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Current Iss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69 , No. 3

[ These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69, No. 2, pp.55-73
Abbreviation: JKSC
ISSN: 1229-6880 (Print) 2287-782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8 Feb 2019
Received 16 Nov 2018 Revised 13 Jan 2019 Accepted 16 Jan 2019
DOI: https://doi.org/10.7233/jksc.2019.69.2.055

해외브랜드의 남성용 스키웨어 구매현황 조사 및 사이즈체계 분석
권채령 ; 김동은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박사과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부교수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s and Sizing System of Overseas Ski Wear Brands for Men
Chae-Ryung Kwon ; Dong-Eun Kim
Doctor’s Course, Dept. of Fashion Industry, Ewha Womans University
Associate Professor, Dept. of Fashion Industry, Ewha Womans University
Correspondence to : Dong-Eun Kim, e-mail: dekim@ewha.ac.k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izing system of men's skiwear jackets and pants on the official website of overseas and domestic ski wear brands and to compare the sizing systems with KS K 0050 Sizing systems for male adult's garments. The surveys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purchase behavior of male skier. Five brands were selected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he overseas and the domestic size system of the selected brands were analyzed. The chest circumference was provided as a key measurement for the top and the waist circumference for the bottom. In addition, height, sleeve length, hip circumference, and inseam were other key measurements presented for many brand. The size ranges of chest and waist circumference that each brands covered were compared to the KS K 0050 Sizing systems. The size ranges of Japanese brands are similar to the KS Korean Industrial Standards, while the European and American brands offer a larger size range than KS.


Keywords: apparel size, apparel sizing system, size designation, ski wear
키워드: 의류치수, 의류치수체계, 치수표기, 스키웨어

Ⅰ. 서론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현대인들에게 여가 생활은 스트레스 해소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건강과 외모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스포츠 활동과 같은 참여형 여가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일상생활을 벗어나 산, 바다 등 자연환경 속에서 즐기는 자연친화적 스포츠는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Kim, 2000). 과거 스키는 교통여건, 경제적 여건, 참여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소수 계층만을 위한 스포츠로 인식되어 왔으나, 교통여건의 개선, 주 5일 근무제 시행, 여가의식의 변화 등으로 인해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Nam, Koo, & Lee, 2010).

2012~2013년 경기침체로 인해 침체되어 있던 스키복 및 보드복 시장이 2018년 2월 평창 동계 올림픽으로 인해 활성화 되고 있는데,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컬럼비아코리아는 몇 년간 중단하였던 스키복 라인을 다시 전개하였으며, 머렐은 스키라인을 신설하는 등 스키복시장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Lee, 2017).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2016년 본격적인 동계스포츠 시즌이 되면서 그에 대한 상품의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였다고 밝혔다(Jeong, 2016). 12월 중순 경 스키 장비인 플레이트는 200%, 스키복 바지는 124%, 스키복세트는 67% 증가하는 등 보드 및 스키용품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배까지 증가하였다.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설문조사를 통해 최근 구매한 스키웨어 제조국가를 살펴보면, Descente, Goldwin, Mizuno, Onyone 일본, Spyder 미국, Atomic 오스트리아, Carve 한국, Vist은 이탈리아로 나타났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대부분 해외브랜드의 스키웨어를 구입하여 착용하고 있는데 의복의 사이즈는 국가 간, 브랜드 간의 차이가 있어 해외상품 구매 시 큰 문제점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키웨어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스키웨어 구매 시 사이즈체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인 문제점 분석을 위하여 스키웨어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도가 높은 스키웨어 브랜드 5개를 선정하였다. 각 브랜드의 해외 및 국내 공식홈페이지에 제시된 남성용 스키웨어 자켓 및 팬츠의 치수체계를 분석하고, KS K 0050 성인 남성복의 치수(2009)와 비교하여 국내성인 남성에게 적합한 치수 범위에 속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해외구매 시 본인에게 적합한 치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스키웨어의 특징 및 구조

스키는 역동적인 움직임이 필요한 스포츠로 장시간 추위와 습기에 노출되므로, 스키웨어는 방한성, 방수성, 통기성 및 운동기능성 등 쾌적함을 유지시킬 수 있는 기능을 필요로 한다(Choi, Park, Lee, Do, & Kim, 2001). 스키웨어는 이와 같은 기능을 위해 소재의 조건과 형태의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

스키 재킷의 형태적 조건을 살펴보면 눈이 의복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대부분 지퍼는 방수 지퍼를 사용하거나 지퍼위에 플라켓을 덧댄다. 또한 스키 주행 중 넘어지거나 앉을 경우 상의의 밑단을 통해 허리 안으로 눈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스노우 스커트(snow skirt)를 의복 안쪽에 부착하고 밑단에 스트링(string)을 삽입하여 너비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Jeong, 2015). 소매는 스키 폴을 잡는 동작의 특성을 반영하여 팔꿈치 부위에 다트나 절개선이 들어간 경우가 많으며 손목부위에는 스트랩과 벨크로 여밈을 설계하였다. 주머니는 대체로 크게 구성되며 대부분의 제품에서 가슴부위에 방수지퍼로 된 주머니가 설계되어 있었다.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스키웨어는 첨단 기능의 발달로 인해 IT 요소와의 결합이 이루어져 MP3, 카메라, 블루투스 기능 등을 사용하면서 스키를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Kim, 2011).

스키 팬츠는 일반적으로 넉넉한 핏인데, 스키 부츠를 커버하기 위해 바지 밑단이 비교적 넓게 제작되며 부츠의 착탈의가 편리하도록 지퍼가 부착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 또한 스키 동작을 고려하여 앞무릎에 입체감을 부여하며 허벅지 부분에 지퍼를 달아 운동 시 발생하는 땀과 열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경우도 있다(Choi et al., 2001).

