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Current Iss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68 , No. 7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68, No. 7, pp.90-103
Abbreviation: JKSC
ISSN: 1229-6880 (Print) 2287-782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Nov 2018
Received 07 Aug 2018 Revised 10 Oct 2018 Accepted 16 Oct 2018
DOI: https://doi.org/10.7233/jksc.2018.68.7.090

한국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에 따른 청소년 선호도 및 모방 행동
최승은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박사과정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교수

Adolescents' Preference and Imitation Behavior by Fashion Style Type of Korean 3rd-generation Male Idol Star
Choi, Seung Eun ; Kim, Young In+
Doctor, Dept. of Human Environmant Design, Yonsei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Human Environmant Design, Yonsei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Kim, Young In, e-mail: makeyouup223@naver.com


Abstract

This study classifies fashion style types and identifies characteristics of each types for the third - generation male idol stars who have appeared since 2012. We also identify male adolescents' preference and imitation behavior in relation to these fashion style types. We conducted a survey on male adolescents aged between 13 and 24 years old who live in Seoul and Busan area. The conclusions summarized are as follows.

First, the fashion styles of the third generation male idol stars appeared in five types: Classic, Gorgeous, Dandy, Natural, and KitschㆍRetro. Second, male adolescents' preference for fashion styles of the third generation male idol stars was in order of Dandy, Natural, KitschㆍRetro, Classic, and Gorgeous, with differences in preference originating from age, region, fashion interest. Third, the imitation behaviors of male adolescents' in the fashion styles of the third generation male idol stars were higher in the order of Dandy, Classic, Natural, KitschㆍRetro, and Gorgeous, and the imitation behavior score was higher than the preference. Fashion imitation behaviors were in order of Natural, Dandy, Classic, KitschㆍRetro, and Gorgeous, and the imitation behavior of accessories was Dandy, Classic, Natural, KitschㆍRetro, and Gorgeous. The makeup imitation behaviors were in order of Dandy, Classic, Natural, KitschㆍRetro, and Gorgeous, and hair imitation behaviors were in order of Classic, Dandy, Natural, Gorgeous and KitschㆍRetro. Also, according to the age and fashion interest of adolescents, there was a difference in imitation behavior by fashion style type.


Keywords: adolescents, imitation behavior, idol star, fashion style
키워드: 청소년, 모방 행동, 아이돌 스타, 패션 스타일

Ⅰ. 서론

1990년대 중반 국내 연예계에서 아이돌이 등장한 이후로 아이돌 스타는 가요계의 음반, 음원차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 드라마, 영화, 예능에서 활약하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아이돌 스타는 10대의 전유물이 아닌 한류 K-pop을 이끄는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다.

과거에는 가수의 가창력, 음악성, 실력이 중요시 되었으나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음악의 개념은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전환되며 시각적인 만족감 또한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했다. 한류포럼(2010)에 따르면 가수의 수려한 외모, 멋진 의상과 안무가 한국 대중가요의 선호 이유로 선정될 만큼 패션과 비주얼은 보조적인 수단이 아닌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실적인 패션을 추구하는 배우와는 달리 아이돌은 다양하고 독특한 패션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콘셉트와 이미지 변화에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Park, 2012).

아이돌 스타는 1996년 등장하여 현재까지 약 5~10년간을 주기로 세대를 교체하며 다양한 아이돌 스타들이 활동해 왔으며 등장 시기, 활동 영역, 제작 의도, 기획 전략에 따라 크게 1~3세대로 분류된다(Lee, 2010). 1990년대 후반 1세대 아이돌 스타인 HOT, 젝스키스 등을 시작으로 2000년대 중반 2세대 아이돌 스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2010년 이후 데뷔한 3세대 아이돌 스타인 엑소, 방탄소년단 등이 있다. 이러한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과 뷰티는 수많은 신조어와 유행을 만들며 시대별 미적 기준을 반영하고, 남성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Kim & Shin, 2010).

