나, 과거 시대의 속옷 이미지를 현대의 웨딩드레스에 적용한 실험적인 이미지를 창출하였다. 즉, 시간과 공간이 다른 이질적 요소들이 서로 교차, 중첩되어 사용됨으로써 ‘리믹스드 레트로’를 표현하였다. 과거를 풍미하였던 대표적 실루엣, 스타일, 특정 아이템이 새로운 기술, 현대적 재질, 디자인과의 결합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시공간을 초월하여 재조합된 리믹스드 레트로는 과거의 역사적 내용 재현이 아닌 역사적 이미지의 차용으로 표현되었다. 과거를 풍미하였던 대표적 실루엣, 스타일, 특정 아이템이 새로운 기술, 현대적 디자인과 재조합되어 나타난 것이다.

<Fig. 34>는 2006년 F/W 크리스찬 라크르와(Christian Lacroix)의 작품으로 벨 에포크시대(Belle Epoque, 19세기 말~1914년)의 패션에 나타난 레그 오브 머튼(leg of mutton) 슬리브와 실루엣을 차용하고 다른 시대적 역사성을 가진 다양한 오브제들을 조합한 리믹스드 레트로 이미지의 웨딩드레스이다. <Fig. 35>는 2007 F/W 디올(Dior)의 작품으로 1950년대 크리스찬 디올의 뉴룩(new look)의 이미지와 최근 패션 트렌드인 로맨틱 패션의 과장적 디테일을 조합한 디자인으로 1950년대의 과거와 현재의 패션 트렌드가 만난 시공간 초월의 리믹스드 레트로이다. 이처럼 과거 시대의 복식 스타일, 소재, 디테일, 헤어 장식, 장신구들은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되어 창조적인 레트로 이미지의 웨딩드레스를 만들고 있다. <Fig. 36>은 2008 S/S 장 폴 고티에(Jean paul Gaultier)의 작품으로 바로크 시대 남성복 이미지를 차용하여 웨딩드레스의 소재인 레이스와 결합한 웨딩드레스이다. 남성용 셔츠와 넥타이는 현대사회 남자의 상징적 아이템이며 모자와 타조 털이 장식된 부츠는 바로크 시대의 복식 이미지이다. 서로 다른 시대의 디자인 요소의 접목과 더불어 남성복의 요소가 웨딩드레스에 조합됨으로써 시공간 초월은 물론 성 역할을 초월한 리믹스드 레트로 웨딩드레스이다. <Fig. 37>은 2010 S/S 샤넬의 작품으로 1920년대 스트레이트 룩의 드레스와 1960년대의 헤어스타일을 조합한 리믹스드 레트로 룩의 웨딩드레스다. 신부의 금색의 글로브와 골든 슈트를 착용한 신랑예복은 레트로 이미지와 미래적 이미지의 재조합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리믹스드 레트로는 여성적 이미지와 여성의 역할이 강조되는 웨딩드레스 디자인에서 성 구분에 따른 의복 역할 초월과 의복 용도의 초월로도 나타났다. <Fig. 38>은 과거 시대의 속옷이 겉옷화된 것으로 2013 S/S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의 작품이다. 브래지어 형태와 페티코트의 골격을 연결하여 원피스 드레스를 만들고 그 위에 수공예적인 꽃을 장식한 것으로 웨딩드레스 소재로는 낯선 가죽 소재로 머리장식을 함으로써 아방가르드 이미지를 표출하고 있다. 현대 패션에서의 속옷의 겉옷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와 더불어 자주 등장되고 있는데 웨딩드레스에서도 과거 시대의 속옷이 겉옷화 된 디자인으로 등장하여 아방가르드 이미지를 창출한 것이다.

Case of Remixed Retro Wedding dress

2.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 디자인 표현 특징

위의 사례분석을 통해 2005년부터 2014년까지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 디자인 표현 특성과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리크리에이티드 레트로 웨딩드레스는 과거 왕족이나 유명 연예인의 결혼식에서 입었던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재현 스타일이 다양하게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화 속 유명 여배우들이 착용하여 인기를 끌었던 드레스가 재현되어 나타났다는 점이 큰 특징이었다. 트렌드 리바이벌 레트로에서는 레트로 패션이 동시대의 패션 테마와 맞물려 반복적으로 등장한다는 것을 통해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에서도 마찬가지로 로맨틱 스타일, 밀리터리룩, 뉴룩, 영 스타일, 빅 룩 등 레트로 무드가 웨딩드레스에 접목되어 표현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노스탈직 레트로에서는 레트로 패션 감성 재현을 위하여 웨딩드레스 디자인에 인간의 자연적 삶에 대한 향수를 반영하는 자연친화적인 소재나 질감을 활용하였으며 자연친화적인 웨딩드레스 디자인이나 빈티지 웨딩드레스 아이템의 재조합, 그리고 자수, 니트, 프릴 장식 등의 아날로그 감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소재들로 표현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민속풍의 전통적인 이미지와도 연관하여 감성적인 레트로 이미지의 드레스를 만들고, 빈티지 조각들이 업 사이클링 되어 레트로 감성을 재현하기도 하였다. 리믹스드 레트로는 시간과 장소, 공간을 초월한 레트로 요소들이 재조합되거나 과거의 성 역할에 따른 의복 착용 방법을 반전시키거나 의복 착용방법을 재구성하고, 과거를 풍미했던 대표적인 실루엣, 스타일, 특정 아이템이 새로운 기술, 현대적 재질, 디자인과의 결합으로 나타나는 등의 방법으로 웨딩드레스의 레트로 이미지가 표현되었다. <Fig. 39>는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 디자인 표현 특성과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Fig. 39>