2. 남성복 치수체계

KS K 0050 성인 남성복의 치수(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에서 제시하는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성을 대상으로 하며 피트성이 필요한 의복과 필요하지 않는 의복으로 구분한다. 피트성이 필요한 의복은 신체 치수에 대한 의류 치수의 적합성이 강조되는 의류로 신사복 정장, 재킷, 셔츠, 정장바지 등이 있으며 피트성이 필요하지 않은 의복은 캐주얼 의류, 운동복, 작업복, 내의류, 작업복 등이 있다. 상의, 하의 및 전신용 의류 중 피트성이 필요하지 않은 의류는 범위로 치수를 표시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범위를 나타내는 수치는 임의로 정할 수 있다. 범위를 나타내는 호칭의 구성법은 <Table 1>과 같다. 체격을 표시하는 호칭은 M, L, XL가 있으며, 키를 표시하는 호칭은 R, T가 있다. 호칭 표기법은 가슴둘레와 키를 함께 사용하는 호칭, 가슴둘레, 허리둘레, 키를 함께 사용하는 호칭,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를 각각 사용하는 호칭이 있다.

<Table 1> 
The Letter Code of Size Designation
Type Size
Body type M Medium
L Large
XL Extra large
Height type R Regular (157cm to under 170cm)
T Tall (170cm to under 182cm)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p. 15)

가슴둘레를 상의용 문자호칭으로 표기할 경우, M은 85~93cm, L은 93~101cm, XL 101~108cm이며 참고 신체치수로는 키,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어깨사이길이, 팔길이를 제시하고 있다<Table 2>. 치수 분포율을 살펴보면 L가 49.1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M(28.94%), XL(21.96%)로 나타났다.

<Table 2> 
KS K 0050 Size Range of Letter Code in Men’s Garments (Top: Bust Circumference) (unit: cm)
Letter
code
Basic body
measurement
Reference body measurement Size distribution
rate
(%)
Chest Cir. Height Waist Cir. Hip Cir. Biacro-mion
Length
Arm Length
M 85~93 169.0 74.7 89.7 41.9 57.0 28.94
L 93~101 169.9 83.2 94.8 43.1 57.6 49.10
XL 101~108 171.8 90.9 100.2 44.7 58.6 21.96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p. 16)

허리둘레를 하의용 문자호칭으로 표기할 경우, M은 70~80cm, L는 80~90cm, XL는 90~99cm이다<Table 3>. 참고신체치수로는 키, 엉덩이둘레, 넙다리둘레, 다리 가쪽 길이, 샅앞뒤길이를 제시하고 있으며 치수분포율을 살펴보면 L(39.87%), M(38.62%), XL(21.50%)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3> 
KS K 0050 Size Range of Letter Code in Men’s Garments (Bottom: Waist Circumference) (unit: cm)
Letter
code
Basic body
measurement
Reference body measurement Size distribution
rate
(%)
Waist Cir. Height Hip Cir. Thigh Cir. Outside
Leg Length
Crotch
Length
M 70~80 171.4 90.8 53.0 106.2 73.6 38.62
L 80~90 169.4 95.1 55.9 104.8 77.0 39.87
XL 90~99 169.0 99.9 58.6 104.0 79.4 21.50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p.16)

ISO의 남성복 치수규격(ISO/TR 10652: 1991)에 따르면 남성의 체형을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드롭차를 통해 5개 체형으로 구분하고 있다(Chun, 2014). 드롭차의 범위는 –6cm부터 16cm이며 A(Athletic)형의 드롭치가 16cm, R(Regular)형이 12cm, P(Portly)형이 6cm, S(Stout)형이 0cm, C(Corpulent)형이 –6cm였다. 5가지의 체형은 다시 5가지 종류의 키로 분류하였는데 키는 164cm, 170cm, 176cm, 182cm, 188cm로 분류하였다.

유럽의 남성복 치수규격(BS EN 13402-3:2004)에서는 다양한 체형을 위해 넓은 치수 범위를 제공하는데, 가슴둘레 사이즈의 경우 84cm부터 144cm까지 4cm간격으로 총 14가지의 사이즈를 제시한다(Chun, 2014). 허리둘레의 경우에도 14가지 사이즈를 제시하는데, 72cm부터 132cm까지 4cm 간격으로 제시한다. 유럽의 치수규격의 경우 체형을 분류하지 않았지만 1가지 가슴둘레 사이즈에 2~4가지의 허리둘레를 결합시켜 총 48가지의 사이즈를 제시하였다.

미국의 남성복 치수규격(ASTM D6240-98)의 경우 34사이즈부터 60사이즈까지 총 27가지 치수를 제시하였는데 34사이즈는 가슴둘레가 86.3cm, 허리둘레가 71.1cm이며 60사이즈의 경우 가슴둘레가 152.4cm, 허리둘레가 157.5cm이다(Chun, 2014). 드롭치는 일정하지 않게 제시되어 있는데, 34사이즈부터 44사이즈까지는 15.24cm(6inches)이며 58사이즈는 가슴둘레와 허리둘레가 같고 59~60사이즈는 허리둘레가 엉덩이둘레보다 크다.

일본의 남성복 치수규격(JIS L 4004: 2001)에 의하면 일본은 10개의 체형으로 분류하는데 Athletic 체형엔 J, JY, Y형이 있으며 Average 체형엔 YA, A, AB가, Full 체형엔 B, BB, BE, E형이 있다. J형의 가슴둘레-허리둘레 드롭치는 20cm이며 E형은 0cm인데, J형부터 E형까지 드롭치가 2cm의 간격으로 전개된다. 가슴둘레는 86cm에서 104cm까지 2cm 간격으로 전개되며 허리둘레는 68cm에서 104cm까지 2cm 또는 4cm로 전개된다. 복종별 사이즈 표기 방법을 살펴보면 상의류는 피트성이 필요한 경우와 필요하지 않는 경우로 나뉘며 바지류는 긴바지로서 슬림한 핏과 기타류로 나뉜다. 피트성이 필요한 상의의 경우 가슴둘레, 허리둘레, 키를 표시하도록 되어있으며 피트성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슴둘레와 키를 표시하도록 되어있다. 슬림 핏의 하의는 허리둘레와 밑위길이를, 기타류는 허리둘레만 제시하도록 되어있다.