이처럼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고, 현재 남성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여성 아이돌 스타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국내 남성 아이돌의 패션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2012년도 이전에 데뷔한 과거 1,2세대 아이돌 스타 패션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Byun, 2014; Kim, 2012; Hong & Kim, 2012; Kim & Shin, 2011). 특히 최근 3세대 아이돌 스타들은 각 그룹만의 일관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데, 장기적인 콘셉트와 기획을 가지고 다양한 패션 스타일과 음악을 표현하며, 과거 1,2세대 아이돌 스타와는 다른 명확한 패션과 비주얼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국내 대중음악이 음반에서 음원으로 변화하며 최근 아이돌 스타의 이미지 변화주기 또한 짧아지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2012년 이후 등장한 3세대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1,2세대 이후 3세대 아이돌 스타의 패션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청소년은 만 9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에 해당된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중반부터 증ㆍ고등학교 교복 자율화가 실시되면서 자신들만의 개성을 표현하기 시작하였고,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아이돌 스타가 등장하며 그들의 패션스타일을 청소년들이 모방하며 유행을 주도하기 시작하면서 청소년 문화에서 대중가요와 패션스타일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Namkoong, 1999). 특히 청소년들은 자기자신을 아이돌 스타와 같은 유명인과 동일시하고 있으며, 유명인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상은 청소년기 이다(Do, 2008). 따라서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종인 아이돌 스타들의 패션 스타일 유형을 파악하고, 패션, 액세서리, 메이크업, 헤어 등에 대한 선호도와 모방 행동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를 대상으로 이들의 패션 스타일 유형을 분류한 후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 이들의 스타일 유형에 대한 남성 청소년들의 선호도와 모방 행동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세대별 남성 아이돌 스타

아이돌의 어원은 Idolum으로 이미지나 형상을 의미하며, 아이돌 스타는 2003년 국립국어원 신조어로 등록되어 주로 청소년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가수를 말한다(Kim & Shin, 2010). 아이돌 스타는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청소년이거나 20대 초반의 연령대이며 기획사에서 기획한 특정한 콘셉트를 가지고 데뷔한다(Lee, 2010).

1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는 1990년대 중반에 등장한 H.O.T, 젝스키스, 신화, GOD, 클릭비 등이 있다. 이들은 무대 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신비주의를 강조하였고 패션 특징으로는 자체 제작을 통해 일률적으로 단체복을 맞춰 입은 듯 한 패션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힙합 패션의 영향으로 헐렁한 후드티나 펑퍼짐한 바지, 메탈릭 소재의 사이버룩, 과도한 액세서리, 스포츠웨어 스타일, 만화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무대 의상을 착용하였다. 메이크업은 베이스 메이크업 중심의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추구하거나 판타지적 분장을 하였으며 헤어는 레게, 힙합, 원색의 강렬한 탈색 및 염색과 부분 블리치를 통해 개성을 표현하였다(Hong & Kim, 2012).

2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로는 2000년대 중반에 등장한 동방신기, SS501, 슈퍼주니어, 빅뱅, 샤이니, 2PM 등이 있다. 이들은 1세대 아이돌과 달리 음악방송 뿐 아닌 드라마, 예능에 출연하여 활약하였고 일본, 중국과 같은 아시아권 해외 진출을 목적으로 기획된 경우가 많았다. 패션 특징으로는 음악 방송의 무대 의상 규제가 완화되며 근육을 강조하고 상의를 찢는 과감한 노출을 통해 파격적인 시도를 하였다. 또한 메트로섹슈얼의 영향으로 스키니진, 다양한 원색 등 특정한 이미지를 고집하지 않은 다양한 스타일을 추구하였다. 특히 남성이 메이크업을 하는 것의 거부감이 사라지고 남성용 메이크업 제품이 발달되어 눈을 강조하는 스모키 메이크업, 진하고 강한 남성미를 강조하는 메이크업을 하였고 이는 일반 남성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Choi & Kim, 2012). 헤어는 자연스러운 검정, 갈색 또는 모히칸 헤어를 연출하였다.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로는 2012년 이후 등장한 엑소, 방탄소년단, 세븐틴, GOT7, 빅스, 위너 등이 있다. 이들은 아시아뿐 아닌 미국, 유럽 등전 세계 진출을 목적으로 기획되어 세계 주요 음악차트 상위권에 진입해있다. 또한 시청자가 제작과 기획에 직접 참여하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도를 높인 경우가 많고 SNS, 실시간 방송, 유튜브, 사인회 등 다양한 소통을 하며 친근감을 강조하고 있다. 1,2세대 아이돌 스타와 다른 패션 특징으로는 국내외 유명 디자이너 또는 해외 명품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또는 자체제작을 한 무대 의상을 착용하고 있다.