Retro Wedding Dress Expression Characteristics and Methods


Ⅳ. 결론

현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레트로는 옛것을 그리워하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추는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의 디자인 소스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레트로 디자인 표현 특성이 최근 10년간 세계적인 컬렉션에 발표된 웨딩드레스 디자인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최근 10년간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의 표현 특성은 ‘리크리에이티드 레트로(Recreated Retro)’, ‘트렌드 리바이벌 레트로(Trend revival Retro)’, ‘노스탈직 레트로(Nostalgic Retro)’, ‘리믹스드 레트로(Remixed Retro)’로 나타났다. 각 특성별 표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크리에이티드 레트로(Recreated Retro) 웨딩드레스는 레트로 특성인 원형 재현과 관련된 것으로 사회 저명인사들의 결혼식 신부나 영화 속 여주인공의 웨딩드레스의 재현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디자인 분야에서와 같이 레트로 표현 방법인 과거 디자인의 성공적 사례 계승, 유명제품 재현, 복제의 방법이 적용된 것으로 웨딩드레스에서는 원형 복제뿐만 아니라 현대적 기술이 접목된 이미지 재현이 함께 나타났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둘째, 트렌드 리바이벌 레트로(Trend revival Retro) 웨딩드레스는 레트로 특성인 레트로 스타일 재현과 관련된 것으로 과거 양식의 재현을 위하여 과거 패션 트렌드와 조합되어 나타났다. 전통적 웨딩드레스의 로맨틱 스타일은 물론 유니섹스 스타일, 영 패션의 미니 스타일 등 웨딩드레스의 포멀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은 캐주얼 이미지의 활용이 특징적이었다. 이는 과거 패션 스타일의 은유나 부분적 차용을 통하여 익숙한 스타일을 표현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복고적 감성을 자극하고 동시에 독창적인 디자인을 창출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노스탈직 레트로(Nostalgic Retro) 웨딩드레스는 레트로 특성인 레트로 감성 재현과 관련된 것으로 오래된 것의 정신적 가치 발견이나 과거 양식의 아날로그적 취향에서 출발된 것이다. 최근 10년간의 레트로 이미지 웨딩드레스 분석에서 노스탈직 레트로는 자연을 테마로 한 디자인 컨셉 전개, 빈티지 조각들을 업 사이클링 한 스타일이나 자수, 니트, 프릴 장식 등 과거 시대 수공예 기법의 브리꼴라주 표현, 민속풍의 전통적인 이미지의 페스티쉬로 표현되었다. 넷째, 리믹스드 레트로(Remixed Retro) 웨딩드레스는 레트로 특성인 레트로 요소 재조합과 관련된 것으로 새로운 해석의 코드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과거 한시대의 것을 회고하는 것이 아닌 과거의 여러 시대, 미래적 이미지의 양식들을 절충해서 아방가르드 표현 방법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으며, 과거 다른 시대의 디테일과 스타일이 시공간을 초월하여 재조합되어 나타나기도 하였다. 남성복의 요소가 웨딩드레스에 조합되어 성 이미지를 초월한 스타일, 과거 시대의 속옷 이미지를 현대적 웨딩드레스에 도입한 아방가르드 스타일 등이 새로운 기술, 현대적 재질, 디자인과의 결합으로 표현되었다.

이상과 같이 최근 10년간의 웨딩드레스에 도입된 레트로 이미지는 시대적 스타일의 재현은 물론 한 시대의 특징적 요소를 현대적 시각으로 대체하기도 하였으며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향수나 취향을 아날로그 방식으로 접근한 표현 방법으로 웨딩드레스 디자인 분야에 창조적 영감으로 활용되었다.

Acknowledgments

본 논문은 석사 학위 청구논문의 일부임

References

<Fig. 1>

<Fig. 1>
Queen Victoria’s wedding dress, 1840 (Thedreamstress, n.d.)