Ⅲ. 연구방법
1. 스키웨어 구매현황 조사

본 연구는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스키웨어 구매현황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11월 16일부터 12월 2일까지 17일간 실시하였으며 온라인 동호회 사이트에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26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설문문항은 Kim(2016)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스키웨어 구매 실태, 스키웨어 불편ㆍ불만 사항 등에 대해 총 1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키, 몸무게, 나이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과 스키웨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서술 할 수 있는 서술형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선택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2. 국내외 스키웨어 브랜드별 사이즈체계 조사

스키웨어 구매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 시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율을 고려하여 총 5개의 해외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의복의 종류는 각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키웨어 상ㆍ하의 외의로 한정하였다. 해외 5개 브랜드의 온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스키웨어의 호칭표기법, 판매하고 있는 사이즈의 개수, 각 사이즈별 신체치수 정보를 조사하였다. 브랜드의 온라인 매장은 각 브랜드별 해당 국가의 공식홈페이지와 한국의 공식 홈페이지 및 판매처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해외와 국내 홈페이지에서 각각 제공되는 사이즈 체계를 비교하기 위해 함께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해 브랜드별 치수체계를 비교하여 국가별 사이즈 호환성을 분석하였다. 뿐만 아니라 각 브랜드의 치수체계와 KS K 7500 스키복 치수규정에 따라 KS K 0050 성인 남성복의 치수(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를 비교하여 브랜드별 치수 커버 정도를 비교하고 국내성인 남성에게 적합한 치수 범위인지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2017년 11월 7일부터 11월29일까지 조사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Ⅳ. 결과 및 논의
1. 스키웨어 구매 현황 조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대상자는 온라인 동호회 회원으로 평균 연령은 만 38.32세이며 40대 39.5%, 30대 30.0%, 20대 19.4%순으로 높게 나타났다<Table 4>. 평균 키는 173.11cm, 평균 몸무게는 73.36kg이었다. 이는 강원권에 소재한 스키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Kim(2016)의 선행연구와 차이를 보였는데, Kim(2016)의 선행연구에서는 20대가 117명(41.1%), 30대가 66명(23.2%), 40대가 63명(22.1%), 50대 이상이 39명(13.7%)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온라인 동호회 활동을 하는 주요 연령대는 30~40대임을 알 수 있었다.

<Table 4> 
Age of the Research Target
Age n(%)
10s 3 ( 1.1)
20s 51 ( 19.4)
30s 79 ( 30.0)
40s 104 ( 39.5)
50s 20 ( 7.6)
60s or more 6 ( 2.3)
Total 263 (100.0)

스키 경력을 살펴보면 7년 이상이 64.26%로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1년 이상~3년 미만이 12.17%, 3년 이상~5년 미만과 5년 이상~7년 미만이 각각 11.79%로 비슷하게 나타났다<Table 5>. 경력이 1년 미만인 응답자는 0명으로 나타나 온라인 동호회 활동을 하는 스키 이용자는 대부분 경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5> 
Ski Experience
Years n(%)
Under 1 year 0 ( 00.00)
1 year to under 3 years 32 ( 12.17)
3 years to under 5 years 31 ( 11.79)
5 years to under 7 years 31 ( 11.79)
7 years or more 169 ( 64.26)
Total 263 (100.00)

2) 스키웨어 구매실태

<Table 6>은 유명하다고 생각하는 브랜드와 구매경험이 있는 브랜드를 다중응답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최대 3가지 항목을 선택하도록 한 브랜드 인지도는 일본의 Descente(30.67%), Phenix(16.64%), Goldwin(14.29%), Mizuno(12.32%), 미국의 Spyder(7.08%)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경험이 있는 브랜드를 모두 고르는 문항의 경우 Descente(20.33%), Goldwin(17.38%), Phenix(14.10%), Spyder(9.62%), Mizuno(9.51%)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해외 브랜드가 전반적으로 인지도가 높으며 구매율을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는데 특히 일본브랜드가 높은 순위를 보였다. 이를 통해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키용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주로 동계스포츠 강국인 일본 및 유럽지역(오스트리아,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브랜드를 구입하여 착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스키웨어 구매 시 불편ㆍ불만사항을 서술하는 문항에서 국내브랜드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나 소재나 기능적인 측면에서 해외브랜드를 선호한다는 의견과, 남들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원하는데 해외브랜드의 디자인이 더 다양하고 선택의 폭이 넓어서 선호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Table 6>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Rate of Ski Wear Brand (unit: n(%))
Brand Brand awareness1) Purchase rate of brand2)
Country Brand name
Japan Descente 234 ( 30.67) 186 ( 20.33)
Japan Goldwin 109 ( 14.29) 159 ( 17.38)
Japan Phenix 127 ( 16.64) 129 ( 14.10)
USA Spyder 54 ( 7.08) 88 ( 9.62)
Japan Mizuno 94 ( 12.32) 87 ( 9.51)
Korea Carve 19 ( 2.49) 74 ( 8.09)
France Salamon 33 ( 4.33) 69 ( 7.54)
Austria Atomic 5 ( 0.66) 47 ( 5.14)
Japan Onyone 48 ( 6.29) 17 ( 1.86)
Italy Vist 30 ( 3.93) 14 ( 1.53)
Others 10 ( 1.31) 44 ( 4.81)
There is no brand I know/I have never purchased 0 ( 0.00) 1 ( 0.11)
Total 763 (100.00) 915 (100.00)
1) Multiple response question (Up to 2)
2) Multiple response question (Select all)

<Table 7>을 통해 스키웨어 보유현황을 살펴보면 상의와 하의 모두 1~2벌을 보유하는 경우가 각각 51.71%와 55.8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4벌을 보유하는 경우가 상의 38.02%, 하의 34.22%로 나타났다. 상하의 연결형의 경우 85.17%가 보유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여 대부분 상의와 하의가 분리된 의복을 착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7> 
Possession Number of Ski Wear (unit: n(%))
Top Bottom One-piece
0 5 ( 1.90) 6 ( 2.28) 224 ( 85.17)
1~2 136 ( 51.71) 147 ( 55.89) 28 ( 10.65)
3~4 100 ( 38.02) 90 ( 34.22) 6 ( 2.28)
5 or over 22 ( 8.37) 20 ( 7.60) 5 ( 1.90)
Total 263 (100.00) 263 (100.00) 263 (100.00)

<Table 8>은 스키웨어 구매처를 조사한 결과이다. 전문 대리점이 47.1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국내 인터넷쇼핑몰이 22.05%, 해외 인터넷쇼핑몰 16.73%로 나타났다. 상설할인매장, 온라인 중고시장, 스키장, 백화점, 대형할인매장은 모두 5.0% 미만으로 나타났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비교해본 결과 오프라인구매가 57.03%로 더 높게 나타났으나 온라인구매의 경우에도 42.96%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응답의 경우 지인에게서 구매, 팀에서 맞춤구매 등 오프라인으로 구입한 경우로 분류하였다.