Hong & Kim(2012)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남성 아이돌을 선정하여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1990년대의 HOT, 2000년대의 샤이니, 2010년대의 인피니트를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시대별로 유행한 패션, 헤어, 메이크업은 그 당시 인기 남성 아이돌과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그 시대의 유행을 선도하고 반영한다 하였다. Lee(2010)는 세대별 아이돌 변천사에 대해 1996~2001년도 아이돌의 특징으로 외모 지상주의, 단체 그룹복, 스포츠 웨어, 힙합 스타일의 큰 옷, 2002~2007년도 아이돌의 특징으로 실력과 균형이 잡힌 아이돌,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수 있는 의상,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아이돌의 특징으로 개성이 뚜렷한 만능 아이돌, 그룹의 이미지를 뚜렷하게 표현하는 의상을 특징이라 하였다. 또한 세대를 거치며 음악과 패션의 변화로 대중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하였다.

2.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스타일은 형식, 양식으로 정의되는데 시각적 특징으로 다른 것들과 구분되는 어떠한 대상이나 예술 형태이며, 패션 스타일은 "일정 기간 동안 사용된 의복의 특징적인 양식이나 형식"으로 실루엣, 직물, 트림, 액세서리와 관련되거나 디자이너들에 의해 선택된 구성요소로 다른 형태와 구별된 디자인의 구체적인 특징이다(Kim, 2013)

Byun(2014)은 남성 아이돌의 뮤직 비디오에 나타난 패션 이미지를 모던ㆍ댄디, 마초ㆍ에로티즘, 펑크ㆍ힙합, 키치ㆍ토이보이로 분류하였다. Park(2012)는 K-pop 아이돌의 패션 이미지를 혼종적 섹시, 통속적 큐트, 신비적 레트로, 체계적 모던, 역동적 키치 이미지로 분류하였다. Kim(2012)은 K-pop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을 스트리트, 레트로, 섹시패션, 블랙 & 화이트, 퓨쳐리즘 스타일의 5가지 패션 양식으로 분류하였다. Kim & Shin(2010)은 남성 아이돌 스타 15개 그룹을 선정하여 이들의 이미지를 엘리트, 어번시크, 카리스카, 반항아, 토이보이, 옴므파탈의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는데, 이러한 6가지 이미지 유형은 현대 남성의 트렌드 이미지와도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트렌드를 주도하면서도 대중의 선호도에 따라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Ⅲ.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각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을 분류 후, 2차적으로 각 패션 스타일 유형을 명명하고 유형별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문헌연구,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유형에 대한 선호도 및 모방 행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범위는 3세대 아이돌이 등장한 2012년 이후 등장하여 현재까지 활동 중인 남성 아이돌 스타 중 총 8개 그룹을 선정하였다. 선정기준은 총 음반 판매량, 월간 음원차트, 공중파 음악방송 인기순위의 상위 10위권 이내에 있으며, 브랜드 평판지수, 미디어 노출 빈도를 고려하였다. 이후 패션 스타일의 분류 및 유형을 명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이돌 스타일리스트 경력이 있는 2인, 패션 관련 전공자 박사학위 이상 4인을 선정하였다.

패션 스타일 분석을 위한 이미지 자료는 2016년 1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각 남성 아이돌 스타의 활동 중 타이틀곡에 대한 공식 홈페이지, 앨범자켓 사진, 뮤직 비디오 등을 통하여 총 86장의 사진 중 전문가 6인의 사진 선별과정을 통해 각 대표 이미지 사진으로 총 23장을 최종 선정하였다. 패션 스타일은 패션(색채, 소재, 액세서리 등), 헤어(형태, 색채, 질감 등), 메이크업(피부, 눈, 입 등), 액세서리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패션 스타일 유형 분류에 사용된 색채 분석은 KS표색계를 근거로 하였다. 색상은 유채색의 기본색 12색상인 빨강(R), 주황(YR), 노랑(Y), 연두(GY), 초록(G), 청록(BG), 파랑(B), 남색(PB), 보라(P), 자주(RP), 분홍(Pk), 갈색(Br)과 무채색 하양(Wh), 회색 (Gy), 검정 (Bk) 3색으로 나누어 분석 하였다. 또한 베이지(beige), 와인(진한 빨강), 은회색(밝은 회색)등과 같이 기본 색상에 없는 색상은 KSA0011의 관용색 이름에 대응하는 계통색명에 의거하여 명시하였다.

<Table 1> 
The 3rd-generation Male Idol Star Selected for The Study
No. Idol star Number of members Debut Year Affiliation
1 EXO 12 2012 SM Ent.
2 BTS 7 2013 Bighit Ent.
3 Seventeen 13 2015 Pledis Ent.
4 Wanna One 11 2017 Swing Ent.
5 GOT7 7 2014 JYP Ent.
6 NU'EST 5 2012 Pledis Ent.
7 VIXX 6 2012 Jellyfish Ent.
8 Winner 4 2014 YG Ent.

