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캐슬>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 : Peirce의 기호이론을 중심으로
Abstract
Drama costumes are visual art that help define characters in a story. They are an effective tool for expression that help viewers understand and relate to the character and drama.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prove that drama costumes have semiotic roles in visual image communication using Peirce’s semiotics. An analysis method derived from Peirce’s semiotics theory was created to analyze the drama costumes of Sky castle, which reflected character images and internal meaning. As a result, Peirce’s semiotics theory could be used to interpret the drama costumes of SKY Castle, which is divided into the characterization of drama costumes (reconstruction of icon signs), linguistic sign of character images (reconstruction of index sign), and the analysis of character personality (reconstruction of symbols). Therefore, by investigating the semiotic roles that drama costumes play in visual image communication, features of characters can be discerned. This study provides a meaningful framework for various interpretations in analyzing drama costumes.
Keywords:
character image, drama costume, image linguistic sign, peirce’s semiotics, sky castle키워드:
캐릭터 이미지, 드라마의상, 영상 언어적 기호, peirce의 기호이론, sky 캐슬Ⅰ. 서론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에서 영상 언어적 기능을 하는 의상은 극 중 캐릭터를 완성시키는 시각 예술로써, 작품 속의 배우 캐릭터를 위한 외형 형성은 물론 내면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거나 함축시키기 위해 디자인된 의상을 말한다(Kim, 2009). 다시 말해서 드라마의상은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역할, 인물 간의 관계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배우에게 입혀지는 모든 것을 말하며, 등장인물에 개성을 불어넣어 캐릭터화 함으로써 작품과 캐릭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표현수단이다(Kim, 2009; Jang, 2018). 이로써 영상 언어적 기능을 하는 의상이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시청자에게 전달해주는 시각적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미전달 기능으로써의 기호적 도구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와 관련된 최근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면, 영화를 중심으로 기호적 해석에 관한 연구(Lee, 2009; Lee, 2014; Lee, 2016; Zheng & Park, 2017), 도상성으로서의 은유에 관한 연구(Park, 2004)가 이루어졌다. 또한 영상에 나타난 기호적 해석의 연구(Lee, 2004)와 기호학적 관점에서 현대 패션스타일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Park, 2019)가 진행되었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기호학적 해석은 인문학 분야, 영화, 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지만,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기호이론을 차용한 드라마의상에 관한 기호적 해석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퍼스의 기호이론을 차용한 이유는 드라마의상의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다양한 해석과 유추가 가능한 영상언어로써의 의미전달의 기능을 해석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라 사료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토리에 의한 드라마의상이 어떻게 캐릭터화 하고 어떻게 내면의 의미전달을 하는지를 기호학적 해석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즉, 드라마의상의 영상 언어적 의미전달의 가능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재구성한 퍼스의 기호이론으로 드라마의상을 분석·해석하고자 한다. 그 예로 <SKY 캐슬>의 스토리 구성 상 중심인물의 캐릭터를 파악한 후 캐릭터별 이미지로 재구성하고, 캐릭터별 이미지가 표출된 드라마의상을 중심으로, 퍼스의 기호이론을 접목시켜 영상 언어적 기호임을 재 규명함으로써 드라마의상이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도구임을 밝힌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으로 JTBC 드라마 <SKY 캐슬>을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의 치열한 입시전쟁의 교육현실을 비판하려는 의도로 제작된 드라마라는 점, 부, 명예, 권력을 가진 명문가 출신의 사모님들의 치열하고 처절한 욕망이란 내면을 암시한 리얼 코믹 풍자극인 반면 부모 자식 간에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의 휴먼, 힐링 드라마라는 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흥미롭고 다양한 캐릭터로 인한 드라마의상의 이미지 분석 및 해석이 가능하다고 사료되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은 일차적으로 선행연구 논문과 단행본 등의 전문서적을 통해 퍼스의 기호이론과 중심인물의 캐릭터 고찰 등의 문헌 연구와 이차적으로 VOD에서 중심인물의 캡처 이미지를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드라마의상을 분석·해석하는 시각자료 분석 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SKY 캐슬> 드라마의 서사를 주도한 여성 5인의 중심인물로 한정하여, 각 인물들이 착용한 총 드라마의상인 한서진 110벌, 이수임 72벌, 노승혜 62벌, 진진희 65벌, 김주영 30벌 중에서 드라마 상의 캐릭터가 두드러지게 표현된 드라마의상을 발췌·분석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Peirce의 기호이론
인간은 기호를 사용하여 의미 있는 상징물을 만들어 낸다. 즉, 기호학이란 이런 상징물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또 그 구조는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내포되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것이 수용자에게 어떻게 소통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호학은 언어뿐만 아니라 드라마와 같은 시각예술에서도 인간이 세계와 감성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알 수 있다(Cho & Lee, 2016).