<Table 8> 
Purchasing Place of Ski Wear
Place n(%)
Offline Ski resort 5 ( 1.90) 150 ( 57.03)
Department store 5 ( 1.90)
Big-box store 1 ( 0.38)
Outlet 11 ( 4.18)
Specialized retail store 124 ( 47.15)
Other 4 ( 1.52)
Online Domestic online shopping mall 58 ( 22.05) 113 ( 42.96)
Overseas online shopping mall 44 ( 16.73)
Online used market 11 ( 4.18)
Total 263 (100.00)

스키웨어 구매 시 문제점을 오프라인 구매와 온라인 구매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는 <Table 9>와 같다. 오프라인 구매 시 본인의 예산 범위 내에서 고르기 힘들다고 응답한 결과가 50.00%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원하는 디자인을 찾기 힘들다가 23.33%로 나타났다. 이는 오프라인 구매 시 매장에서는 제품을 정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문제점이 나타난 것으로 보이며, 원하는 디자인을 찾기 힘들다고 응답한 이유는 각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비교하며 고르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온라인 구매 시 본인에게 적합한 사이즈를 고르기 어렵다고 응답한 경우가 54.87%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온라인 특성 상 직접 입어볼 수 없으며 온라인 매장에 제시된 사이즈 표기만으로 제품 치수를 선택해야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스키웨어 구매 시 불편ㆍ불만사항을 서술하는 문항에서도 다수의 소비자들이 스키웨어의 가격과 사이즈체계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는데,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경우 가격이 너무 높고, 온라인으로 구매할 경우 사이즈를 고르기 힘들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착용해 본 후 온라인매장에서 동일한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하였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구매 시 브랜드별 사이즈체계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는데, 유럽, 미국 등 서양인들과 일본, 한국 등 아시아인들의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표기된 사이즈만으로는 제품을 구매하기에 어려우며 특히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의 경우 팔, 다리길이의 치수가 많이 길기 때문에 항상 매장에서 모든 제품을 입어보며 구매 후에도 수선을 해서 착용한다고 응답하였다.

<Table 9> 
Problems with Purchasing Ski Wear (unit: n(%))
Place Total
Offline Online
It is hard to choose the right size for me. 28 ( 18.67) 62 ( 54.87) 90 ( 34.22)
It is hard to choose clothes within my budget. 75 ( 50.00) 32 ( 28.32) 107 ( 40.68)
It is hard to find the design I want. 35 ( 23.33) 12 ( 10.62) 47 ( 17.87)
It is hard to find a clothes with the features I need. 7 ( 4.67) 3 ( 2.65) 10 ( 3.80)
It is hard to find a place to buy clothes. 4 ( 2.67) 3 ( 2.65) 7 ( 2.66)
Other 1 ( 0.67) 1 ( 0.88) 2 ( 0.76)
Total 150 (100.00) 113 (100.00) 263 (100.00)

3) 스키웨어 및 일상복 사이즈 비교

스키웨어와 평소에 착용하는 일상복의 구매 사이즈를 비교해 본 결과<Table 10>, 스키웨어 상의와 하의 모두 M사이즈를 구매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35.00%와 35.8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L사이즈가 31.54%, 30.74%, S사이즈가 15.38%와 17.51%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반면 일상복의 경우 L사이즈를 구매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상의 34.98%, 하의 36.5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M사이즈가 상의 32.70%, 하의 34.98%, XL사이즈가 21.29%, 17.49%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키웨어 구매자들은 일상복의 사이즈보다 스키웨어의 사이즈를 한 치수 정도 작게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키웨어 구매 시 불편ㆍ불만사항을 서술하는 문항에서도 브랜드별 사이즈가 다르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국내 브랜드의 L사이즈는 해외의 S사이즈와 비슷하다”, “해외브랜드가 보통 한 사이즈 크게 나오는 것 같다”, “평소에 입는 옷과 사이즈가 다르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구매 경험이 있는 스키웨어 브랜드를 묻는 문항 <Table 6>에서 주로 해외 브랜드를 구매한다는 결과를 얻었는데, 이를 통해 스키웨어 구매자들은 해외 브랜드의 스키웨어 구매 시 평상복과 다른 치수체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Table 10> 
Comparison of Ski Wear and Daily Clothes Size (unit: n(%))
Top Bottom
Ski wear Daily clothes Ski wear Daily clothes
XXS 1 ( 0.38) 0 ( 0.00) 0 ( 0.00) 0 ( 0.00)
XS 3 ( 1.15) 2 ( 0.76) 3 ( 1.17) 1 ( 0.38)
S 40 ( 15.38) 16 ( 6.08) 45 ( 17.51) 18 ( 6.84)
M 91 ( 35.00) 86 ( 32.70) 92 ( 35.80) 92 ( 34.98)
L 82 ( 31.54) 92 ( 34.98) 79 ( 30.74) 96 ( 36.50)
XL 33 ( 12.69) 56 ( 21.29) 30 ( 11.67) 46 ( 17.49)
XXL 10 ( 3.85) 11 ( 4.18) 8 ( 3.11) 9 ( 3.42)
Others 0 ( 0.00) 0 ( 0.00) 0 ( 0.00) 1 ( 0.38)
Total 260 (100.00) 263 (100.00) 257 (100.00) 263 (100.00)

스키웨어 구매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을 종합해본 결과, 스키웨어 구매 시 주로 해외브랜드를 구입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국가 간 사이즈체계의 차이로 인해 해외상품 구매 시 문제점이 나타났다. 따라서 각 브랜드의 공식홈페이지에 제시된 남성용 상의 치수체계를 분석하고, KS K 0050 성인남성복의 치수와 비교하여 국내 성인 남성에게 적합한 치수 범위인지 비교하고자 한다.