이후 각 패션 스타일 유형에 대한 청소년들의 선호도, 모방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Lee(2000), Cho(2007), Yang(2012)의 문항을 바탕으로 각 유형에 대한 패션스타일이 마음에 드는가, 좋은가 등을 묻는 선호도 5문항 그리고 각 유형별 패션, 액세서리, 메이크업, 헤어에 관한 모방 행동에 대하여 비슷한 패션스타일을 따라하거나 구매해 본 적이 있는가 등을 묻는 12문항을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나이, 지역, 패션 관심도, 월평균 의복 구입비 등 5문항이 추가되었다.

설문조사는 2017년 12월 2일부터 2018년 4월 29일까지 서울ㆍ부산 지역에 거주하며 청소년에 해당되는 연령인 만13세~24세의 남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 62부를 제외한 438부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2>와 같다.

<Table 2> 
Feature of Subject
Variable Item Frequency (N) %
Age age 13~15 113 25.8
age 16~18 132 30.1
age 19~21 113 25.8
age 22~24 80 18.3
Region Seoul 240 54.8
Busan 198 45.2
Educational
background
middle school or graduation 111 25.3
hign school or graduation 124 28.3
college or graduation 123 28.1
university or graduation 80 18.3
Fashion
interest
not interested at all 28 6.4
not interested 116 26.5
normal 46 10.5
interested 103 23.5
very interested 145 33.1
Monthly average
clothing purchase
100,000 below 115 26.3
over 100,000 ~200,000 below 104 23.7
over 200,000~300,000 below 115 26.3
over 300,000~400,000 below 63 14.4
over 400,000 41 9.4
Total 438 100


Ⅳ. 연구결과
1. 3세대별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 및 특성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이미지 자극물을 통한 전문가 심층 워크샵을 통한 결과 패션 스타일 유형은 클래식, 고져스, 댄디, 네추럴, 키치ㆍ레트로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1) 클래식 패션 스타일

클래식 패션 스타일 유형은 단정하고 통일감 있는 느낌의 고급스러운 패션 스타일로 분석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Fig. 1>과 <Table 3>와 같다. 패션의 특징은 슬림한 느낌을 주는 단정한 울 소재의 정장에 검정, 회색, 하양의 무채색 또는 진한 빨강, 남색, 어두운 남색, 청록을 이용한 색채를 사용하며, 심플하고 작은 사이즈의 액세서리나 폭이 좁은 넥타이를 착용하고 있다. 메이크업의 특징은 자연스러우면서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의 촉촉한 피부, 정돈된 형태의 눈썹, 하지 않은 듯 자연스러운 눈 화장, 흐린 분홍 또는 분홍의 입술을 표현하고 있다. 헤어는 자연 그대로의 염색하지 않은 색채이거나 자연스러운 갈색, 진한 갈색, 흑갈색 등을 이용하여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Table 3> 
Classic Fashion Style Feature
Item Classic Style Feature
Fashion Silhouette sleek and slim silhouette
Color black, gray, wine red, purple blue, navy blue, blue green etc.
Material wool material
Accessory simple and small sized accessory or narrow necktie
Make up Skin natural moist glow skin
Eye tidy eyebrow, natural eye
Lip baby pink, pink
Hair Shape midium length. natural form without artificial
Texture straight or soft wave
Color natural hair color or brown, chestnut brown, blackish brown etc.

2) 고져스 패션 스타일

고져스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어두운 분위기에서 화려하고 강한 남성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Fig. 2>와 <Table 4>와 같다. 패션의 특징은 가죽 또는 실크를 이용한 광택이 있는 소재를 이용하여 슬림한 실루엣의 팬츠와 자켓을 착용하며 검정, 남색, 자주, 진한 빨강, 청록 등의 의상에 선명하거나 금속이 함유된 색채로 장식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또한 스카프를 착용하거나 가죽, 체인, 금속소재로 된 귀걸이, 목걸이, 팔찌 또는 피어싱 등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있다. 메이크업의 특징은 한 단계 어두운 듯한 피부, 쉐이딩을 사용하여 뚜렷한 골격을 표현하고 있으며 눈썹과 눈에 짙은 색채를 이용하여 눈매를 강조하며, 흐린 노랑, 밝은 갈색을 이용하여 입술을 표현하였다. 헤어는 중간 또는 긴 길이에 스타일링 제품을 통해 인위적인 형태를 표현하거나, 거칠고 강한 질감을 표현하였고, 검정, 갈색과 같은 자연스러운 색채도 사용하지만 연한 황갈색, 밝은 회색, 밝은 회청 등 과감한 색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Table 4> 
Gorgeous Fashion Style Feature
Item Gorgeous Style Feature
Fashion Silhouette slim silhouette pants and jacket
Color black, purple blue, red purple, wine red, blue green / vivid or metalic point
Material glossy material with leather, silk etc.
Accessory leather, chain, metal accessary, big point earrings, piercing or scarf
Make up Skin dark skin, dark shading emphasizes distinct skeleton
Eye thick and strong eyebrow, smokey eye make-up with emphasis on eyes
Lip beige, caramel
Hair Shape various lengths midium & long, artificial forms
Texture Rough and heavy texture with hair styling products
Color black, brown or blond, silver gray, sky gray etc.

