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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ticle ] |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Vol. 73, No. 5, pp. 146-164 | |
Abbreviation: JKSC | |
ISSN: 1229-6880 (Print) 2287-7827 (Online) | |
Print publication date 31 Oct 2023 | |
Received 18 Sep 2023 Revised 11 Oct 2023 Accepted 27 Oct 2023 | |
DOI: https://doi.org/10.7233/jksc.2023.73.5.146 | |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 방법과 효과 | |
빈삼 ; 염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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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박사수료 | |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교수 | |
The Implementation Methods and Effects of Minimalist Fashion in Social Media | |
Sen Bin ; Haejung Y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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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toral Course, Dept. of Fashion Desig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
Correspondence to : Haejung Yum, e-mail: yum3849@jbnu.ac.kr | |
Minimalist fashion is becoming a more common choice for consumers in consideration of individual values and responsibility for the environment.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ake “minimalist fashion” as the research subject and to use text-mining analysis and content analysis to determine the detailed characteristics of minimalist fashion on social media and its implementation methods and effects. The specific research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the frequency of keywords related to minimalist fashion, “dress” appeared the most (53 times). Second, “minimalist capsule wardrobe” accounted for an overwhelming proportion of the analysis results of terms similar to minimalist fashion in the titles of the videos. Third, i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noteworthy implementation methods and effects in relation to minimalist fashion revealed three types of implementation methods (“composition of capsule wardrobe,” “creation of personal style,” and “wish list creation and value consumption”) and three types of implementation effects (“economic,” “convenience and satisfaction” and “creative”).
Keywords: capsule wardrobe, minimalist fashion, minimalist, text-mining analysis, word frequency analysis 키워드: 캡슐 워드로브, 미니멀 라이프 패션, 미니멀리스트, 텍스트마이닝 분석, 단어 빈도 분석 |
이스라엘 역사가 유발 하라리(Yuval Harari)가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라는 서적에서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는 과거와 근본적으로 다른 세계가 될 것이라 말한 바와 같이(Yuval, 2020), 세계적인 팬데믹의 확산은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Choei & Lee. 2020). 그 이후 사람들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을 경험하며 삶의 여러가지 변화된 상황에 적응하게 되었고(Park & Lee, 2021), 사회적으로 자연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오늘날 라이프 스타일은 시대 및 환경적 변화에 끊임없는 영향을 받는다. Kim et al.(2018)에 의하면 지금은 ‘필(必)환경’의 시대로서,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을 소유하지 않으며, 새로운 삶의 방식 속에 간결하고 소박한 라이프 스타일 경향을 나타낸다(Yim, 2017). 이 경향을 흔히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라 부르는데, 미니멀 라이프란 소유를 통한 만족감을 추구하는 대신 물질을 줄임으로써 단순하고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생활양식이다(Choei, 2022). 그리고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미니멀리스트(minimalist)들의 패션으로, 의(衣)생활에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구입, 비움과 폐기 등을 의식적으로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미니멀’에 관한 패션 연구는 ‘미니멀리즘’의 디자인 미학이나 조형적 특성을 주제로 한 경우가 많았다(Bae, 2013; Kwak, 2005; Kwon, 2011; Shin & Lee, 2009). 최근 ‘미니멀 라이프’가 단순히 지나가는 유행 현상이 아닌,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삶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됨에 따라 그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연구는 주로 편안한 집 공간을 채우기 위한 물건 정리나 실천 방법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Michelle, 2016; M. Park, 2017; Sun, 2016; Y. Park, 2017). 그 외에는 질적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는 개인의 일상적 경험을 분석한 연구(Choei, 2022)가 있었다. 그에 반해 패션 분야에서는 Ha et al.(2022)가 저서 『현대사회와 패션』 속에서 ‘미니멀리스트’에 대해 다룬 것 외에는 Courtney(2022)가 저서 『프로젝트 333: 미니멀리스트 패션 챌린지』 속에서 3개월 동안 옷, 액세서리, 주얼리, 신발 등을 포함해 33개의 아이템만을 착용하는 것에 대해 소개했을 뿐이었다.
이와 같이 ‘미니멀 라이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보면 주로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고 있는 미니멀리스트를 대상으로 물건 정리와 일상적 경험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디자인의 관점에서 세부적인 실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다룬 경우는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트렌드가 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이 어떤 특성이 지니며, 실천 방법과 효과는 무엇인지에 관해 텍스트마이닝 분석과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했다. 이는 텍스트마이닝 분석 방법이 전통적인 문헌 연구와 심층 면접 등 질적 연구에 비해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연구할 수 있고 보다 합리적이고 가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패션 업계에서 상품을 기획하거나 디자인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기대 효과를 지닌다.
‘미니멀’이란 일루젼(illusion)의 극소화를 뜻하는 것으로 회화의 감동, 기법의 교묘함, 재료의 풍부함 내지는 자기표현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한 개념이다(Kwak, 2005). 패션에 관해서는 주로 ‘매우 작은, 가장 작은, 최소의, 극소의’라는 의미를 가지는데, 의복 디자인에서 불필요한 것을 제거함으로써 더 이상 개선이 필요 없는 완전함을 규정한다는 입장에서 출발한다(Lee, 2005; Park, 2012).
한편, 현대 소비 사회가 발달하면서 그 역으로 소비 사회와 물질주의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하는 단순한 삶을 추구하는 열망이 확대되었다. ‘미니멀 라이프’는 그것을 배경으로 한 생활 방식으로(Choei, 2022), 단순히 물건을 줄이거나 정리한다는 개념 뿐 아니라 시간적 여유까지 고려한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Park, 2017). 미국의 미니멀리스트인 조슈아 필즈 밀번(Joshua Fields Millburn)과 라이언 니코데모(Ryan Nicodemus)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미니멀리즘: 비우는 사람들의 이야기(2015)’가 제작되면서 일반화되었다(Choei, 2022).