2. 스키웨어 브랜드별 사이즈체계
1) 온라인매장에서 제시하는 브랜드별 사이즈체계 비교

스키웨어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고려하여 5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브랜드 선정 시 각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사이즈 표가 제품치수가 아닌 인체치수를 대상으로 제시한 경우로 제한하였다. 제품치수의 경우 디자인에 따라 부여하는 여유분량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인체치수를 제시한 브랜드로 제한하였다. 선정된 브랜드는 일본의 골드윈(Goldwin, n.d.; Youngone Outdoor, n.d.), 피닉스(Phenix Online Store, n.d.; Phenix Sports, n.d.), 미국의 스파이더(Spyder, n.d.-a; Spyder, n.d.-b), 프랑스의 살라몬(Salomon, n.d.-a; Salomon, n.d.-b), 오스트리아의 아토믹(Atomic, n.d.; Salomon, n.d.-c)이다. 5개의 브랜드 모두 해외브랜드였으며 각 국가의 공식홈페이지와 한국 공식홈페이지 총 10곳에서 제시하는 치수호칭 표기방법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각 브랜드별 호칭표기 방법을 비교해보면 5개 브랜드 모두 S, M, L, XL와 같은 문자로 나타내는 범위호칭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일본 브랜드인 골드윈과 미국 브랜드인 스파이더의 한국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숫자로 나타내는 치수호칭을 함께 사용하고 있었다<Table 11>. 상의의 경우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하의의 경우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80, 85, 90과 같은 치수호칭을 사용하고 있었다. 제시하고 있는 사이즈의 개수를 살펴보면 골드윈을 제외한 모든 브랜드는 상의와 하의의 사이즈 개수를 동일하게 제시하고 있었다. 골드윈의 하의는 MW, LW, KW1, KW2 등 Wide 사이즈를 포함하고 있어 상의 사이즈 개수보다 4개 더 많았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상ㆍ하의 모두 Wide 사이즈를 제외한 7개 사이즈만 제시하고 있었다. 일본브랜드 피닉스의 경우 일본과 한국 공식홈페이지에서 동일한 사이즈 체계를 제시하고 있었는데 Wide사이즈인 MW와 LW를 포함하여 XXS~XXL까지 9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었다. 미국브랜드 스파이더의 경우 미국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상ㆍ하의 모두 XS~XXXL까지 7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었으며 한국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상의 M(95)~XXL(110), 하의 M(85)~XXL(100)까지 각각 4개 치수만을 제시하고 있었다. 프랑스 브랜드 살로몬의 경우 프랑스와 한국 모두 XS~XXL까지 6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었고, 오스트리아브랜드 아토믹은 S~XXL까지 5개의 사이즈를, 한국에서는 S~XL까지 4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었다. 종합적으로 살펴봤을 때, 해당국가에서 제시하는 사이즈에 비해 한국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사이즈의 개수가 같거나 더 적음을 알 수 있었다.

<Table 11> 
Men’s Sizing System of Domestic & Overseas Ski Wear Brands
Brand Country of
manufacture
Homepage Top Bottom
Size designation1) No. of
size
Size designation1) No. of
size
Goldwin Japan JP XXS~3XL 8 XXS~KW22) 12
KR 80(XXS)~110(XXL) 7 65(XXS)~95(XXL) 7
Phenix Japan JP XXS~XXL2) 9 XXS~XXL2) 9
KR XXS~XXL2) 9 XXS~XXL2) 9
Spyder USA US XS~XXXL 7 XS~XXXL 7
KR M(95)~XXL(110) 4 M(85)~XXL(100) 4
Salomon France FR XS~XXL 6 XS~XXL 6
KR XS~XXL 6 XS~XXL 6
Atomic Austria AT S~XXL 5 S~XXL 5
KR S~XL 4 S~XL 4
1) XXS(SSS)-XS(SS)-S-M-L-XL-XXL(2XL)-XXXL(3XL)
2) XXS-XS-S-M-MW-L-LW-XL-XXL-3XL-KW1-KW2

브랜드별로 제공하는 신체치수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상의는 가슴둘레 치수를, 하의는 허리둘레 치수를 제공하고 있었다<Table 12>. 골드윈과 피닉스, 스파이더의 한국 홈페이지에서는 키도 제공하고 있었으나, 스파이더 미국, 살로몬, 아토믹은 키를 제공하지 않고 소매길이를 제공하고 있었다. 살로몬은 상의를 위해 제공하는 신체치수 항목에도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가 포함되어 있었다. 하의의 경우 모든 브랜드가 허리둘레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었으며 브랜드에 따라 엉덩이둘레나 인심(Inseam)을 선택적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Table 12> 
Body Measurement Items of Ski Wear Brands
Brand Home-page Body measurement items Unit
Top Bottom
Height Chest Cir. Waist Cir. Hip Cir. S.L. Waist Cir. Hip Cir. Inseam
Goldwin JP cm
KR cm
Phenix JP cm
KR cm
Spyder US inch(cm)
KR cm
Salomon FR cm
KR inch
Atomic AT cm
KR cm(inch)

2) 온라인매장에서 제시하는 브랜드별 인체사이즈

일본브랜드 골드윈의 사이즈체계는 문자로 표기한 범위호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되는 기본 신체치수는 상의는 키, 가슴둘레, 하의는 허리둘레와 인심이다<Table 13>. 일본의 공식홈페이지에는 상의 8개 사이즈, 하의 12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으나, 한국 공식홈페이지는 상ㆍ하의 모두 M을 중심으로 7개 사이즈만 제시하고 있었다<Table 14>. 각 사이즈별로 제시하고 있는 인체치수는 일본과 동일하였다. Wide사이즈를 제외하고 살펴보면, 키는 한 사이즈가 10cm범위를 커버하고 5cm씩 범위를 중첩시켜 제시하였으며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경우 8cm범위를 4cm씩 중첩하여 제시하였다. 인심은 4cm범위를 커버하고 1cm를 중첩하고 하의의 Wide사이즈는 인심은 동일하나 허리둘레를 확장하여 제시하였다.