3) 댄디 패션 스타일

댄디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도시적이며 부드럽고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Fig. 3>과 <Table 5>와 같다. 패션의 특징은 검정, 회색, 하양, 남색, 어두운 남색, 연한 파랑, 밝은 회청 등을 이용한 색채에 울 소재나 광택이 있는 새틴 소재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느낌을 주고 장식이 많은 실루엣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심플한 형태의 액세서리를 착용하며, 메이크업의 특징은 본래의 피부색 보다 한 단계 밝은 깨끗하고 은은한 광택이 있는 피부 표현에 눈매를 살짝 보정한 또렷한 형태의 눈썹과 눈, 그리고 연한 노란 분홍, 연한 분홍으로 입술을 연출하였다. 헤어는 스타일링 제품을 이용하여 이마가 보이도록 앞머리를 세우거나 자연스럽게 정돈된 스타일을 연출하고 검정, 갈색, 연한 황갈색 등의 자연스러운 색채를 이용하였다.

<Table 5> 
Dandy Fashion Style Feature
Item Dandy Style Feature
Fashion Silhouette silhouette with naturally flowing and decorative elements
Color black, gray, white, purple blue, navy blue, sky blue, sky gray etc.
Material wool material, shiny satin
Accessory simple design necklace or bracelet
Make up Skin one step brighter than the original skin color with soft gloss
Eye clear and neatly arranged eyebrows, Semi smokey
Lip apricot, peach
Hair Shape short & midium length, asymmetric cut
Texture raise bangs to see forehead with hair styling products
Color black, brown, blond etc.

4) 네추럴 패션 스타일

네추럴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일반인이 실생활에서 착용하기 어려운 패션보다는 일반 대중들의 옷차림과 유사한 스트리트 캐주얼 스타일을 통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친근한 패션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는 <Fig. 4>와 <Table 6>와 같다. 패션의 특징은 데님, 면, 니트의 소재를 이용하여 찢어진 청바지에 티셔츠, 셔츠, 니트 등을 자연스럽게 걸치거나 레이어드 하고 있으며, 액세서리는 거의 착용하지 않거나 자연스럽고 심플한 작은 사이즈의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있다. 메이크업의 특징은 피부결을 정돈하는 깨끗한 피부에 자연스럽게 눈매를 수정 및 보완하여 얼굴 본래의 색과 이목구비를 그대로 표현하고, 헤어는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형태에 드라이를 하거나 스타일링 제품을 소량 이용하여 정돈되어 보이도록 표현하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검정, 갈색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일부의 경우 진한 빨강, 연한 황갈색으로 헤어 색채를 강조하기도 하였다.


<Fig. 4> 
Natural Fashion Style

(https://youtu.be/O57jr1oZDIw 2016 / https://youtu.be/EVaV7AwqBWg 2017 / http://got7.jype.com 2017)



<Table 6> 
Natural Fashion Style Feature
Item Natural Style Feature
Fashion Silhouette ripped jeans, wear t-shirts with shirts naturally or layered
Color black, blue, sky blue, gray, white / vivid color point
Material denim, cotton, knit
Accessory natural and simple accessories
Make up Skin natural and clear skin with semi matte texture
Eye trimmed eyebrow, eye corrected natural eye make-up
Lip original color of lips
Hair Shape short and midium length, naturally flowing shape
Texture natural dried hair or trimmed with hair styling products
Color black, brown or wine red, blond, cream etc.