구체적으로 시각적 영상 커뮤니케이션임을 재규명하기 위해 퍼스의 기호이론을 드라마의상에 접목시켜 분석하였다. 퍼스는 기호이론을 도상(icon), 지표(index), 상징(symbol)으로 구성된 삼분법으로 정의하였다. 즉, 도상은 고유의 대상체와 유사한 기호이고, 지표는 대상체와 실존적 연결을 이루고 있는 기호이며, 상징은 기호와 대상체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나 유사성 없이 약속에 의한 자의적인 관계로 만들어진 기호를 말한다(Kim, 2014).
퍼스의 기호이론을 재해석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Lee(2016)에 따르면 도상성을 기반으로 기호와 해석체간의 관계가 지배적으로 재현되는 기호활동인 재현적 세미오시스, 지표성을 기반으로 기호와 대상과의 관계가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기호활동인 지시적 세미오시스, 재현적 세미오시스와 지시적 세미오시스와의 대화적 관계를 재현하며 해석체와 대상을 연결하는 기호활동인 해석적 세미오시스의 삼원적 구성으로 재해석하였다. 본 연구자의 무대의상의 기호적 해석에 관한 선행연구(An & Jang, 2019)에서 이미 규명한 것처럼, 도상은 조형적이고 시각적인 이미지 측면에서 무대의상의 전반적인 스타일, 색상, 텍스처와 같은 고유의 대상체와 유사한 기호이고, 지표는 무대의상에 함축된 극의 정보나 의미 등의 대상체와 실존적 연결로 이루어진 명령이나 지시 같은 환기적 기호이며, 상징은 무대의상을 통한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유추한 상징적 의미와 대상체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나 유사성 없이 약속에 의해 자의적인 관계로 형성된 기호라는 결론을 바탕으로 드라마의상도 무대의상과 마찬가지로 영상언어적 기능을 함으로, 영상 언어의 언어구조화 과정 3단계<Fig. 1>를 차용하여 해석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퍼스의 기호학적 관점에서 드라마의상의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다양한 해석과 유추가 가능한 영상언어로써의 의미전달의 기능을 해석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을 위한 기호과정 3단계를 재구성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단계는 드라마의상의 조형적이고 시각적인 외면의 이미지 분석을 위해 재구성한 영상언어는 중심인물의 의상을 캐릭터화(캐릭터 이미지)로 해석이 가능하다. 두 번째 단계는 극의 정보나 의미 등이 함축된 드라마의상을 해석하기 위해 재구성한 기호적 언어는 캐릭터 이미지의 언어적 기호화로 해석이 가능하다. 세 번째 단계는 드라마의상을 통한 시청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재구성한 상징적 언어는 드라마의상의 캐릭터 내면의 상징적 의미 분석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이상과 같이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을 위해 재구성한 언어구조화 과정은 다음 <Fig. 2>와 같다. 즉, 퍼스의 기호이론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기호학적 이론을 접목시켜 해석함으로써 영상언어인 드라마의상이 시각적 영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임을 재 규명하였다.