<Table 13> 
Men’s Sizing System of Goldwin (Official Homepage of Japan) (unit: cm)
Size designation XXS XS S M - L - XL XXL 3XL - -
Top Height 150
~160
155
~165
160
~170
165
~175
- 170
~180
- 175
~185
180
~190
185
~195
- -
Chest
Cir.
76
~84
80
~88
84
~92
88
~96
- 92
~100
- 96
~104
100
~108
104
~112
- -
Size designation XXS XS S M MW1) L LW1) XL XXL 3XL KW11) KW21)
Bottom Waist
Cir.
62
~70
66
~74
70
~78
74
~82
86
~94
78
~86
90
~98
82
~90
86
~94
90
~98
92
~100
112
~120
Inseam 64
~68
67
~71
70
~74
73
~77
73
~77
76
~80
76
~80
79
~83
82
~86
85
~89
73
~77
76
~80
1) W=Wide Size

<Table 14> 
Men’s Sizing System of Goldwin (Official Homepage of Korea) (unit: cm)
Size designation 80(XXS) 85(XS) 90(S) 95(M) 100(L) 105(XL) 110(XXL)
Top Height 150~160 155~165 160~170 165~175 170~180 175~185 180~190
Chest Cir. 76~84 80~88 84~92 88~96 92~100 96~104 100~108
Size designation 65(XXS) 70(XS) 75(S) 80(M) 85(L) 90(XL) 95(XXL)
Bottom Waist Cir. 62~70 66~74 70~78 74~82 78~86 82~90 86~94
Inseam 64~68 67~71 70~74 73~77 76~80 79~83 82~86

일본 브랜드 피닉스의 경우에도 Wide사이즈를 포함하였으며 일본과 한국 모두 동일하게 9개 사이즈를 제시하였다<Table 15>. 피닉스는 사이즈를 범위로 제시하지 않고 치수로 제시하였는데, Wide 사이즈와 XXS을 제외하고 키는 5cm간격으로,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는 4cm간격으로, 인심은 2~3cm 간격으로 제시하였다. Wide사이즈의 경우 상ㆍ하의 모두 길이항목(키, 인심)은 동일하게 하고, 둘레항목을 확장하여 제시하였다.

<Table 15> 
Men’s Sizing System of Phenix (Official Homepage of Korea&Japan) (unit: cm)
XXS1) XS1) S M MW2) L LW2) XL XXL
Top Height 153 160 165 170 170 175 175 180 185
Chest Cir. 79 84 88 92 96 96 100 100 104
Bottom Waist Cir. 61 70 74 78 88 82 92 86 90
Hip Cir. 82 84 88 92 96 96 100 100 104
Inseam 70 72 74 76 76 79 79 82 85
1) Size “XXS”, “XS” can be worn for women
2) W=Wide Size

미국브랜드인 스파이더의 경우에도 문자를 사용한 범위호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가슴둘레 및 허리둘레로 나타내는 치수호칭을 함께 제시하고 있었다<Table 16>, <Table 17>. 미국의 경우 XS부터 XXXL까지 7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M(95)부터 XXL(110)까지 4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었다. 제공하는 기본신체 치수는 미국의 경우 상의는 가슴둘레와 소매길이, 하의는 허리둘레와 인심이며 한국의 경우 상의는 키와 가슴둘레, 하의는 허리둘레, 엉덩이둘레이다. 스파이더의 경우 미국과 한국에서 사이즈별 치수 범위를 다르게 제시하고 있는데, 동일한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허리둘레는 약 6~7cm, 가슴둘레는 약 10cm이상 차이를 보였다. 가슴둘레와 허리둘레를 살펴보면 미국의 경우 한 사이즈가 5cm범위를 커버하고 2~3cm 중첩시켜 제시하였으나 한국의 경우 한 사이즈가 8cm범위를 커버하고 있으며 사이즈 간 범위를 중첩시키지 않았다.

<Table 16> 
Men’s Sizing System of Spyder (Official Homepage of USA) (unit: inch(cm))
Size designation XS S M L XL XXL XXXL
Top Chest
Cir.
34~36
(86~91)
37~39
(94~99)
40~42
(102~107)
43~45
(109~114)
46~48
(117~122)
49~51
(124~130)
52~54
(132~137)
S.L. 31 1/2
(80)
32 1/2
(83)
33 1/2
(85)
34 1/4
(87)
35
(89)
35 3/4
(91)
36 1/2
(93)
Bottom Waist
Cir.
26~28
(66~71)
29~31
(74~79)
32~34
(81~86)
35~37
(89~94)
38~40
(97~102)
41~43
(104~109)
44~46
(112~117)
Inseam 30
(76)
31
(79)
32
(81)
32 1/2
(83)
33
(84)
33 1/2
(85)
34
(86)

<Table 17> 
Men’s Sizing System of Spyder (Official Homepage of Korea) (unit: cm)
Size designation M(95) L(100) XL(105) XXL(110)
Top Height 165~175 170~180 175~185 180~190
Chest Cir. 88~96 96~104 104~112 112~120
Size designation M(85) L(90) XL(95) XXL(100)
Bottom Waist Cir. 74~82 82~90 90~98 98~106
Hip Cir. 88~96 96~104 104~112 112~120

프랑스 브랜드 살로몬의 경우 프랑스 공식홈페이지와 한국 공식홈페이지 모두 XS부터 XXL까지 6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었으며 제시하고 있는 제공하는 신체치수항목은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소매길이, 인심이다<Table 18>, <Table 19>.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경우 상의, 하의에 대한 사이즈체계에 중복되어 제시되어 있었다. 그러나 각 사이즈가 제시하는 인체치수는 서로 달랐다. 프랑스 공식홈페이지의 경우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를 한 사이즈 범위가 XS부터 L까지는 6cm, XL부터 XXL까지는 8cm인 반면 한국의 경우 3~4inch(약 7.6~10.2cm)였다.

<Table 18> 
Men’s Sizing System of Salomon (Official Homepage of France) (unit: cm)
Size designation XS S M L XL XXL
Top Chest Cir. 85~91 91~97 97~103 103~109 110~118 118~126
Waist Cir. 71~77 77~83 83~89 89~95 96~104 104~112
Hip Cir. 84~90 90~96 96~102 102~108 109~117 117~125
S.L. 81.5 83.5 85.5 87.5 90.5 93.5
Bottom Waist Cir. 71~77 77~83 83~89 89~95 96~104 104~112
Hip Cir. 84~90 90~96 96~102 102~108 109~117 117~125
Inseam 79 80.5 82 83.5 85 86.5