5) 키치ㆍ레트로 패션 스타일

키치ㆍ레트로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복고적인 의상에 다채로운 색채의 사용, 과장된 패턴, 복잡한 레이어드를 나타내는 키치함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Fig. 5>와 <Table 7>과 같다. 패션의 특징은 데님, 면, 가죽, 비닐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슬림한 바지에 과장되고 복잡 하게한 레이어드 된 상의를 착용하고 있다. 또한 색채는 빨강, 진한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등에 화려한 무늬를 사용하며, 플라스틱이나 금속과 같은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큰 형태의 과감한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있다. 메이크업의 특징은 한 단계 어두운 듯 한 광택이 없는 피부 표현에 눈매를 보완한 세미 스모키, 입술은 주황, 분홍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헤어는 중간 길이로 웨이브를 이용하여 레트로 함을 표현하고, 자연스러운 컬러를 연출하기도 하지만 파랑, 빨강, 회색, 연한 황갈, 탁한 황갈 등의 파격적이고 다양한 색채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있다.


<Fig. 5> 
KitschㆍRetro Fashion Style

(https://youtu.be/ALj5MKjy2BU 2016 / http://exo.smtown.com 2017 / https://youtu.be/MBdVXkSdhwU 2017)



<Table 7> 
KitschㆍRetro Fashion Style Feature
Item KitschㆍRetro Style Feature
Fashion Silhouette Slim pants, exaggerated and complexly layered tops
Color red, wine red, yellow red, blue / colorful pattern
Material denim, cotton, silk, leather, vinyl etc.
Accessory various materials like plastic, metal and big shape, colorful shoes
Make up Skin matte and one step dark skin expression
Eye semi-smokey with eye correction
Lip yellow red, coral
Hair Shape medium length, curled hair
Texture rough texture by hair styling products
Color natural black, brown or blue, red, gray, blond, khaki etc.

2.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에 따른 선호도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에 따른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Duncan test 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청소년의 패션 스타일 유형 선호도는 댄디(M= 3.57), 네추럴(M=3.44), 키치ㆍ레트로(M=3.07), 클래식(M=2.98), 고져스(M=2.83)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8> 
Idol Fashion Style Preference by Feature of Subject
Item Fashion Style Preference
classic
(M=2.98)
gorgeous
(M=2.83)
dandy
(M= 3.57)
natural
(M=3.44 )
kitschㆍretro
(M=3.07 )
region seoul 3.19 2.61 3.54 3.64 2.68
busan 2.72 3.10 3.62 3.20 3.55
T- value 4.33*** -4.52*** -.74 3.96*** -6.65***
age age 13~15 2.63 C 2.12 C 2.90 C 4.23 A 3.63 A
age 16~18 2.86 BC 2.91 B 3.72 B 3.48 B 2.86 B
age 19~21 3.36 A 2.84 B 3.74 B 3.34 B 2.30 C
age 22~24 3.12 AB 3.70 A 4.06 A 2.40 C 3.72 A
F- value 9.01*** 36.36*** 20.44*** 51.86*** 27.45***
fashion
interest
not int. at all 4.12 A 2.60 B 4.62 A 3.29 B 1.73 C
not interested 3.16 B 2.88 AB 4.19 B 3.08 B 1.79 C
normal 2.25 C 2.51 B 2.59 E 3.92 A 3.18 B
interested 2.88 B 3.05 A 3.13 D 3.16 B 3.74 A
very interested 2.90 B 2.78 AB 3.51 C 3.80 A 3.84 A
F- value 13.996*** 2.195* 32.619*** 10.533*** 78.364***
*p<.05, **p<.01, ***p<.001. 알파벳은 Duncan test결과, A>B>C

지역별로 보았을 때 서울의 경우 부산보다 클래식, 네추럴 유형을 더 선호하였으며, 부산이 서울보다 고져스, 키치ㆍ레트로 유형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만13~15세가 다른 연령대보다 경우 네추럴, 키치ㆍ레트로를 선호하며, 만22~24세의 경우 다른 연령대보다 고져스, 댄디, 키치ㆍ레트로 유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션 관심도의 경우 패션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경우 클래식, 댄디 스타일을 더 선호하며 패션에 매우 관심이 많은 경우 네추럴과 키치ㆍ레트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연령, 지역, 패션 관심도 등에 따라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별선호도에 차이가 있었다.