미니멀 라이프와 비슷한 개념으로는 ‘자발적 간소화(voluntary simplicity)’, ‘심플 라이프(simple life) 운동’, ‘다운 시프팅(down shifing)’ 등이 있다. ‘자발적 간소화’는 미국의 철학자 리처드 그렉(Richard B. Gregg)이 자신의 저서에서 사용한 개념으로, 외적인 혼란스러움을 피하고 삶의 주된 목적과 상관없는 물건을 많이 소유하지 않는 생활을 의미한다(Gregg, 1936). ‘심플 라이프’는 문자 그대로 ‘단순한 삶’을 의미하며,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 단순화를 시도하고 삶을 의미 있게 실천하는 생활 방식이다(Choei, 2022). ‘다운 시프팅’은 경쟁 지향적인 생활 패턴에서 벗어나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Choei, 2022). 이들은 선택적으로 소비를 줄이기는 하지만 단순한 생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비용은 기꺼이 지출하면서 풍요로운 생활을 유지한다는 특징을 갖는다(Kim & Hong, 2016).
그 외 일본에서 등장한 ‘단샤리(だんしゃり)’라는 개념도 있는데, 삶에서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소박한 삶을 지향점으로 삼는 생활을 의미한다. 단샤리는 2009년 일본의 작가 야마시타 히데코(Hideko Yamashita)의 저서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끊고, 버리고, 이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Choei, 2022).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미니멀 라이프는 재정적 어려움 등으로 강제로 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면서 불필요한 것을 없앤다는 의미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한편, 패션 분야에 있어 미니멀 라이프는 최근 등장한 것으로, 아직 명확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과거 미니멀리즘이 조형적인 단순함과 극소화에 초점을 두었던데 반해, 미니멀 라이프는 일상생활 속 실천에 중심을 두고 있다는 점에 특성이 있다. 즉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는 과정은 일상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학습의 과정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던 삶의 태도, 가치관 등의 변화를 모색하는 전환적인 학습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Choei, 2022). 미니멀 라이프 패션 역시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는데, Ha et al.(2022)는 요즘의 미니멀리즘 사상은 삶과 결합되었으며, 삶에 꼭 필요한 최소한도의 의복만으로 생활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리하여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우리 생활 속에서 최소 한도의 의복이 지니는 가치를 홍보하는 패션 블로거들이 증가하면서 미니멀리스트 운동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Martin, 2022). 그리고 그들은 의복의 양보다 품질에 초점을 두어야 하여, 의복이 더 오래 지속되도록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그 가치를 신중하게 유지,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Martin, 2022).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 있어 ‘미니멀 라이프’란 환경 문제 해결에 관심이 높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에만 집중하여 단순화의 삶을 시도하는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또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미니멀리스트들의 패션으로, 의(衣)생활에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며, 의복의 구입, 비움과 폐기 과정에 대해 의식적으로 실천한다는 개념을 가진다.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지속가능성 이슈, MZ세대 및 패션 액티비즘과의 관련 속에서 등장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란 용어는 1972년 스위스에서 열렸던 UN 인간환경회의(UN Conference on the Human Environment)에서 환경문제와 경제발전을 논하면서 시작되었다(Bae & Chung, 2018). 그 후 지속가능성 이슈는 환경의 심각한 상황에 대한 각성은 물론, 인류 존속의 문제로 이어지면서 중요한 사회적 화두가 되었다.
패션에 있어 지속가능성은 20세기 말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논의되어 왔다(Han, 2020). 그 과정 속에서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높아졌으며, 패션 제품의 생산과 소비 과정에서 윤리적ㆍ사회적 측면을 고려해 왔다. 그 결과 지속가능한 패션을 윤리적 패션, 올바른 패션이라는 다양한 용어로 표현하고 있으며(Bae & Chung, 2018), 패션을 통해 지구와 환경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삶’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었다. 지속 가능한 삶이란 ‘괜찮은 일상을 미래에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삶’을 의미한다(University Tomorrow’s 20th Research Institute [UTRI], 2020). 최근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에 대한 시대적 이슈가 더욱 확대되는 가운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비움의 미학’, ‘미니멀 라이프’ 등의 개념이 등장하여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상으로 살펴본 바와 같이 20세기 말부터 지속가능성 이슈의 의미와 범위가 더욱 확장되었으며, 지속가능한 패션에 새로운 가치가 부각되면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이 등장하였다. 이후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을 의식하면서 의복의 구매, 소비, 비움 등에 관련한 행동들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미니멀 라이프 패션이라는 개념이 확산되었다.