2. TV드라마 <SKY 캐슬> 중심인물의 캐릭터 분석
드라마 <SKY 캐슬>은 2018년 1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방영된 JTBC 드라마로, 부, 명예, 권력을 가진 명문가 출신의 사모님들이 3대째 의사가문, 법조인 가문을 만들기 위해 치열하고 처절한 욕망이라는 내면을 속속들이 늘어놓은 리얼 코믹풍자극인 반면, 그 이면에는 부모 자식 간에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한 휴먼, 힐링 드라마이기도 하다. 더욱이 대본을 집필한 유현미 작가는 주인공이 자식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라고 하였으며, 특히 한서진과 김주영 등의 캐릭터를 통해 입시사교육에 대한 현실을 반영하고 미스터리한 과거와 살인사건 등으로 교육현실을 소재로 한 스릴러로 전개하여 딱딱하고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오히려 블랙코미디로 풍자한 드라마이다(Lee, 2019). 다시 말해서 작가 의도는 스토리상 중심인물인 한서진, 이수임, 노승혜, 진진희 그리고 김주영 입시코디네이터의 관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건을 전개시켰고, 이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중심인물 5인의 각기 다른 다양한 캐릭터로 묘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SKY 캐슬> 대본을 집필한 유현미 작가의 의도가 반영된 대본집(Yoo, 2019)을 바탕으로, 극 중 중심인물의 캐릭터를 분석한 후 재해석하였다. 한서진은 과거의 ‘곽미향’이라는 본명을 숨기고 시드니 모기지 전문 뱅크 은행장인 아버지와 명문가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1남 1녀의 외동딸이라는 신분 세탁으로 강준상(의사)과 결혼하여 두 딸의 교육 및 남편 내조도 완벽한 여자이자 SKY 캐슬 안에서도 선망의 대상으로, 본인의 과거를 숨기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용의주도함은 물론 철두철미한 전략가적인 이미지의 캐릭터이다. 이수임은 소탈, 수수, 소박함의 캐릭터로, 황치영(의사)과의 재혼으로 의붓아들을 키우는 재혼 가정의 어머니라는 이유로 SKY 캐슬 귀부인들 사이에서 왕따가 되었으나, 타인에 대한 애정과 배려가 깊고 매사 긍정적이고 활력이 넘친다. 또한 SKY 캐슬의 학구적 문화라고 표방한 폭력적 문화를 무너뜨리려고 시도함으로써 SKY 캐슬 아이들의 사랑을 받는 멘토로서 씩씩하고 용감무쌍한 이미지의 캐릭터이다. 노승혜는 육군참모총장과 여당 국회의원을 지낸 아버지 밑에서 얌전한 모범생으로 성장하였고,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려는 그녀의 꿈을 지지해준 차민혁(교수)과 결혼하였으나, 남편의 욕망에 따라 아이들 입시교육에 나름 최선을 다하는 어머니이면서 그 내면에는 남편과는 다른 교육관을 지닌 여성으로, 일탈, 모험, 자유, 도전, 도발적인 이미지의 캐릭터이다. 진진희는 천방지축의 성격이지만 현모양처가 꿈인 여성으로, 한서진을 롤 모델로 하여 아이와 남편(의사)에 대한 애정이 충만하며, 화려한 액세서리와 원색의 비비드 컬러의 파티 웨어가 잘 어울리는 정열적이고 섹시하면서도 러블리, 큐티한 이미지의 캐릭터이다. 김주영은 극소수의 상류층에서만 알고 있는 입시 성공률 백퍼센트의 탑 클래스 입시 코디네이터로, 포커페이스를 통해 감정의 동요를 전혀 읽을 수 없고 겉으로는 합리적, 이성적, 객관적인 듯 보이지만 그 이면에 누군가의 인생을 망칠 수 있는 맹독을 품은 야누스적인 이미지의 캐릭터이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SKY 캐슬>의 중심인물의 캐릭터를 작가의 의도에 준하여 분석한 후 재해석한 캐릭터 이미지를 요약하면 다음 <Table 1>과 같다.