<Fig. 2>

<Fig. 2>
Nicholas and Mary Theresa, 1900 (Family History Centre, n.d.)

<Fig. 3>

<Fig. 3>
The Style Essentials Louise Brooks, 1920, (Glamamor, n.d.)

<Fig. 4>

<Fig. 4>
Wallis Simpson, 1937, (Fashioninfilms, n.d.-a)

<Fig. 5>

<Fig. 5>
Queen Elizabeth II wedding dress, 1947 (Royal.gov, n.d.)

<Fig. 6>

<Fig. 6>
Grace Kelly, 1956 (Amareway, n.d.-a)

<Fig. 7>

<Fig. 7>
Hepburn in funny face, 1957, (Afashiony n.d.-a)

<Fig. 8>

<Fig. 8>
Short Wedding Dress, 1969, (Wedding venues, n.d.)

<Fig. 9>

<Fig. 9>
Prscilla Beaulieu, 1967, (Fashiondesignw eeks, n.d.)

<Fig. 10>

<Fig. 10>
Non Traditional Wedding, 1971, (Glamourmagazi ne, n.d.-a)

<Fig. 11>

<Fig. 11>
Diana Spencer , 1981 (Juliapgelardi, n.d.)

<Fig. 39>

<Fig. 39>
Retro Wedding Dress Expression Characteristics and Methods

<Table 1>

Categorization of Retro Expression Characteristic

Researchers retro expression characteristics
Kwon(2007) imitation vintage parody, pastiche, Bricolage
Byun & Yun (2012) reproduction emphasized the functional definition replacement emphasized the emotional agreement partial appropriation of morphological elements
Kuk (2012) recreated the previous forms fashion of familiar style remixed the previous forms and the zeitgeist
Lee (2012) applied the methods of successful case succession the discovery of analogical inclination of old style stimulate the reminiscent of the past designs
Oh & Lee (2013) reproduction of the famous product of the past reproduction of the style of the past an analog representation
Readjustment reproducing origin reproducing retro style reproducing retro sense recombination of retro elements

<Table 2>

Case of Recreated Retro Wedding dress

Royal family wedding inspiration Film star wedding inspiration

<Fig. 12> Grace Kelly, 1956
(Amareway, n.d.-b)

<Fig. 13> Monique Lhuillier, 2005
(Firstview Korea, n.d.-a)

<Fig. 16> Hepburn 1957
(Afashiony n.d-b.)

<Fig. 17> Theia 2013
(Firstview Korea, n.d.-c)

<Fig. 14> Wallis Simpson, 1937,
(Fashioninfilms, n.d.-b)

<Fig. 15> Ulla Maija, 2006
(Firstview Korea, n.d-b.)

<Fig. 18> Bianca Jagger, 1971
(Glamourmagaz ine, n.d-b.)

<Fig. 19> Carolina Herrera, 2013
(Firstview Korea, n.d.-d)

<Table 3>

Case of Trend revival Retro Wedding dress

1930's 1940's 1950's 1970's

<Fig. 20> 1930's style
(Imamuseu m, n.d.)

<Fig. 21> Oscar de La renta, 2007
(Firstview Korea, n.d.-e)

<Fig. 22> 1940's style
(Womensvoi cesforchang e, n.d.)

<Fig. 23> Carolina Herrera, 2005
(Firstview Korea, n.d.-f)

<Fig. 24> 1950's style
(Articulonewl ook, n.d.)

<Fig. 25> Sarah Jassir, 2014
(Firstview Korea, n.d.-g)

<Fig. 26> Safari fashion
(Fashionsiz zle, n.d)

<Fig. 27> Carolina Herrera, 2011
(Firstview Korea, n.d.-h)

<Table 4>

Case of Nostalgic Retro Wedding dress

nostalgia for nature ethnic/folklore up cycling

<Fig. 28> Marchesa, 2013
(Firstview Korea, n.d.-i)

<Fig. 29> Carolina Herrera, 2013
(Firstview Korea, n.d.-j)

<Fig. 30> Reem Acra 2010
(Firstview Korea, n.d.-k)

<Fig. 31> Oscar de la Renta, 2007
(Firstview Korea, n.d.-l)

<Fig. 32> Lanvin, 2009
(Firstview Korea, n.d.-m)

<Fig. 33> Pat Kerr, 2010
(Firstview Korea, n.d.-n)

<Table 5>

Case of Remixed Retro Wedding dress

Remixed Retro

<Fig. 34> Lacroix, 2006
(Firstview Korea, n.d.-o)

<Fig. 35> Dior, 2007
(Firstview Korea, n.d.-p)

<Fig. 36> Gaultier, 2008
(Firstview Korea, n.d.-q)

<Fig. 37> Chanel, 2010
(Firstview Korea, .d.-r)

<Fig. 38> Mcqueen, 2013
(Firstview Korea, 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