MZ세대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세대이다(Ha et al., 2022). MZ세대는 독특한 세대 문화를 지니고 있어 환경 보호라는 사회적 이슈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그 이유는 MZ세대가 ‘인플루언서블(influenceable) 세대’로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블 세대’란 자신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 즉 인플루언서(influencer)라는 자의식을 가지고 있는 세대라는 의미로, 2020년 트렌드 분석 기관 ‘대학내일’이 정의했다(UTRI, 2020). 따라서 Du(2021)는 MZ세대가 강력한 도덕적 관념과 환경보호 의식, 사회적 책임, 그리고 지속 가능한 소비 추구 등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특징은 MZ세대들의 ‘미닝아웃(meaning+coming out)’ 트렌드와도 연관이 있다. 미닝아웃 트렌드는 제품 품질 외에도 환경, 지속 가능성, 인권 등 윤리적 가치를 꼼꼼히 따져 소비하고 이를 소셜 미디어로 전파하며 주변의 참여를 독려하는 소비 트렌드이다(Kim, Park & Joe, 2021). 지난 2022년 대한상공회의소가 380명의 MZ세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10명 중 6명은 ‘제품이 더 비싸도 기업의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 등을 의미한 ESG를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음’이라고 답한 것이 그 예이다(Kim, 2022). 이를 통해 MZ세대는 인플루언서라는 자의식을 가지고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의 중요성을 더욱 의식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도 다른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패션 소비에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세대는 유튜브,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에서 영향력 있는 패션 인플루언서로서, 기존의 고정된 의(衣)생활이나 미의식에 저항하는 패션 액티비즘(fashion activism)을 추구하고 있다. 패션 액티비즘은 과거의 페미니즘 운동, 청년 하위문화의 움직임에서 시작되어, 최근에는 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해시태그(#)와 함께 관습적인 이상미에 저항하거나, 패션 산업으로 발생한 환경 문제와 노동 문제를 들추어내려는 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Chung, 2022). 또한 Chung & Yim(2020)에 의하면 패션 액티비스트들은 패션 인플루언서로서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재 패션 시스템, 패션 산업, 패션 문화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을 고취해 변화를 이끌고 있다.
정보 매체의 발달로 패션 액티비즘의 표현 방식도 다양해짐에 따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상 속에 실천할 수 있는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이슈가 더욱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가치 소비와 윤리적 소비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이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Kim et al., 2021).
이상 살펴본 내용을 종합해보면 환경오염과 같은 시대적 이슈가 더욱 심화되면서, ‘괜찮은 일상을 미래에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삶’을 의미하는 ‘지속 가능한 삶’의 범위가 더욱 확장되었다. 이 경향은 MZ 세대와 소셜 미디어 속 패션 액티비즘을 통해 더욱 확산되었고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등장에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지속되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으로는 자연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라이프 스타일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자료 수집은 코로나 19가 발발했던 2020년 1월 1일부터 2022년 8월 19일까지의 시기 동안 진행되었다. 분석 자료 수집을 위한 자료원으로 ‘유튜브(YouTube)’를 선정하였다. 유튜브는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채널로서 패션쇼와 뉴스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슈, 가치관 공유, 친환경적 메시지까지 전달하는 중요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Choei, 2022). 또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행위자의 자발적 실천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전통적인 뉴스나 패션쇼 보다 자신의 실천을 기록하는 동영상은 구체적인 의견이나 생각들을 좀 더 객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Choei, 2022).
패션과 관련한 미니멀 라이프를 연구하기 위해 자료 수집 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영어인 ‘minimal life fashion’을 검색어로 활용했다. 그리하여 한국 채널에 국한하지 않고, 2020년 1월 1일부터 2022년 8월 19일까지의 시기에 해당되는 동영상을 모두 수집하였다. 다음으로는 패션 분야에 관련된 내용이 아니거나 본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는 것을 제외시키는 과정을 통해, 처음 수집된 총 180개 중 135개를 제외한 45개의 동영상을 2차 분석 자료로 선정했다. 또한 2차 선정된 45개의 동영상을 대상으로 동영상 제작자의 성별, 국가별, 연도별 등 전체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제목에 나타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유사 용어들의 빈도와 의미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텍스트마이닝 분석과 내용 분석 방법을 병행했다. 먼저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동영상에 나온 텍스트 자료를 수집했다. 본 연구에서는 2차 선정된 45개의 동영상 중 ‘2만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한 것’과 ‘텍스트가 많이 포함된 것’을 조건으로 동영상을 3차 선정 후, 텍스트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총 45개의 동영상 중 13개의 동영상<Fig. 1>에 나온 텍스트들을 수집했는데, 최종 41,554개의 글자 수(공백 제외)를 텍스트마이닝 분석 방법 중인 가장 기본적인 ‘단어 빈도(word frequency) 분석’과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분석’을 통해 상위 100까지의 대표 키워드 및 빈도를 도출하였다.
Show in: W: videos made by woman M: videos made by man
다음으로 3차 선정된 13개의 동영상을 대상으로 내용 분석을 실시했다. 내용 분석이란 구체적으로 기술된 메시지의 특성을 객관적이고도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추론을 내리는데 사용되는 기법이다(Holsti, 1969). 즉, 텍스트로부터 타당한 추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련의 절차를 사용하는 연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Weber, 1985). 본 연구에 있어 내용 분석은 주로 단어 빈도 분석에 도출한 고빈도 키워드들이 동영상 텍스트에 어떤 의미를 사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내용 중에 공통적으로 반영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 방법과 효과가 무엇인지를 정리, 요약했다.
이상 연구의 흐름을 정리하면 다음 <Fig. 2>와 같다.
미니멀 라이프 패션과 관련한 동영상 수의 수집 결과를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먼저 동영상 제작자의 성별을 보았을 때, 남성 13명(28.9%), 여성 32명(71.1%)으로, 여성이 전체의 3분의 2를 넘는 수를 차지했다. 국가별로 보았을 때, 미국이 20명(44.4%)으로 거의 전체의 절반 정도를 차지했다. 연도별로 보았을 때, 2021년과 2022년에 비해 2020년에 관련 동영상 수가 17개로 많이 수집되었으나,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또한 전체적인 분포도를 보면, <Fig. 3>과 같이 매년 5월-6월과 10월-11월 기간에 관련 동영상의 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계절 변화로 옷장 정리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과 관련해 볼 수 있다. 주목해 볼 점은 조회 수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위해 캡슐 워드로브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571,010회의 조회 수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는 것인데, 특히 1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거의 모든 동영상들은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위한 캡슐 워드로브와 관련한 내용이었다.