3.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에 따른 모방 행동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에 따른 모방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Duncan test 사후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9>, <Table 10>과 같다. 청소년들의 패션 스타일 모방 행동은 댄디(M=3.95), 클래식(M=3.74), 네추럴(M=3.61), 키치ㆍ레트로(M=2.71), 고져스(M=2.49)의 순으로 모방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댄디, 클래식, 네추럴 유형의 경우 패션 스타일 선호도보다 모방 행동의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9> 
Idol Fashion Style Imitation Behavior
Fashion Style Imitation Behavior
classic
(M=3.74)
gorgeous
(M=2.49)
dandy
(M=3.95)
natural
(M=3.61)
kitschㆍretro
(M=2.71)
fashion 3.09 fashion 2.59 fashion 3.58 fashion 3.76 fashion 3.07
accessary 3.71 accessary 2.40 accessary 3.85 accessary 3.22 accessary 2.66
make-up 4.01 make-up 2.35 make-up 4.24 make-up 3.60 make-up 2.62
hair 4.16 hair 2.65 hair 4.15 hair 3.86 hair 2.51

<Table 10> 
Idol Fashion Style Imitation Behavior by Age and Fashion Interest
Imitation
Behavior
age fashion interest
13~15 16~18 19~21 22~24 F-value not int.
at all
not
interested
normal interested very
interested
F-value
fashion 2.66 C 2.95 BC 3.60 A 3.23 B 13.09*** 4.20 A 3.40 B 1.94 C 3.07 B 3.02 B 20.80***
accssary 3.41 C 3.31 C 4.37 A 3.86 B 28.39*** 4.20 A 3.91 AB 2.60 C 3.87 AB 3.69 B 17.34***
make up 3.56 B 4.17 A 4.18 A 4.16 A 12.01*** 3.76 B 4.52 A 3.73 B 3.99 B 3.76 B 13.25***
hair 3.95 C 4.05 BC 4.41 A 4.26 AB 7.93*** 4.84 A 4.45 B 3.93 C 3.96 C 4.00 C 14.23***
fashion 2.12 C 2.56 B 2.34 BC 3.70 A 45.69*** 1.10 C 2.21 B 2.39 B 2.94 A 3.00 A 29.91***
accssary 2.01 C 2.21 C 2.49 B 3.13 A 21.73*** 2.13 B 2.10 B 2.32 AB 2.61 A 2.57 A 4.84**
make up 1.81 C 2.44 B 2.74 A 2.40 B 16.48*** 2.17 2.54 2.41 2.34 2.21 1.80
hair 2.29 B 2.95 A 2.83 A 2.40 B 8.74*** 2.34 B 2.67 AB 3.04 A 2.76 AB 2.48 B 2.65*
fashion 2.92 C 3.61 B 3.90 A 4.03 A 21.80*** 4.23 A 4.29 A 2.95 C 3.18 BC 3.38 B 25.09***
accssary 3.39 D 3.70 C 4.34 A 4.06 B 21.49*** 4.52 A 4.18 A 3.76 B 3.79 B 3.53 B 10.89***
make up 3.87 B 4.37 A 4.30 A 4.50 A 13.79*** 3.97 B 4.32 A 4.35 A 4.07 AB 4.32 A 2.99*
hair 3.81 B 4.33 A 4.30 A 4.10 A 9.55*** 4.70 A 4.29 B 4.35 B 3.64 C 4.22 B 15.53***
fashion 4.51 A 3.85 B 3.94 B 2.30 C 80.66*** 3.63 B 3.66 AB 4.11 A 3.48 B 3.95 AB 3.48**
accssary 3.80 A 3.40 B 3.21 B 2.13 C 50.17*** 3.45 AB 3.35 AB 3.52 A 3.05 B 3.10 B 2.69*
make up 4.43 A 3.29 BC 3.47 B 3.10 C 37.38*** 3.29 3.68 3.67 3.44 3.67 1.34
hair 4.32 A 3.66 C 3.97 B 3.40 D 17.92*** 4.77 A 3.70 BC 3.95 B 3.50 C 4.05 B 12.42***
fashion 3.57 A 2.93 B 2.35 C 3.60 A 21.37*** 2.04 C 1.92 C 3.18 B 3.64 A 3.74 A 51.75***
accssary 3.21 A 2.41 C 2.32 C 2.76 B 17.82*** 1.61 C 2.11 B 2.21 B 3.16 A 3.08 A 34.92***
make up 3.06 A 2.60 B 2.20 C 2.63 B 14.26*** 2.04 B 2.40 B 2.22 B 2.92 A 2.83 A 9.65***
hair 3.35 A 2.82 B 1.69 C 2.00 C 48.67*** 2.08 B 1.63 B 3.14 A 2.81 A 2.90 A 25.50***
*p<.05, **p<.01, ***p<.001. 알파벳은 Duncan test결과, A>B>C

패션 스타일 중 패션 모방 행동에서는 네추럴, 댄디, 클래식, 키치ㆍ레트로, 고져스의 순으로, 액세서리 모방 행동은 댄디, 클래식, 네추럴, 키치ㆍ레트로, 고져스의 순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모방 행동은 댄디, 클래식, 네추럴, 키치ㆍ레트로, 고져스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헤어 모방 행동은 클래식, 댄디, 네추럴, 고져스, 키치ㆍ레트로의 순으로 나타났다. Kim(2011)의 연구에서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연예인 헤어스타일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댄디 헤어스타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고 있었다.