이에 중심인물 5인의 캐릭터를 분류하여 도출한 캐릭터 이미지를 중심으로, 중심인물이 착용한 드라마의상을 통해 어떻게 캐릭터화 되고 내면의 의미전달이 되었는지를 퍼스의 기호적 해석 3단계(드라마의상의 캐릭터화, 캐릭터 이미지의 언어적 기호화, 캐릭터 이미지의 의미 분석) 과정을 통해 영상 언어적 기호의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재 규명하였다.
Ⅲ. <SKY 캐슬>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
1. 한서진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
한서진은 자신의 출신의 비밀을 계획적으로 은폐시키려는 의도와 상류층의 기품이 넘치고 완벽한 여성이자 철두철미한 전략가적인 양면적 이미지의 캐릭터로 설정되었다. 이에 한서진이 착용한 드라마의상 총 110벌을 분석한 결과, 의상은 주로 고급스러운 소재에 패턴이 없는 단색의 블라우스와 스커트, 원피스 등으로 구성되었다. 블라우스는 리본칼라와 셔츠칼라 등의 디테일이 사용되었고, 스커트는 A라인과 H라인의 미디스커트로 구성되었으며, 원피스는 셔츠형과 코트형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주로 블랙(정치적), 화이트(명확함), 블루계열(솔직, 용기, 진실)과 레드계열(헌신, 사랑) 등의 상징적 의미가 내포된 색상(Cho, Lee, & Jung, 2013; Moon, 2011)으로 엘레강스하고 클래식한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도도하면서 여성스럽고 단아한 상류층의 외향적인 캐릭터 이미지와 딸을 서울대 의대에 입학시키기 위해 철두철미한 전략가적인 캐릭터 이미지로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한서진의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상류층 분위기의 과시성, 자식에 대한 희생적인 사랑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 <Table 2>와 같다.
2. 이수임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
이수임은 소탈, 수수, 소박하며 타인과 친숙해지기 쉬운 애정과 배려가 깊고 씩씩하며 용감무쌍한 이미지의 캐릭터로 설정되었다. 이에 이수임이 착용한 드라마의상 총 72벌을 분석한 결과, 의상은 대부분 패턴이 거의 없는 불투명한 내추럴 소재의 티셔츠와 팬츠, 블루진 등으로 구성되었다. 티셔츠는 라운드 네크라인과 니트 소재의 터틀넥 등의 디테일이 사용되었고, 팬츠는 와이드 팬츠와 타 인물과는 차별된 블루진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주로 그레이계열(중립, 평범)과 블루계열(편안, 믿음) 그리고 그린계열(희망) 등의 상징적 의미가 내포된 색상(Cho et al., 2013; Moon, 2011)으로 내추럴하고 매니쉬한 이미지 그리고 전원적인 컨트리한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캐슬의 분위기와는 어울리지 않는 듯한 수수하고 소탈한 컨트리 풍의 캐릭터 이미지와 캐슬에 속한 아이들에게 작은 쉼터가 되어준 안락함과 활력,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캐릭터 이미지로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이수임의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캐슬 내에서의 비현실적 순수성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 <Table 3>과 같다.
3. 노승혜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
노승혜는 얌전하고 순종적인 반면 일탈, 자유, 도전 등의 욕망을 지닌 양면적인 이미지의 캐릭터로 설정되었다. 이에 노승혜가 착용한 드라마의상 총 62벌을 분석한 결과, 의상은 대부분 다양한 패턴이 있는 고급소재의 블라우스와 스커트, 원피스 등으로 구성되었다. 블라우스는 프릴과 레이스 등의 장식적인 디테일이 있으며 스커트는 무릎 길이의 H라인과 고어드 플레어 스커트 등으로 구성되었고, 원피스는 플라워 패턴과 이국풍의 패턴이 있는 실키한 소재와 퍼프와 비숍 등의 소매가 달려있다. 이와 더불어 화이트(여성적인, 환희)와 그린계열(활발, 자유) 그리고 핑크계열(여성스러움, 행복) 등의 상징적 의미가 내포된 배경색상(Cho et al., 2013; Moon, 2011)의 소재에 패턴을 삽입하여 페미닌하고 보헤미안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여성적이고 순종적이며, 단정하고 정숙하며 격식을 중요시한 캐릭터 이미지와 다른 한편의 강압적인 집안에서 자유를 갈망하는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노승혜의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순종과 도발의 이중성, 순종성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 <Table 4> 와 같다.