M | 01 | 02 | 03 | 04 | 05 | 06 | 07 | 08 | 09 | 10 | 11 | 12 | T |
---|---|---|---|---|---|---|---|---|---|---|---|---|---|
V* | 1 | 1 | 0 | 2 | 1 | 3 | 1 | 3 | 0 | 1 | 3 | 1 | 17 |
V** | 4 | 0 | 1 | 0 | 0 | 1 | 3 | 0 | 3 | 1 | 1 | 1 | 15 |
V*** | 2 | 2 | 2 | 2 | 0 | 1 | 2 | 2 | 0 | 0 | 0 | 0 | 13 |
유튜브에서 ‘minimal life fashion’을 키워드로 2차 검색된 총 45개 동영상들의 제목에 나타난 미니멀 패션 라이프의 유사 용어들의 구성과 빈도수는 <Fig. 4>와 같다.
먼저 빈도순으로 보면, ‘미니멀리스트 캡슐 워드로브(minimalist capsule wardrobe)’ 15개(27.8%), ‘미니멀리스트 패션(minimalist fashion)’ 13개(27.1%)가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그 다음은 ‘미니멀리스트(minimalist)’ 5개(9.6%)’, ‘미니멀리스트 스타일(minimalist style)’ 4개(7.4%), ‘미니멀 패션(minimal fashion)’ 3개(5.6%)의 순이었다. 그 외에는 ‘미니멀(minimal)’, ‘미니멀리즘(minimalism)’, ‘미니멀 패션 룩(minimal fashion looks)’, ‘미니멀 워드로브(minimal wardrobe)’, ‘미니멀 착장(minimal outfits)’,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 ‘미니멀리스트 복식(minimalist clothing)’, ‘미니멀리스트 라이프(minimalist life)’, ‘미니멀리스트 착장(minimalist outfits)’, ‘지속가능한 미니멀리스트(sustainable minimalist)’ 등이 있었다.
이상을 통해 보면 먼저 ‘미니멀리스트 캡슐 워드로브’, ‘미니멀리스트 패션’, ‘미니멀리스트 스타일’, ‘미니멀리스트 복식’, ‘미니멀리스트 라이프’, ‘미니멀리스트 착장’, ‘지속가능한 미니멀리스트’ 등과 같이, 미니멀 라이프 패션과 관련하여 ‘미니멀리스트’라는 단어가 다양하게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원래 ‘미니멀리스트’라는 개념은 미니멀리즘과 함께 1960년대 중반부터 조각과 회화 그리고 기타 미술 형태들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면서 확대되었다(Lee, 2008). 그러나 환경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미니멀리스트’는 환경 위기에 직면한 모두에게 필요한 생활 양식으로서 개개인의 만족은 물론 환경까지 보호하는 사람을 의미하게 되었다(Park, 2021). 구체적으로는 절제를 통해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적은 물건만으로도 만족과 행복을 추구하는 생활 방식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미니멀리스트’라고 부르기도 하고(Minimal life, 2018), 소비나 사용 시간을 줄이면서 남은 시간을 본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집중하는 생활 방식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부르는 경우도 있다(Minimal life, 2023). 즉, ‘미니멀리스트’라는 개념이 원래 미니멀리즘 철학을 추구하는 사람을 의미했었다면, 지금은 소유물과 소비에 대한 욕구를 줄이고 환경 보호와 간소화된 삶을 실천하는 사람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인 것이 ‘미니멀리스트 캡슐 워드로브’였는데, ‘캡슐 워드로브’란 제한된 가짓수의 옷만을 가지고 최대한 많은 착장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구성한 옷장을 말한다(Ha et al., 2022). 따라서 ‘미니멀리스트 캡슐 워드로브’란 미니멀리스트들이 다재다능하며 의도적인 워드로브를 만들고, 그 안에 있는 기본 아이템들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개인만의 독특한 패션을 표현한다는 뜻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음으로 ‘미니멀 패션’, ‘미니멀 패션 룩’, ‘미니멀 워드로브’, ‘미니멀 착장’, ‘미니멀 라이프’ 등, ‘미니멀’이라는 용어 역시 다양하게 등장했다. 동영상 텍스트 안에서도 ‘미니멀 라이프 스타일(W9, M1, M2)’, ‘미니멀 생활 방식(W1, W6)’ 등과 같은 말들이 다수 등장했는데, 이를 통해 ‘미니멀’이라는 용어가 단순하며 최소한적인 의복 디자인 특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미니멀한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두고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Choei(2022)는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실천하는 미니멀리스트들은 원래부터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을 수도 있지만, 전혀 관심이 없음에도 미니멀 라이프를 계기로 좀 더 환경을 생각하는 삶을 살게 되기도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도 <Table 2><Fig. 5>의 단어 빈도 분석 결과 ‘친환경’, ‘윤리적’, ‘지속가능’의 키워드들이 각 3회씩의 빈도수를 나타내 환경과의 관련성을 보였는데, 그 내용은 주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과 관련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단어 빈도 분석과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어떻게 실천하는지 그 방법과 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R | W | F | R | W | F | R | W | F | R | W | 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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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Dress | 53 | 26 | Trend | 11 | 51 | For a long time | 5 | 76 | Simple | 3 |
02 | Style | 46 | 27 | Neutral | 11 | 52 | 5 | 77 | Overcoat | 3 | |
03 | Audio | 45 | 28 | Sweatshirt | 10 | 53 | Structuring | 5 | 78 | Hanger | 3 |