또한 모방 행동은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점수를 보여 이는 전반적으로 보통 이하의 점수를 보였다는 Lee(2008)의 연구와, 청소년들은 연예인의 옷차림 등을 모방하고자 하는 욕구는 높았으나 모방 행동의 수행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는 Lee(2000)의 연구와는 차이가 있었다. 이는 과거에는 대중매체 속 아이돌 스타의 패션을 다르게 인식하였으나 최근 청소년들은 이를 동일하게 받아들이며 아이돌 스타의 패션을 모방하는 행동이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 잡았다는 Kim(2010)의 연구와 같은 맥락이다. 이를 통해 최근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모방 행동의 정도가 높으므로 청소년들에게 노출되는 대중매체에서 패션 스타일을 연출할 시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연령대와 패션 관심도에 따른 아이돌 패션 스타일 모방 행동에서 연령별로는 만13~15세의 경우 전반적인 패션 스타일 모방 행동에서 네추럴, 키치ㆍ레트로의 모방 행동이 높았으나 클래식, 고져스, 댄디 유형은 모방 행동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고, 만19~21세는 클래식, 댄디 에서는 높게 나타났으나 키치ㆍ레트로 에서는 낮게 나타났고, 만22~24세의는 고져스, 댄디 유형에서 모방 행동이 높게 나타났으나, 네추럴 유형은 낮게 나타났다. 패션 관심도에 따라서는 전혀 관심이 없는 경우 클래식, 댄디 유형의 모방 행동이 높으며, 관심이 매우 높은 경우 키치ㆍ레트로 유형의 모방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연령, 패션 관심도에 따라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별 모방 행동에 차이가 있었다.


Ⅴ. 결론

이 연구는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를 대상으로 패션 스타일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규명하고, 패션 스타일 유형에 대한 남성 청소년들의 선호도와 모방 행동을 규명한 것이다. 결과를 요약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은 클래식, 고져스, 댄디, 네추럴, 키치ㆍ레트로 5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패션 스타일 클래식 유형은 단정하고 통일감 있는 느낌의 고급스러운 패션 스타일로 분석되었으며, 고져스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어두운 분위기에서 화려하고 강한 남성미를 나타내고 있으며, 댄디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도시적이며 부드럽고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네추럴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일반인이 실생활에서 착용하기 어려운 패션보다 일반 대중들의 옷차림과 유사한 스트리트 네추럴 스타일을 통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친근한 패션이미지를 추구하고 있으며, 키치ㆍ레트로 유형으로 분류된 유형은 다채로운 색채의 사용, 과장된 패턴, 복잡한 레이어링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에 대한 남성 청소년들의 선호도는 댄디, 네추럴, 키치ㆍ레트로, 클래식, 고져스 유형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성 청소년들의 연령, 지역, 패션 관심도 등에 따라 선호도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 유형에 대한 남성 청소년들의 모방 행동은 댄디, 클래식, 네추럴, 키치ㆍ레트로, 고져스의 순으로 모방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도보다 모방 행동의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패션 모방 행동은 네추럴, 댄디, 클래식, 키치ㆍ레트로, 고져스의 순으로, 액세서리 모방 행동은 댄디, 클래식, 네추럴, 키치ㆍ레트로, 고져스의 순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모방 행동은 댄디, 클래식, 네추럴, 키치ㆍ레트로, 고져스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헤어 모방 행동은 클래식, 댄디, 네추럴, 고져스, 키치ㆍ레트로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의 연령, 패션 관심도에 따라 패션 스타일 유형별 모방 행동에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국내 아이돌 문화와 함께 변화되어 온 남성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에 관한 연구를 통해 현 시대의 트렌드를 판단할 수 있으며, 아이돌 패션에 대한 청소년들의 선호도와 모방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아이돌 스타의 패션 스타일이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에는 아이돌 스타의 이미지를 연출할 때 타겟에 맞는 전략적인 패션 스타일 연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는 한국의 3세대 남성 아이돌 스타만을 대상으로 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2012년 이후 등장한 3세대 여성 아이돌 스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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