<Table 19> 
Men’s Sizing System of Salomon (Official Homepage of Korea) (unit: inch(cm))
Size designation XS S M L XL XXL
Top Chest Cir. 31~34
(78.7~86.4)
34~37
(86.4~94.0)
37~40
(94.0~101.6)
40~43
(101.6~109.2)
43~47
(109.2~119.4)
47~50
(119.4~127.0)
Waist Cir. 25~28
(63.5~71.1)
28~31
(71.1~78.7)
31~35
(78.7~88.9)
35~38
(88.9~96.5)
38~41
(96.5~104.1)
41~45
(104.1~114.3)
Hip Cir. 30~33
(76.2~83.8)
33~37
(83.8~94.0)
37~40
(94.0~101.6)
40~43
(101.6~109.2)
43~46
(109.2~116.8)
46~50
(116.8~127.0)
S.L. 32 (81.3) 33 (83.8) 34 (86.4) 35 (89.0) 36 (91.4) 37 (94.0)
Bottom Waist Cir. 25~28
(63.5~71.1)
28~31
(71.1~78.7)
31~35
(78.7~88.9)
35~38
(88.9~96.5)
38~41
(96.5~104.1)
41~45
(104.1~114.3)
Hip Cir. 30~33
(76.2~83.8)
33~37
(83.8~94.0)
37~40
(94.0~101.6)
40~43
(101.6~109.2)
43~46
(109.2~116.8)
46~50
(116.8~127.0)
Inseam 30 (76.2) 31 (78.7) 32 (81.3) 33 (83.8) 34 (86.4) 35 (89.0)
Convert inch to cm.

오스트리아 브랜드 아토믹의 경우 오스트리아 공식홈페이지에서는 S부터 XXL까지 5개 사이즈를 제시하고 있으나 한국 공식홈페이지의 경우 그중 XXL를 제외한 4개 사이즈만 제시하고 있었다<Table 20>, <Table 21>. 또한 오스트리아 사이즈 체계에서 제시한 상의의 소매길이와 하의의 인심은 제시하지 않았다. 아토믹은 사이즈를 범위로 제시하지 않고 치수로 제시하였는데,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는 S부터 L까지는 6cm간격으로, L부터 XXL까지는 8cm간격, 소매길이와 인심은 2~3cm간격으로 제시하였다.

<Table 20> 
Men’s Sizing System of Atomic (Official Homepage of Austria) (unit: cm)
Size designation S M L XL XXL
Top Chest Cir. 95 101 107 115 123
S.L. 84 86 89 91 94
Bottom Waist Cir. 77 83 89 97 105
Hip Cir. 96 102 108 116 124
Inseam 79 81 84 86 89

<Table 21> 
Men’s Sizing system of Atomic (Official Homepage of Korea) (unit: cm(inch))
Size designation S M L XL
Top Chest Cir. 95 101 107 115
Bottom Waist Cir. 76.2 (30) 83.82 (33) 88.9 (35) 96.52 (38)
Hip Cir. 96 102 108 116

브랜드별 상의의 가슴둘레와 하의의 허리둘레 치수 범위를 비교해본 결과는 Table 22와 같다. 살로몬을 제외한 모든 브랜드에서 한국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사이즈 범위가 같거나 더 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상의의 경우 가장 큰 범위를 커버하는 브랜드는 스파이더US(51cm)이고 가장 좁은 범위를 커버하는 브랜드는 아토믹KR(20cm)이었다. 하의의 경우 골드윈JP이 58cm로 가장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 아토믹KR가 21cm로 가장 좁은 범위를 커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22> 
Size Ranges of Ski Wear Brands
Brand Country Top-Chest Circumference Bottom-Waist Circumference
No. of size Size range (cm) No. of size Size range (cm)
Goldwin JP 8 76 ~ 112 36 12 62 ~ 120 58
KR 7 76 ~ 108 32 7 62 ~ 94 32
Phenix JP 9 79 ~ 104 25 9 70 ~ 92 22
KR 9 79 ~ 104 25 9 70 ~ 92 22
Spyder US 7 86 ~ 137 51 7 66 ~ 117 51
KR 4 88 ~ 120 32 4 74 ~ 106 32
Salomon FR 6 85 ~ 126 41 6 71 ~ 112 41
KR 6 79 ~ 127 48 6 64 ~ 114 50
Atomic AT 5 95 ~ 123 28 5 77 ~ 105 28
KR 4 95 ~ 115 20 4 76 ~ 97 21

브랜드별 제공하는 신체치수를 비교해본 결과, 브랜드별로 사이즈체계가 달라 구매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제로 각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사이즈의 신체치수 항목도 다르게 제시되어 있었고, 같은 치수호칭을 사용하여도 치수범위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일부 브랜드의 경우에는 동일한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해당국가와 한국의 치수체계가 달라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3. 브랜드별 사이즈체계의 적합성 검증결과

각 브랜드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신체치수인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치수범위를 KS 의류치수체계를 기준으로 각 치수범위의 치수 커버 정도를 비교하고 국내성인 남성에게 적합한 치수 범위인지 분석하였다.

<Table 23>은 상의의 가슴둘레 치수를 비교한 결과이다. KS의 문자호칭의 치수범위는 M 85~93cm, L 93~101cm, XL 101~108cm로 가장 높은 분포율을 보인 L사이즈를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일본브랜드인 골드윈과 피닉스가 가장 유사한 치수범위를 보였다. 피닉스의 경우 범위가 아닌 치수로 사이즈를 제시하여 KS 및 다른 브랜드와 범위 비교가 어렵지만 KS의 각 사이즈별 치수범위 내에 속하였다. 그러나 골드윈과 피닉스 모두 M사이즈는 KS보다 크게 제시하여 각 브랜드의 S사이즈가 KS의 M사이즈와 유사하였고, XL사이즈는 작게 제시하여 각 브랜드의 XXL사이즈와 유사하였다. 미국 브랜드 스파이더, 프랑스 브랜드 살로몬, 오스트리아 브랜드 아토믹의 경우 모든 사이즈의 범위가 KS의 범위에 비해 다소 크게 제시되었다. KS의 L사이즈가 스파이더US의 S사이즈와 유사하였고 살로몬FR의 S~M사이즈와 유사하였다. 두 브랜드 모두 해당국가와 한국의 치수범위를 달리하였는데, 스파이더KR의 경우 모든 사이즈를 스파이더US보다 작게 제시하여 KS치수범위에 근접하도록 제시하였으나 살로몬KR의 경우 살로몬FR보다 각 사이즈당 커버 범위를 1~2cm넓게 제시하여 KS범위와의 차이를 크게 줄이지 못했다. 아토믹의 경우 사이즈를 범위가 아닌 치수로 제시하였는데 KS의 L사이즈에 해당하는 사이즈는 S, XL에 해당하는 사이즈는 M~L로 나타났으며 M사이즈에 해당하는 사이즈는 없었다.