04 | Sweater | 40 | 29 | Cardigan | 9 | 54 | High quality | 4 | 79 | Website | 3 |
05 | Casual | 29 | 30 | Gray | 9 | 55 | Hair | 4 | 80 | Ethical | 3 |
06 | Item | 28 | 31 | Navy | 9 | 56 | Essential | 4 | 81 | Smock | 3 |
07 | Brand | 25 | 32 | Layering | 9 | 57 | Business | 4 | 82 | Stripe | 3 |
08 | Classic | 24 | 33 | Stationary | 8 | 58 | Size | 4 | 83 | Sustainable | 3 |
09 | T-shirt | 22 | 34 | Make up | 8 | 59 | Swimsuit | 4 | 84 | Eco-friendly | 3 |
10 | Shorts | 21 | 35 | Middle | 8 | 60 | Online | 4 | 85 | Canvas | 3 |
11 | Blue jeans | 20 | 36 | Basic | 7 | 61 | Sportswear | 4 | 86 | Colorful | 3 |
12 | Accessory | 19 | 37 | Oversized | 7 | 62 | Recycle | 4 | 87 | Breathable | 3 |
13 | Black | 18 | 38 | Contents | 7 | 63 | Minimal | 4 | 88 | Guide | 2 |
14 | Skirt | 18 | 39 | Creativity | 7 | 64 | Partridge | 4 | 89 | Sable | 2 |
15 | Necessity | 17 | 40 | Video | 6 | 65 | Possibility | 3 | 90 | Earring | 2 |
16 | Minimalist | 15 | 41 | Leggings | 6 | 66 | Natural | 3 | 91 | Graphic | 2 |
17 | Silhouette | 15 | 42 | Beige | 6 | 67 | Detail | 3 | 92 | Menswear | 2 |
18 | Turtleneck | 14 | 43 | Blazer | 6 | 68 | Linen | 3 | 93 | Versatile | 2 |
19 | Design | 13 | 44 | Sneakers | 6 | 69 | Vintage | 3 | 94 | Leveling | 2 |
20 | Idea | 13 | 45 | Waste | 6 | 70 | Sunglasses | 3 | 95 | Life | 2 |
21 | White | 13 | 46 | Second hand | 6 | 71 | Smart | 3 | 96 | Luxury | 2 |
22 | Life style | 12 | 47 | Management | 5 | 72 | Scarf | 3 | 97 | Achromatic color | 2 |
23 | Minimalistic | 12 | 48 | Wish list | 5 | 73 | Sports | 3 | 98 | Bermuda | 2 |
24 | Versatility | 11 | 49 | Necklace | 5 | 74 | Slim | 3 | 99 | Brown | 2 |
25 | Blouse | 11 | 50 | Practicality | 5 | 75 | Shoes | 3 | 100 | Brassiere | 2 |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 방법은 크게 ‘캡슐 워드로브의 구성’, ‘개인 스타일의 창출’, ‘위시리스트의 작성과 가치 소비’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캡슐 워드로브의 구성
이 실천 방법은 상위 100개의 단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으며<Table 2>, 주로 캡슐 워드로브의 개념과 구성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스타일(46회)’, ‘아이템(28회)’, ‘액세서리(19회)’, ‘미니멀한(12회)’, ‘중립적(8회)’, ‘고전적(8회)’, ‘기본적(7회)’, ‘관리(5회)’, ‘최소한(4회)’, ‘심플한(3회)’, ‘단순화(2회)’ 등의 단어들이 해당되었다. 그리고 수집된 동영상들 중 M1, W1, W2, W4, W7 등의 동영상에서 수집된 텍스트가 이 실천 방법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 <Fig. 1>. 구체적인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캡슐 워드로브는 미니멀한 생활 방식이나 의도적인 삶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정말 필수입니다. ... (W1)
... 우리는 일상의 스타일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떠한 희생도 필요 없는, 다재다능한 캡슐 워드로브를 만들기 위해 의도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M1)
... 최대한 심플하고 쉽게 옷장을 정리하려고 노력하는 미니멀리스트에게 딱 맞는 캡슐 워드로브 ... (W7)
... 캡슐 워드로브를 만들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이미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캡슐 워드로브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압니다. ... (W1)
이상을 통해 볼 때,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있어 캡슐 워드로브는 ‘미니멀한 생활 방식’과 ‘의도적인 삶’을 실현하기 위한 ‘의도적인 선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미니멀리스트들이 ‘개인의 미니멀 라이프에 맞춰’ 옷장에 ‘이미 있는 것’과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을 잘 파악하고, ‘최대한 심플하고 쉽게 옷장을 정리’함으로써 구성 가능하다.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캡슐 워드로브는 ‘비움과 정리’를 통해 구성 가능하다. Choei(2022)에 의하면 ‘비움’은 핵심적인 것만 남기고 불필요한 것을 줄인다는 뜻이며, 불필요한 소비를 절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도 의류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드레스를 해체하여 치마로 업사이클링하거나, 청바지 길이를 DIY하거나, 카디건에 펠트 소재의 패치를 장식하는 등 ‘캡슐 워드로브를 구성’하기 위해 옷을 구매하거나, 기존에 있던 아이템들의 업사이클링과 DIY로 본인의 스타일과 트렌드에 맞게 리폼함으로써 의복을 비우거나 정리하는 내용이 다수 등장했다.
둘째, 캡슐 워드로브는 <Fig. 6>과 같이 ‘스타일’, ‘아이템’, ‘소재, 무늬 및 색상’ 등의 디자인 특징을 지닌다.