4. 진진희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
진진희는 정열적이고 섹시하면서도 러블리하고 큐티한 이미지의 캐릭터로 설정되었다. 이에 진진희가 착용한 드라마의상 총 65벌을 분석한 결과, 의상은 주로 여성스럽고 화사한 고지어스 디자인과 패턴 소재의 블라우스와 스커트, 원피스 등으로 구성되었다. 블라우스에는 섹시하고 러블리한 이미지를 표출시키기 위해 플라워, 애니멀 패턴이 있는 소재를 사용하였고, 또한 레이스와 프릴 장식을 통해 큐티한 이미지를 표출시켰다. 스커트는 플라운스, 레이스 등의 디테일이 달린 미디 스커트와 롱 스커트 등으로 구성되었다. 원피스도 블라우스와 마찬가지로 플라워 패턴, 애니멀 패턴 등의 실키한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타 인물과는 차별적인 오프 숄더 등 고지어스 디자인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옐로우계열(발랄, 유쾌)과 레드계열(정열, 사랑) 그리고 블루계열(활발, 평화) 등의 상징적 의미가 내포된 배경색상(Cho et al., 2013; Moon, 2011)의 소재에 패턴을 삽입하여 로맨틱하고 파워풀한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현모양처로서 아이와 남편에 대한 사랑을 적극적으로 보이는 열정과 러블리한 이미지로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진진희의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재미있고 흥겹게 놀며 장난치는 듯한 유희성과 모성애로 도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 <Table 5>와 같다.
5. 김주영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
김주영은 합리적이며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듯한 이미지와 그 이면에 맹독을 품고 있는 야누스적 이미지의 양면적인 캐릭터로 설정되었다. 이에 김주영이 착용한 드라마의상 총 30벌을 분석한 결과, 의상은 대부분 패턴이 없는 하드한 소재의 코트와 딱딱한 분위기의 셔츠, 스커트 등으로 구성되었다. 코트는 장식이 배재되고 절제된 스타일의 전투적인 밀리터리 룩과 유사한 스타일로 구성되었고 셔츠 칼라가 달린 셔츠와 니트 소재의 터틀넥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스커트는 H라인과 플레어 등의 미디스커트로 구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블랙(잔혹한, 불법, 위험)과 화이트(차가움, 죽음) 등의 상징적 의미가 내포된 색상(Cho et al., 2013; Moon, 2011)으로 냉정하면서 전투적인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자신의 아이에게 일어난 불행을 입시라는 계략적 의도로 다른 가정의 아이들을 무너뜨리려는 냉정하고 비정한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김주영의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비상식적 권위성, 뒤틀린 비애성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 <Table 6> 과 같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SKY 캐슬> 캐릭터별 이미지를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기호학적 해석을 통해 드라마의상(영상언어)의 캐릭터화는 물론 더 나아가 내면의 의미전달이 가능한 시각적 영상 커뮤니케이션임을 재 규명하였다. 그 기호학적 해석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의 <Table 7>과 같다.
Ⅳ. 결론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인 드라마의상으로 어떻게 캐릭터화하고 내면의 의미 전달이 가능한지를 퍼스의 기호이론을 재구성한 기호과정 3단계(드라마의상의 캐릭터화, 캐릭터 이미지의 언어적 기호화, 캐릭터 이미지의 의미 분석)를 통해 영상 언어적 기호의 수단임을 재 규명하는 것이었다. 즉, 영상언어의 언어구조화 과정을 통해 <SKY 캐슬>의 스토리 구성 상 5인의 중심인물의 캐릭터를 분석한 후 캐릭터별로 분류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중심인물의 캐릭터별 이미지를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을 발췌, 분석하여 캐릭터화 하였다. 그리고 캐릭터 이미지가 반영된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캐릭터 이미지에 함축된 의미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서진과 같은 상류층의 기품과 완벽한 여성이자 철두철미한 전략가적인 양면적인 이미지의 캐릭터일 경우, 블랙, 화이트, 블루계열과 레드계열 색상의 고급스러운 소재에 패턴이 없는 단색의 블라우스(리본칼라, 셔츠칼라 등)와 스커트(A라인, H라인 등의 미디스커트), 원피스(셔츠형, 코트형 등) 등의 드라마의상에 함축된 엘레강스하고 클래식한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이를 통해 도도하고 단아한 상류층의 외향적인 캐릭터 이미지와 철두철미한 전략가적인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상류층 분위기의 과시성과 자식에 대한 희생적 사랑으로 도출하였다.