<Table 23> 
Size Designation & Size Ranges of Bust Circumference in Ski Wear Brands and KS Sizing Systems (unit: cm)


<Table 24>는 하의의 허리둘레 치수를 비교한 결과이다. KS의 문자호칭의 치수범위는 M 70~80cm, L 80~90cm, XL 90~99cm로 가장 높은 분포율을 보인 L사이즈를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일본브랜드인 골드윈과 피닉스의 경우 KS의 사이즈 범위와 가장 유사하였으나 사이즈를 중첩시키거나 한 사이즈당 커버 범위를 좁게 설정하여 L사이즈보다 작거나 큰 사이즈의 경우 유사도가 떨어졌다. 미국 브랜드 스파이더, 프랑스 브랜드 살로몬, 오스트리아 브랜드 아토믹의 경우 모든 사이즈의 범위가 KS의 범위에 비해 크게 제시되었다. KS의 L사이즈가 스파이더US와 살로몬, 아토믹의 M사이즈와 유사하였다. 세 브랜드 모두 해당국가와 한국의 치수범위를 달리하였는데, 아토믹은 cm와 inch의 단위 환산에 따른 차이로 보인다. 스파이더KR의 경우 모든 사이즈를 스파이더US보다 작게 제시하여 KS치수범위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살로몬KR의 경우 살로몬FR보다 각 사이즈당 커버 범위를 1~2cm넓게 제시하여 KS범위와의 차이를 크게 줄이지 못했다. 아토믹의 경우 사이즈를 범위가 아닌 치수로 제시하였는데 KS의 L사이즈에 해당하는 사이즈는 M~L, M에 해당하는 사이즈는 S로 나타났으며 XL사이즈는 KS의 XL사이즈 범위 내에 속하였다.

<Table 24> 
Size Designation & Size Ranges of Waist Circumference in Ski Wear Brands and KS Sizing Systems (unit: cm)


이와 같은 결과는 스키웨어 구매 시 불편ㆍ불만사항을 서술하는 문항에서 소비자들이 응답한 내용과 일치한다. 소비자들은 일본제품과 유럽 및 미국제품의 사이즈체계를 비교할 수 있으며 해외 제품의 사이즈체계가 국내 성인 남성들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점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브랜드별 동일한 사이즈 체계나 국가별 사이즈 호환표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Ⅴ. 결론

본 연구는 스키웨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스키웨어 구입현황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5개 해외브랜드를 선정하였으며 각 브랜드의 공식홈페이지에 제시된 남성용 상의 치수체계를 분석하고, KS K 0050 성인남성복치수와 비교하여 국내성인 남성에게 적합한 치수 범위인지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한 조사대상자는 총 263명이며 그중 64.26%가 7년 이상의 경력자였다.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구매도를 살펴보면 상위 5개 브랜드 모두 해외브랜드로 나타났으며 주로 동계스포츠 강국인 일본 및 유럽지역(오스트리아,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브랜드였다. 스키웨어 구매처를 조사한 결과, 전문 대리점, 상설할인매장, 백화점 등 오프라인으로 구매한 경우가 57.03%, 국내,국외 인터넷쇼핑몰 등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42.96%로 나타났는데 오프라인 구매 시 본인의 예산 범위내에서 고르기 어렵다는 응답이 50.00%, 온라인 구매 시 본인에게 적합한 사이즈를 고르기 어렵다고 응답한 경우가 54.89%로 나타났다. 스키웨어와 일상복 사이즈를 비교한 결과 상ㆍ하의 모두 일상복에 비해 스키웨어를 한 치수 정도 작게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스키웨어 구매자들은 해외 브랜드의 스키웨어 구매 시 평상복과 다른 치수체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스키웨어 소비자들은 해외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나 국가별 다른 치수체계로 인해 온라인에서 제시되는 사이즈 표기만으로는 올바른 제품의 치수를 선택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의 골드윈, 피닉스, 미국의 스파이더, 프랑스의 살로몬, 오스트리아의 아토믹을 선정하여 해당국가와 한국의 공식홈페이지에 제시된 사이즈체계를 비교하였다. 5개 브랜드 모두 문자호칭을 사용하였으며 골드윈KR와 스파이더KR의 경우 숫자호칭을 함께 사용하였다. 일본브랜드의 경우 Wide사이즈를 제시하는 특징이 있었다. 브랜드별로 제공하는 신체치수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상의는 가슴둘레 치수를, 하의는 허리둘레 치수를 제공하고 있었으나 브랜드별로 키, 소매길이, 엉덩이둘레, 인심을 추가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브랜드별 상의의 가슴둘레와 하의의 허리둘레 치수 범위를 비교해본 결과, 살로몬을 제외한 모든 브랜드에서 한국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사이즈 범위가 같거나 더 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상의의 경우 가장 큰 범위를 커버하는 브랜드는 스파이더US(51cm)이고 가장 좁은 범위를 커버하는 브랜드는 아토믹KR(20cm)이었다. 하의의 경우 골드윈JP이 58cm로 가장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 아토믹KR가 21cm로 가장 좁은 범위를 커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브랜드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신체치수인 가슴둘레와 허리둘레의 치수범위를 KS 의류치수체계를 기준으로 각 치수범위의 치수 커버 정도를 비교한 결과, 대체적으로 일본브랜드가 KS의 범위와 유사하였고 스파이더, 살라몬, 아토믹의 경우 사이즈를 크게 제시하여 KS의 L사이즈는 각 브랜드의 S~M과, M사이즈는 각 브랜드의 XS~S사이즈와 유사한 범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키웨어 구매 시 소비자들이 겪는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외 브랜드의 사이즈체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키웨어 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등 다양한 의복에 대해 국내외 의류브랜드의 사이즈 호환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연구대상 브랜드를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도를 반영하여 선정하였지만 한 브랜드가 해당 국가의 사이즈 체계를 일반화할 수 없으므로 이를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KS K 0050 성인 남성복의 치수의 인체치수 데이터는 2003~2004년 한국인 인체 치수 조사 결과를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현재 남성의 체형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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