먼저 스타일(46회)과 관련해서 볼 때 캐주얼(29회)과 클래식(24회)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빈티지(3회), 럭셔리(3회)의 순이었다. 그 외 오버사이즈(7회), 사이즈(4회), 슬림(3회), 디테일(3회) 등 스타일 구성에 필요한 형태와 디테일에 관련된 단어들도 등장했다. 구체적인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이 미학에서 실제로 우선시되는 구조 유형은 캐주얼한 분위기를 전달하기 위해 편안하고 ... 의복은 조금 더 오버사이즈 경향이 있거나 박시한 실루엣이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 (W2)
... 이것이 내가 클래식 제품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스타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 (W1)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이 빈티지 스타일의 탱크탑입니다. 내 스타일에 잘 맞으며, 내 옷장에 있는 거의 모든 것과 잘 어울립니다. ... (W4)
... 나는 오버사이즈나 박시한 실루엣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W2)
다음으로 아이템(28회)과 관련해서는 드레스(53회), 스웨터(40회), 티셔츠(22회), 반바지(21회), 청바지(20회), 스커트(18회), 터틀넥(14회), 블라우스(11회), 스웨트(10회), 가디건(9회), 레깅스(6회), 블레이저(6회), 스니커즈(6회), 오버코트(3회), 브래지어(2회) 등과 같이 다양한 단어들이 등장했다. 그 중 드레스는 가장 많은 빈도수를 등장한 아이템인데, 단품으로 편하게 착용할 수 있고 다른 아이템과도 쉽게 레이어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액세서리(19회)와 관련해서는 목걸이(5회), 선글라스(3회), 스카프(3회), 신발(3회), 귀걸이(2회) 등의 단어들이 다수 등장했는데, 심플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워 보이도록 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구체적인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폴로 티셔츠는 파티를 위한 세미 포멀 머스트 해브 아이템으로, 데이트 날에도 성숙해보이며 시원하고 스마트해 보이기도 합니다. 통통해 보이는 것이 불안하거나 어두운 피부톤으로 불안하다면 검은색 티셔츠를 살 수 있습니다. ... (M3)
... 약간 캐주얼한 시원한 느낌의 라이트 블루 데님 청바지입니다. 이 두 청바지 모두 보기 싫게 찢어져 있지 않아야 하며, 매우 평범하게 보여야 하고, 워싱 효과도 없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M3)
... 좀 더 심플한 룩으로도 더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보이는 방법은 디테일과 액세서리입니다. ... (W2)
마지막으로 소재와 관련해서는 천연소재가 주를 이루었는데, 린넨(3회)과 같이 가벼운 것 뿐 아니라 캔버스(3회)와 같이 매우 단단하고 뻣뻣한 직물도 나타났다. 또한 프린트(5회), 스트라이프(3회), 그래픽(2회) 등과 같이 무늬와 관련된 단어들도 있었으며, 색채에 관해서는 검정색(18회), 화이트(13회), 뉴트럴(11회), 그레이(9회), 네이비(9회), 베이지(6회), 황갈색(4회), 컬러풀한(3회), 무채색(2회), 브라운(2회) 등 무채색이나 단색과 관련한 단어들이 있는가 하면 ‘컬러풀한’이라는 단어도 포함되었다. ‘컬러풀한’이란 단어가 등장한 것에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화려한 옷과 관련 없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옷으로 심플하게 구성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구체적인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가벼운 면, 캐시미어, 린넨과 실크 소재로 캐주얼한 분위기를 더 낼 수 있습니다. ... (W2)
... 일반적으로 모두 파스텔 또는 차분한 색상으로 되어 있어 어떤 옷과도 잘 어울립니다. ... (M1)
... 컬러 팔레트가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이며 ... 본질적으로 중성적인 화이트 블랙 베이지 크림 데님 블루 그레이 네이비 그리고 금색과 은색이 ... 색상의 믹스 앤 매치 접근 방식으로 관심을 끌거나 ... 뉴트럴은 서로 교환 가능하게 착용할 수 있으므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함께할 때 훨씬 더 수월합니다. ... (W2)
이상으로 살펴본 ‘캡슐 워드로브’는 미니멀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하기 위한 의도적인 선택으로 최소한의 옷들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캡슐 워드로브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비움과 정리’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다. 그리고 패션 스타일에 있어서는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캐주얼 스타일과 클래식 스타일을 기반으로 하여, 디테일의 변화와 액세서리의 매치에 따라 다양한 패션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자신이 갖고 있는 아이템의 가짓수를 파악하면서 개인에게 잘 맞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단색과 무채색 등 중립적인 색상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개인 스타일의 창출
이 실천 방법은 개인의 독특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유행과 관계없는 의복을 선호하고, 레이어링 방법을 통해 개인의 독특한 패션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한 내용이다. 상위 100개의 단어 중 ‘라이프 스타일(12회)’, ‘다재다능(11회)’, ‘트렌드(11회)’, ‘레이어링(9회)’, ‘창의력(7회)’, ‘라이프(2회)’ 등의 단어들이 해당되었으며<Table 2>, 특히 W1, W2, W4, W7, W11 등의 동영상에서 수집된 텍스트가 이 실천 방법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Fig. 1>. 구체적인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의류 항목들은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실제로 반영합니다. ... (W1)
... 패셔너블한 것은 지겹습니다. 타인의 기준에 맞춰야 한다는 사실, 그것은 힙하고 트렌디하지 않습니다. ... (W9)
... 클래식 미니멀리즘 시크를 워드로브에 통합하는 방법, 시크하고 유행을 타지 않으며 쉽게 혼합할 수 있는 잘 선별된 기본 워드로브를 갖는 것입니다. ... (W2)
이상과 같이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나타난 개인 스타일을 창출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중심을 두는 것이다. 내용에 의하면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서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중심을 두는 것은 ‘타인의 기준에 맞춘 것’이 아니므로 오히려 ‘힙’하고 ‘트렌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개인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연출한다는 것은 질 좋은 베이식 아이템들을 기본으로 하여 착장 방식에 따라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 스타일을 창출하기 위한 두 번째 방법은 ‘레이어링(layering)’이란 작창 방식으로 나타났다. ‘레이어링’이란 ‘겹침’의 뜻으로, 층으로 쌓은 켜를 일컫는 ‘레이어’에서 파생된 형태이다. 패션에 있어서는 모양과 색채의 효과를 위해 껴입기, 즉 여러 옷을 층이 나게 겹쳐 입는 스타일을 말한다(Shin, 2010).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서도 역시 옷장에 있는 기존의 베이식 아이템들의 재미있는 코디네이션이나 믹스 앤 매치를 통한 레이어링 방법으로 개인만의 패션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몸에 꼭 맞는 핏을 레이어링할 때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세요. ... (M3)
... 드레스는 젊음을 나타내고 다양한 계절에 걸쳐 레이어링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W11)
... 피팅은 정확히 슬림핏이어야 합니다. 완벽하게 레이어링할 수 있고 최대한 오래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M3)