둘째, 이수임과 같은 수수하고 소박하며 씩씩하고 용감무쌍한 이미지의 캐릭터일 경우, 그레이계열, 블루계열과 그린계열 색상의 패턴이 거의 없는 불투명한 내추럴 소재의 티셔츠(라운드 네크라인, 니트 소재의 터틀넥 등)와 팬츠(와이드 팬츠, 블루진 등) 등의 드라마의상에 함축된 내추럴하고 매니쉬한 이미지와 전원적인 컨트리한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이를 통해 캐슬의 분위기와는 어울리지 않는 수수하고 소탈한 전원적 컨트리풍의 캐릭터 이미지와 안락함과 활력,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캐슬 분위기와는 다른 비현실적 순수성으로 도출하였다.
세 번째, 노승혜와 같은 얌전하고 순종적인 반면 일탈, 자유, 도전 등의 양면적인 이미지의 캐릭터일 경우, 화이트, 그린계열과 핑크계열 등의 배경 색상에 플라워 패턴과 이국풍의 패턴이 있는 고급 소재의 블라우스(프릴, 레이스 등의 디테일)와 스커트(H라인, 고어드 플레어 스커트 등), 원피스(퍼프, 비숍 소매 등) 등의 드라마의상에 함축된 페미닌하고 보헤미안 스타일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이를 통해 여성적, 순종적, 단정함, 정숙하며 격식을 중요시한 캐릭터 이미지와 다른 한 편의 자유를 갈망하는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외적인 순종과 내적인 도발이라는 갈등 속의 이중성과 순종성으로 도출하였다.
네 번째, 진진희와 같은 정열적이고 섹시하면서 러블리하고 큐티한 이미지의 캐릭터일 경우, 옐로우계열, 레드계열, 블루계열 색상의 여성스럽고 화사한 고지어스 디자인과 다양한 패턴 소재의 블라우스(플라워, 애니멀 패턴 등)와 스커트(플라운스, 레이스 디테일의 미디스커트와 롱 스커트), 원피스(플라워, 애니멀 패턴) 등의 드라마의상에 함축된 로맨틱하고 파워풀한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이를 통해 열정적이고 러블리함, 흥겨우며 장난치는 듯 한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유희성과 모성애로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김주영과 같은 포커페이스의 야누스적인 이미지의 캐릭터일 경우, 화이트와 블랙 색상의 패턴이 없는 하드한 소재의 코트(장식이 배재되고 절제된 스타일)와 셔츠(셔츠 칼라, 니트 소재의 터틀넥), 스커트(H라인과 플레어 등) 등의 드라마의상에 함축된 냉정하면서 전투적인 이미지로 캐릭터화 하였다. 이를 통해 냉정함과 비정함의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드라마의상의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고,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의미 분석 결과, 비상식적 권위성과 뒤틀린 비애성으로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드라마의상을 언어구조화 과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드라마의상의 캐릭터별 이미지를 캐릭터화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 이미지를 표출시킨 스타일을 영상 언어적 기호로 구축하였다. 그리고 캐릭터 이미지에 함축된 내면 의미를 도출함으로써 영상 언어적 기호의 수단임을 재규명하였다. 따라서 드라마의상은 캐릭터 이미지와 내면의 의미전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기호임을 알 수 있었으며, 드라마의상을 분석 및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그 의미를 부여 하고자 하였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20학년도 제주대학교 교원 성과지원 사업에 의해 연구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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