... 내가 이 맥시 드레스에 대해 좋아하는 점은 내가 드레스를 입고 싶을 때 쉽게 레이어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W4)
이상으로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있어 ‘개인 스타일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주로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중심’으로 하고 ‘레이어링’ 방법을 통해 가능하다. 즉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질 좋은 베이식 아이템들 간의 재미있는 조합과 코디네이션, 믹스 앤 매치 등의 레이어링 작창 방법을 통해 개인만의 독특한 패션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위시리스트의 작성과 가치 소비
이 실천 방법은 불필요한 소비를 감소시키기 위해 소비 전이나 소비 과정 중 위시리스트를 작성함으로써 가치 있는 소비를 추구할 수 있다는 것에 관한 내용이다. 상위 100개의 단어 중 ‘필수품(17회)’, ‘웨이스트(6회)’, ‘위시리스트(5회)’, ‘실용성(5회)’, ‘오랫동안(5회)’, ‘고품질(4회)’, ‘가능성(3회)’, ‘다용도(2회)’ 등의 단어들이 해당되었으며<Table 2>. 특히 W1, W4, W7, W9, W11 등의 동영상에서 수집된 텍스트가 이 실천 방법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Fig. 1>. 구체적인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위시리스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시리스트를 몇 주 또는 며칠 동안 추가해 갈 수 있습니다. 한, 두 달 동안 가지고 있는 것으로 캡슐 워드로브를 사용해보고 나면 필요한 항목이 나타납니다. ... (W1)
... 캡슐 워드로브에 추가하고 싶은 몇 가지 품목의 위시리스트,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축할 수 있는 것입니다. ... (W7)
... 당신의 옷장에 가치를 더해줄 물건의 위시리스트는 쇼핑할 때 매우 의도적입니다. 충동구매는 아니지만 캡슐 워드로브에 추가할 특정 물건을 찾는 것입니다. 항상 가장 기본은 좋은 의상을 입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 (W7)
이상으로 살펴본 위시리스트는 소비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꼭 소비를 해야 하는 것을 작성하는 것으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다시 말하면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옷장을 잘 정리하고 비우면서 앞으로 어떤 아이템을 소비할지 계획, 파악한 후 위시리스트를 작성하여, 최대한 많은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가치까지를 중시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가치 소비는 소비를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신중한 태도로 소비에 임하는 것이며, 조금 더 ‘현명한’ 소비를 위해 나름의 전략들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Choei, 2022). 또한 Bae & Chung(2018)에 의하면 최근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가치에 사회적 가치를 더한 고부가가치 제품들을 제작하여 인기를 끌고 있으며, 패션 제품에서도 가치 소비가 이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본 연구에 있어서도 가치 소비는 개인의 미니멀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서, 위시리스트 작성을 통해 어떤 의복들을 더 구매해야 하는지 신중하게 결정해서 불필요한 소비를 막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해 Choei(2022)는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의(衣)생활에 있어 소비를 무조건 중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어떤 패션 아이템을 소비할지 판단하고, 필요한 곳에는 어느 정도 소비를 하기도 하는 등 타협점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상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에 대한 내용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효과를 크게 ‘경제성’, ‘편리함과 만족감’, ‘창의력’의 세 가지로 간추렸다<Fig. 7>.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경제성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첫 번째 효과는 ‘경제성’과 관련된 것이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텍스트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시대를 초월한 간결한 워드로브를 큐레이팅하는 것은 환경 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예산에도 정말 좋습니다. ... (W1)
... 불필요한 구매에서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W1)
... 미니멀한 룩을 많이 취급하는 하이엔드 브랜드들은 그냥 평범한 것이 예술인 것 같아요. 당신은 미니멀리스트가 되어 최소한의 돈을 쓸 수 있습니다. ... (M2)
... 당신의 독특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캡슐 워드로브는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미니멀리즘에 대한 콘텐츠를 즐기는 경우 우리의 삶은 단순화됩니다. ... (W7)
이상과 같이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에 의하면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나타난 ‘경제성’은 ‘예산에도 정말 좋은 것’, ‘돈을 절약할 수 있는 것’, ‘최소한의 돈을 쓸 수 있는 것’이라는 것과 관련되어 나타났다. 이는 주로 비움에 있어 기존의 의복을 ‘중고 옷으로 판매’, ‘업사이클링’, ‘DIY’, 그리고 꼭 소비할 때 ‘위시리스트를 작성’과 ‘불필요한 소비를 감소’ 등 가치 소비를 통해 나타난 효과로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최소화된, 핵심적인 아이템들만 가진 캡슐 워드로브를 만드는 것도 ‘경제성’을 가능하게 한 실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2) 편리함과 만족감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두 번째 효과는 ‘편리함과 만족감’과 관련된 것이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텍스트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개인 스타일을 개발하고 아침에 빨리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 (W1)
... 집에서 더 적은 공간을 차지하는 더 적은 수의 항목을 소유할 수 있고 모든 것이 단순히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이른 아침 결정 피로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M1)
... 우리는 이 지구를 최대한 관리하도록 부름을 받았고 많은 사람들을 위해 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옷을 입는 것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 (W11)
... 의도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난 다목적 옷장을 갖는 것은 집에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행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M1)
이상과 같이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에 의하면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나타난 ‘편리함’은 주로 최소한의 기본적인 아이템들로만 구성된 캡슐 워드로브를 만들고 개인 스타일에 더 집중하는 실천 효과로서, ‘아침에 빨리 옷을 입을 수 있는 것’, ‘아침에 결정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만족감’은 제품의 실용성과 좋은 질을 추구하고 더욱 신중하게 구매하는 실천 효과로 삶의 질과 행복감까지 실현할 수 있는데, 그 이유로 ‘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옷을 입는 것이 정말 기분이 좋고’, ‘행복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예로 들었다.
(3) 창의력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세 번째 효과는 ‘창의력’과 관련된 것이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텍스트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일 년 내내 캡슐 워드로브를 사용하면 그 속에 있는 제품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 (W1)
... 캡슐 안에 있는 아이템들과 창의적으로 믹스 앤 매치할 수 있는 것은 정말 재미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추운 기후에서 레이어링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W1)
... 캡슐 워드로브는 어떤 식으로든 지루하거나 제한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창의적이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 (W1)
... 우리는 미니멀리스트라고 말할 때 그것이 지루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시킬 것입니다. ... (M2)
이상과 같이 동영상의 텍스트 내용에 의하면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나타난 ‘창의력’은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스트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이 미니멀 라이프 패션과 관련된 ‘스타일’, ‘아이템’, ‘소재, 무늬 & 색상’ 등의 기록을 공유하며, 아이디어에 대한 공감대를 획득하면서 나타난 실천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핵심적인 캡슐 워드로브를 만드는 것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믹스 앤 매치가 가능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오늘날의 라이프 스타일은 시대적ㆍ환경적 변화에 끊임없는 영향을 받는다. 특히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인간 생활의 여러 가지 변화가 초래했고, 사회적으로 자연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 배경으로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새로운 생활 방식이 등장했다. 그 경향을 흔히 ‘미니멀 라이프’라 부르는데, 의(衣)생활에 있어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개념으로 나타났다. 미니멀 라이프 패션은 개인의 가치관과 환경에 대한 책임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선택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연구의 주제로 하여,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이 어떤 특성이 지니며, 실천 방법과 효과는 무엇인지에 관해 텍스트마이닝 분석과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했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니멀 라이프 패션과 관련된 키워드 빈도의 분석 결과에 있어 ‘드레스’는 53회의 빈도수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스타일(46회), 동영상(45회), 스웨터(40회), 캐주얼(29회), 아이템(28회) 등의 순이었다. 이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있어는 패션 아이템 및 스타일과 관련한 키워드들이 높은 빈도수를 차지하는 것을 발견했는데, 개인의 스타일과 개성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영상 제목에 나오는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유사 용어 분석 결과에 있어 ‘미니멀리스트 캡슐 워드로브’, ‘미니멀리스트 패션’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또한 ‘미니멀리스트 스타일’, ‘미니멀리스트 복식’, ‘미니멀리스트 라이프’, ‘미니멀리스트 착장’, ‘지속가능한 미니멀리스트’ 등,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서의 ‘미니멀리스트’가 다양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미니멀 패션’, ‘미니멀 패션 룩’, ‘미니멀 워드로브’, ‘미니멀 착장’, ‘미니멀 라이프’ 등, ‘미니멀’이라는 용어 역시 다양하게 등장했는데, 단순하며 최소한적인 의복 디자인 특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미니멀한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두고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미니멀 라이프 패션과 관련하여 주목되는 실천 방법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 방법은 크게 ‘캡슐 워드로브의 구성’, ‘개인 스타일의 창출’, ‘위시리스트의 작성과 가치 소비’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캡슐 워드로브는 미니멀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하기 위한 의도적인 선택으로 최소한의 옷들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캡슐 워드로브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비움과 정리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으며, ‘스타일’, ‘아이템’, ‘소재, 무늬 및 색상’ 등의 디자인 특징을 갖고 있다. 다음으로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있어 개인 스타일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주로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로하고 레이어링 방법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미니멀 라이프 패션에 있어 위시리스트의 작성과 가치 소비하기 위해서는 주로 불필요한 소비를 감소하여 위시리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어떤 의복들이 더 구매해야 하는지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으로 실천할 수 있다.
넷째,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 효과는 크게 ‘경제성’, ‘편리함과 만족감’, ‘창의력’이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경제성은 캡슐 워드로브의 구성, 기존의 의복을 중고 옷으로 판매, 업사이클링과 DIY, 그리고 소비 시 위시리스트의 작성과 불필요한 소비의 감소 등 가치 소비를 통한 효과이다. 다음으로 편리함과 만족감은 최소한 기본적인 아이템들만 가진 캡슐 워드로브를 만들고 개인 스타일에 더 집중하면서 삶의 행복감까지 실현할 수 있는 것을 통한 효과이다. 마지막으로 창의력은 미니멀 라이프 패션을 추구한 미니멀리스트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이 미니멀 라이프 패션과 관련된 스타일, 아이템, 소재, 무늬 & 색상 등의 기록을 공유하며, 아이디어에 대한 공감대를 획득하면서 나타난 실천 효과이다.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분석 방법을 통해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미니멀 라이프 패션의 실천 방법과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패션 업계에서 상품을 기획하거나 디자인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미니멀 라이프 패션과 관련하여 13개의 동영상 자료를 분석했기 때문에 보다 더 다양한 자료원에서 객관적이고 광범위하게 자료를 수집, 논리하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자료원을 활용한 후속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길 기대한다.
본 논문은 박사학위 논문의 일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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